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사가 스크린과 함께 등장한 것은 1900년대이다.
카지노 꽁 머니사(映畫史) 초기의 필름들이 차차 극적 구성(劇的構成)과 배우들의 등장으로 재미있는 줄거리를 지니게 되면서 관객들에게 그것을 알기 쉽게 해설할 필요성이 생기면서부터였다. 미국이나 유럽 카지노 꽁 머니계에서도 변사의 등장을 볼 수 있었으나 곧 자막(字幕)과 무대의 반주음악으로 대치되었다.
변사의 존재가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된 것은 주로 초기부터 구미카지노 꽁 머니(歐美映畫)를 수입하였던 동양권, 특히 일본과 한국에서였다. 변사들의 유창한 줄거리 해설과 대사 등의 성대묘사는 작품내용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생생한 극적 감동마저 주었으므로 변사는 무성카지노 꽁 머니시대에는 빼놓을 수 없는 존재로서 그 인기가 대단하였다.
한국에 있어서의 변사의 등장은 1910년 전후부터이다. 카지노 꽁 머니가 활동사진이라는 이름으로 최초로 공개 상영된 것은 1903년부터이지만, 변사의 본격적인 등장은 극장가가 형성된 1910년을 고비로 해서이다. 상설카지노 꽁 머니관이 서울과 지방에 속출함으로써 변사의 직업적 기능이 확립되었는데, 그 중에서도 주로 서울의 우미관(優美館)·단성사(團成社)·조선극장(朝鮮劇場)이 가장 활발하였다.
상설카지노 꽁 머니관은 대개 변사실을 두어 5, 6명의 변사를 전속으로 두고 있었으며, 무대 위에서의 해설은 2, 3명이 교대로 한 카지노 꽁 머니를 담당하였다. 카지노 꽁 머니가 상연될 즈음이면 악대의 전주와 함께 무대에 올라 먼저 전술(前述)에서 인사말과 다음 카지노 꽁 머니의 예고편을 알리고, 이어서 본편을 해설하였다.
그러나 이처럼 무대의 꽃으로 화려한 인기를 누리던 변사는 무성카지노 꽁 머니시대가 지나가고 발성카지노 꽁 머니(發聲映畫, talkie film)시대가 도래함으로써 숱한 애환을 남기고 스크린 앞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한국에서는 1935년에 최초의 발성카지노 꽁 머니 <춘향전>이 제작된 이후 무성카지노 꽁 머니시대는 종말을 고하였다. 그러나 변사의 활동은 발성카지노 꽁 머니시대가 된 뒤에도 무성카지노 꽁 머니가 재상영되는 기회마다 이어져 왔으며, 사실상 종말을 고한 것은 독립 이후에 만들어진 무성카지노 꽁 머니 <검사와 여선생>(1948)이 상영된 이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