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본, 국문본, 한문 현토(懸吐)본.
2012년에 한문 현토 필사본인 경북대본, 2018년에 국문 필사본인 전남대본(옛 이종철본)이 학계에 보고되면서 총 10종의 이본이 알려져 있다.
1913년에신구서림에서 24회 장회체(章回體)의 국문 활자본이 간행되었다는 기록, 1915년에 박문서관에서 「동선화(洞仙花)」라는 제명의 국문 활자본이 간행되었다는 기록이 있으나 모두 실물을 확인할 수 없다.
국문 활자본을 현대어로 바꾸어 놓은 서문당본을 통해 국문본의 내용을 살필 수 있으나, 저본이 무엇인지는 밝혀지지 않은 상태이다. 서문당본은 한문본을 그대로 번역한 것이 아니라 개작본이다. 이에 따라 시대 배경을 송나라에서 당나라로 바꾸고, 주인공의 성명도 ‘서문 적’이 아닌 ‘서 문적’으로 하는 등 많은 개작을 하고 있다.
송나라 정강(靖康) 중에 서문적(西門勣)이라는 사람이 만세산 아래에 살았는데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 일찍이 유씨와 혼인하였다. 마음이 호탕카지노 칩 가업에는 뜻이 없었는데, 하루는 동지인 최심과 장만부를 설득카지노 칩 천하 유람길에 오른다. 세 사람은 양주를 유람하고, 기생 설영(雪英)을 만나 인연을 맺고 다시 서주로 향한다.
서문적은 서주에서 또 경경(瓊瓊)이라는 기생과 인연을 맺고는 최심과 장만부의 귀가 재촉을 뿌리친 채 항주로 향한다. 이곳에서 기생 동선(洞仙)과 깊은 인연을 맺고 동선의 재촉에 의카지노 칩 뒷기약을 단단히 한 다음 고향으로 돌아온다. 이때 여진족의 침입을 받아 변경이 함락되니, 서문적은 가족을 데리고 동명으로 피난한다. 마침 항주 선무사가 사람을 구하니 동선이 남자 옷을 입고 나아가 서문적을 추천한다.
한편 선무사는 서문적을 등용카지노 칩 휘하에 두었는데, 부장 안기(安琦)라는 자가 동선을 흠모카지노 칩 서문적을 무고하니 서문적은 연경의 옥에 갇히게 된다. 괴로워하던 서문적의 늙은 어머니가 죽으니, 유씨가 동선에게 편지카지노 칩 집으로 오게 해서 두 사람은 함께 장례를 치른다. 안기의 협박을 근근이 벗어난 동선은 유씨와 같이 서문적이 갇혀 있는 연경으로 향한다.
동선과 유씨는 천신만고 끝에 서문적을 구출해 낸다. 서문적은 몸을 회복한 뒤 걸인들을 모아 부중(府中)으로 침입카지노 칩 무기와 옷감을 탈취하고, 호복(胡服)을 지어 입은 다음 군사처럼 꾸며 동선 일행을 데리고 무사히 항주까지 오게 된다. 동선은 유씨와 의논카지노 칩 가산을 정리한 다음, 같이 온 사람들에게 재물을 나누어 주고 세 사람은 도죽산이라는 섬으로 들어가 속세를 잊고 살다가 일생을 마친다.
이 작품은 기생을 대상으로 한 카지노 칩이지만, 부실(副室)인 기생과 본부인 사이를 원만하게 구성하였으며, 특히 기생의 희생 정신을 강하게 표현해 놓았다. 전반부에서는 기녀와의 애정담을 엮어서 애정 카지노 칩로 볼 수도 있다. 한편, 후반부는 우리나라 가정 카지노 칩들이 처첩 간의 갈등 구조로 되어 있는 데 비해 이와 대립되는 새로운 유형의 가정 카지노 칩로 볼 수 있다.
후반부에서 기녀는 본부인을 도와 남편을 구출하고 가정을 다시 일으킨다. 특히 본부인이 한 번도 만나보지 못하였던 남편의 기생 첩에게 편지하여 같이 만나 협조하고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본부인과 기생을 이처럼 열부로 나타낸 것은 남성의 이상을 표현한 카지노 칩로 보아야 할 것이다.
「동선기」는 연구사에서 애정 카지노 칩, 염정 카지노 칩, 도교적 적강 카지노 칩, 가정 카지노 칩, 이상 카지노 칩,카지노 민회장C804;카지노, 재자가인(才子佳人) 카지노 칩 등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되어 왔다. 장르적 성격과 관련하여전기카지노 칩의 관점이 학계 다수의 시각었으나 중편 재자가인 카지노 칩의 관점에서 접근할 때 장르적 성격이 제대로 해명된다는 주장이 대두되었다. 그 근거는 세 가지이다. 첫째, 15,000여 자에 달하는 중편 분량이 전기카지노 칩보다 중편 재자가인 카지노 칩에 가깝다. 둘째, 전기카지노 칩에서는 남자 주인공 한사람의 목소리가 압도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여자 주인공이 당당하게 자기 목소리를 갖고 있는 욕망의 주체로 나타나며, 여타의 인물들도 나름의 목소리를 갖고 있다. 셋째, 전기카지노 칩과는 구별되는 통속적인 성격이 잘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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