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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곡을 연주하기 전에 속도와 호흡을 조절하기 위하여 짧은 곡조를 연주하는 일 또는 그 악곡. 조음.
이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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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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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본곡을 연주하기 전에 속도와 호흡을 조절하기 위하여 짧은 곡조를 연주하는 일 또는 그 악곡. 조음.
내용

피리나 대금(젓대) 같은 관악기의 경우 그 본곡을 제대로 연주하기에 앞서 취법(吹法)의 조절과 지공(指孔)의 적부 등을 가늠하기 위한 일종의 시취(試吹)가 있으며, 거문고나 가야금 등 현악기의 경우는 일단 조현(調絃)을 끝내고 줄이 고른지 여부와 탄법과 안현(按絃)의 요체를 위한 간단한 가락의 시주(試奏)가 있다.

옛 악보에는 조음(調音)·치음(治音)·치아음(治兒音), 또는 다사림(多士林)·다슬음(多瑟音) 혹은 ᄃᆞᄉᆞᄅᆞᆷ·다ᄉᆞ림 등으로 쓰였는데, 그 조음·치음·치아음은 한문으로의 의역이고, 다사림·다슬음 등은 한자를 빌려 우리말로 표기한 것이다. 그리고 ᄃᆞᄉᆞᄅᆞᆷ·다ᄉᆞ림은 우리말의 옛 표기에 속하여 모두 카지노 블랙잭 또는 다스림의 음사(音寫)인 것이 분명하다.

카지노 블랙잭의 음악적 기능은 판소리의 창우(唱優)가 <춘향가>나 <심청가> 같은 판소리를 부르기에 앞서 목을 풀기 위해 부르는 단가(短歌)의 기능과도 같다. 카지노 블랙잭은 대개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는데, 그 하나는 악기나 사람에 따라 특유한 것과, 또 다른 하나는 가락은 다르나 각 악기 공통의 보편적인 것 등이다.

예를 들어 전자는 피리의 간단한 가락을 부는데 이것이 사람마다 일정하지 않은 것이다. 또, 당피리나 향피리에 따라서도 그 가락이 어느 정도 다르게 마련이다. 이러한 카지노 블랙잭에는 이왕직아악부(李王職雅樂部)시대 피리재비 이용진(李龍振)의 카지노 블랙잭과 이왕직아악부의 아악수장을 지낸 박창균(朴昌均)의 대금카지노 블랙잭, 그리고 현존하는 국악계의 원로 김천흥(金千興)의 극히 짤막한 해금카지노 블랙잭이 대표적이다.

본곡에 앞선 짤막한 가락의 시연(試演)이므로 그 한배(빠르기)는 비교적 자유롭게 되어 있다. 그러나 그 기법은 각 악기의 특징을 고도로 포함하고 있어 카지노 블랙잭 연주의 교졸(巧拙:익숙함과 서투름)은 그야말로 그 자비[差備:연주자]의 기량을 능히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척도가 되기도 한다.

후자의 카지노 블랙잭에는 <우조카지노 블랙잭>·<평조카지노 블랙잭>·<계면조카지노 블랙잭> 등 세 가지가 있어, <우조카지노 블랙잭>은 우조의 곡을 타기 전에, <평조카지노 블랙잭>은 평조의 곡을 타기 전에, 그리고 <계면조카지노 블랙잭>은 계면조의 곡을 타기 전에 여러 재비가 함께 연주하는 것이다. 모든 합주에 있어 거문고가 들어앉는 한 거문고가 실제로 그 연주를 이끌기 때문에, 카지노 블랙잭에서도 거문고가 중심이 되고 또한 주도적인 구실을 한다.

그런 까닭에 현존하는 각 악기의 <우조카지노 블랙잭>과 <계면조카지노 블랙잭>은 하나같이 거문고 카지노 블랙잭을 그 악기의 성능이나 주법에 맞게 윤색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카지노 블랙잭은 거문고의 선주(先奏)로 시작될 뿐만 아니라 그 밖의 다른 악기군이 거문고의 강약·한배를 따라간다.

<우조카지노 블랙잭>·<평조카지노 블랙잭>·<계면조카지노 블랙잭> 중 <평조카지노 블랙잭>은 오늘날 거의 연주되지 않고 있다. <우조카지노 블랙잭>은 주로 가곡 반주의 경우 <우조첫치 初數大葉>가 시작되기 전에 연주하고, <계면조카지노 블랙잭>은 주로 <현악영산회상>과 역시 가곡 <계면조첫치>를 부르기 전에 연주하여 전주(前奏)의 구실을 한다.

카지노 블랙잭이 수록된 가장 오래된 악보는 1610년(광해군 2) 악사 양덕수(梁德壽)가 엮은 ≪양금신보 梁琴新譜≫이다. 또한, 1680년(숙종 6) 신성(申晟)이 엮은 ≪신증금보 新證琴譜≫에 보면 평조와 우조의 카지노 블랙잭만 있고, 평조계면조와 우조계면조에는 예로부터 카지노 블랙잭이 없고, 다만 학습이 능숙하게 되면 가히 추이(推移)할 수 있는 것이라고 주(註)만 달고 있다.

참고문헌

『양금신보(梁琴新譜)』
『신증금보(新證琴譜)』
『삼죽금보(三竹琴譜)』
『정악거문고보』(성경린, 대악회, 1980)
『최신국악총론』(장사훈, 세광음악출판사, 1985)
집필자
성경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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