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는 목우(牧牛). 필명 백웅(白熊) · 흰곰. 대구 출생.
대구고등보통학교와 와세다대학에서 수학하였다.양주동(梁柱東) · 유엽(柳葉) · 이장희(李章熙)등과『금성(金星)』동인으로 문단 활동을 시작하였다. 『금성』 창간호(1924.1.)에 「청개고리」를 발표하는 한편『개벽(開闢)』등에 작품을 발표하였으나 대체로 과작에 속하였다.
그는 친구인이상화(李相和)와 함께 대구에서3·1운동당시 대구 학생들을 동원하여 독립만세시위운동을 주도하다가 붙잡혀 교도소 생활을 하는 등 항일저항 활동을 하였다. 그는 이상화가 죽은 뒤에 대구 달성공원에 상화시비(尙火詩碑)를 건립하는 데 앞장섰고, 이상화와 이장희의 시를 정리하여온라인 카지노 합법 사이트C0C1및 『씨뿌린 사람들』을 간행하는 등 대구와 경상북도 지역의 향토 시인들을 정리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이상화와 이장희의 시작품은 『상화와 고월』에 대부분 실려 있어서 이 방면을 연구하는 데 필수적인 참고자료 구실을 할 정도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의 시세계는 신선한 감각과 신비주의적인 감수성을 기반으로 하며, 시형은 산문적인 호흡을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어머니, 나는 꿈에 그 이를, 그 이를 보았어요/흰옷입고 초록띠 드리운 성자(聖者)같은 그 이를 보았어요/그 흰옷과 초록띠가 어떻게 내 마음을 흔들었는지 누가 알으시리이까?/오날도 은행나무 그늘에는 가는 노래가 떠돕니다/고양이는 나무가리 옆에서 어제같이 조을고요/하지만, 그 노래는 늦은 봄바람처럼 괴롭습니다.” 그의 대표작 「은행나무 그늘」의 한 연에서 볼 수 있듯이 서정적이고 신비적인 분위기가 흐르고 있다.
이 점은 그가 타고르의 시에 관심을 가지고 그의 작품을 번역한 사실과 연관된다. 즉, 타고르의 「그대의 뜻을」 · 「구름과 물결」 · 「적고 큰 사람」 · 「영웅」 등을 『금성』에 번역, 소개한 바도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평론 「춘원 이광수(李光洙)군의 중용(中庸)과 철저(徹底)를 읽고」(『조선일보』, 1926.1.17.18.)를 발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