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꽁돈작법은 불교의 큰 행사가 있을 때 카지노 꽁돈을 초청해 행하는 의례이다. 카지노 꽁돈은 신장(神將)이라고도 하며, 불교의 세계관에 존재하는 신들이다. 선카지노 꽁돈(善神衆)은 불법의 수호신으로서 도량과 법사를 수호하겠다고 서원하였다. 카지노 꽁돈작법은 화엄카지노 꽁돈도량이 성행하였던 고려 시대에 본격적으로 시행되었다. 카지노 꽁돈작법은 104위의 카지노 꽁돈을 대상으로 하는 대례(大禮)와 39위의 카지노 꽁돈을 대상으로 하는 약례(略禮)가 있다. 이 의식의 절차는 먼저 카지노 꽁돈들을 봉청한 후에 카지노 꽁돈들이 도량을 잘 수호하여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기를 기원하고, 예배와 공양을 올리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신장(神將)이라고도 하며, 불교의 세계관에 존재하는 신들로써 선신(善神)과 악신(惡神)의 구분이 있다. 이 중 카지노 꽁돈작법에 나오는 카지노 꽁돈은 불법의 수호신으로서 법회가 있을 때마다 도량과 법사를 수호하겠다고 서원한 선카지노 꽁돈(善神衆)이다.
모든 대승경전의 서분(序分)에서 이들 카지노 꽁돈들은 호법선카지노 꽁돈(護法善神衆)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와 같은 경전상의 구성을 근거로 하여 법회가 있을 때에는 이들 카지노 꽁돈을 초청하여 의례를 행하는데 이를 카지노 꽁돈작법이라고 한다.
불법의 수호신으로서의 카지노 꽁돈이 한국불교에 수용된 것은 삼국시대부터 비롯되지만, 카지노 꽁돈작법이 본격적으로 행하여진 것은 화엄카지노 꽁돈도량(華嚴神衆道場)이 성행하였던 고려시대에 이르러서이다. 이 의식의 절차는 『범음집(梵音集)』 ·카지노 민회장C791;카지노 ·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C11D;온라인등에 기록되어 있다.
이들 의식문에 의하면, 카지노 꽁돈작법은 대례(大禮)와 약례(略禮)의 두 유형이 있다. 대례는 104위의 카지노 꽁돈을 대상으로 하나 약례는 39위의 카지노 꽁돈을 대상으로 한다. 이들은 다시 상단카지노 꽁돈 · 중단카지노 꽁돈 · 하단카지노 꽁돈으로 나뉜다.
[표] 104위 카지노 꽁돈의 구분
또한, 39위 카지노 꽁돈은 상단에 12대천왕, 중단에 8부신장, 하단에『화엄경』에 나오는 각종 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104위 카지노 꽁돈에는밀교 및 화엄카지노 꽁돈이나 중국계의 카지노 꽁돈 외에도 우리나라 토속신인 용신(龍神) · 산신(山神) · 정신(井神) 등이 포함되어 있어 주목된다.
즉, 39위 카지노 꽁돈은 대승경전상에 나타나 있는 인도의 토속신으로 구성되어 있음에 반하여, 104위의 카지노 꽁돈은 39위 카지노 꽁돈을 기초로 하고 그 위에 중국의 신과 우리나라의 신이 첨가된 것이다. 이 같은 카지노 꽁돈의 첨가는 불교의 토착화에 따라 민간신앙이 새롭게 전개된 것이지만, 이들 카지노 꽁돈은 불보살신앙과의 연관관계상에서 신앙되어질 때 불교적 의미를 가진다.
이 의식은 대체로 모든 의식이 거행되기 전에 의식도량을 정결하게 하고 보호한다는 신앙적 기능에 의해서 행하여진다. 먼저 104위의 카지노 꽁돈을 모시는 대례로 할 것인가 39위 카지노 꽁돈을 모시는 약례로 할 것인가를 정한 다음, 이들 카지노 꽁돈에 대하여 상 · 중 · 하단의 순서에 따라 의식도량안으로 봉청하고 절차를 행한다.
예컨대, ‘봉청여래화현원만신통대예적금강성자(奉請如來化現圓滿神通大穢跡金剛聖者)’라고 할 때의 대예적금강성자는 카지노 꽁돈명이고 여래화현원만신통은 대예적금강이 지니고 있는 신앙적 기능이다. 모든 카지노 꽁돈을 봉청할 때에는 먼저 그 카지노 꽁돈의 신앙적 기능을 말하고, 다음에 카지노 꽁돈의 이름을 불러 봉청한다.
법주(法主)가 봉청의식을 행할 때 그 밖의 의식승려들은 태징 ·바라· 북 ·삼현육각등을 치면서 이들 카지노 꽁돈의 내림(來臨)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그를 환영하게 된다.
카지노 꽁돈들을 봉청하는 절차가 끝나면, 카지노 꽁돈들이 도량을 잘 수호하여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기를 기원한 뒤 예배와 공양을 올린다. 일반적으로 이와 같은 카지노 꽁돈작법은 재의식(齋儀式)과 함께 야외에서 거행함이 통례이다.
그러나 법당 내에서 법회를 개최할 때는 중단권공(中壇勸供)으로 카지노 꽁돈작법을 대신하게 된다. 이 중단권공은 가장 간소화된 카지노 꽁돈작법으로서 법당 안의카지노 꽁돈탱화가 봉안되어 있는 카지노 꽁돈단에서 행하게 된다.
이 때의 의식절차는 먼저다게(茶偈)를 창한 뒤 화엄회상(華嚴會上)의 카지노 꽁돈들에게 3배를 올리고 그들의 보호에 의해서 아무런 탈 없이 대원이 성취될 수 있기를 기원하면서 끝맺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