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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라오기(新羅五伎)의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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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신라오기(新羅五伎)의 하나.
내용

신라오기(新羅五伎)의 하나.

최치원(崔致遠)은 그의 <향악잡영 鄕樂雜詠> 5수에서 월전을 다음과 같이 읊었다.

어깬 솟고 목은 움칠 꼭다린 오뚝,(肩高項縮髮崔嵬)

여러 한량 팔 비비며 술잔 다툰다.(壤臂群儒鬪酒盃)

노랫소리 듣고 나서 웃어젖히며,(聽得歌聲人盡笑)

초저녁이 지새도록 깃발 붐빈다(夜頭旗幟曉頭催).

월전은 서역 우전국(于闐國:天山南路에 있었던 아리안족의 대표적인 나라로, 지금의 和闐지방에 해당됨)에서 전해진 탈춤의 일종이라 생각된다. 이 놀이에 대한 여러 카지노 사이트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즉 “견고항축(肩高項縮)한 예인(藝人)들이 여럿 등장하여 양비투주(壤臂鬪酒)하면서 우스운 회화(會話)를 주고받는 내용의 골계희(滑稽戱)로 산악(散樂)의 일종”일 것이라 하고(土田杏村), 혹은 “거친 선비들이 주석(酒席)에서 격금내기로 실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 경희극(輕喜劇)”이라고도 하였으며(崔南善), 또 “난장이(侏儒)들이 다리[假髮]를 머리에 쓰고 술잔을 다투어 마시는 놀음, 혹은 가면인형극인지도 모르겠다.”고 설명하였고(梁柱東), 또는 “배우(俳優)들이 꼽추 시늉으로 골계가무(滑稽歌舞)를 하는 우리나라 전래의 향토적 연희”라고도 하였다(梁在淵).

그러나 이 놀이는 “노랫소리 듣고 나서 웃어젖히며”의 구절과 같이 호인형(胡人型)의 가면을 쓴 배우들이 만좌(滿座)를 웃음으로 휩쓰는 흉내내기 놀이이며, 골계희·경희극임이 분명한 것 같다. 따라서 그 춤 모양을 일본의 우보라쿠(右方樂) 중에 전해지는 고도쿠라쿠(胡德樂)에 비긴 카지노 사이트은 매우 타당하다(李惠求).

고도쿠라쿠는 술에 취하여 춤추는 호인무(胡人舞)이므로 고도라쿠(胡童樂)라고 하고, 또 코가 흔들리는 가면을 쓰고 춤을 추는 데서 헨비고도쿠(遍鼻胡德)라고도 하는데, 이 놀이는 네 사람의 춤추는 자 중 셋은 코가 흔들리는 가면을 쓰고 한 사람은 코가 흔들리지 않는 가면을 쓴다.

술을 권하는 간바이(勸盃), 술을 따르는 헤이지토리(甁子取)를 합하여 6명이 나오는 춤인데, 술을 마시며 취하는 꼴을 춤으로 보여주는 놀이이다. 이 놀이는 기악(伎樂)의 스이코(醉胡)와 사보라쿠(左方樂)의 고온슈(胡飮酒), 당악(唐樂) 중의 주호자(酒胡子, 일명 醉公子 또는 醉胡子라 함.)라는 무곡(舞曲)과도 같은 것으로 생각된다. →신라오기

참고문헌

「오기(五伎)」(김재철, 『조선연극사』, 학예사, 1939)
「향악오종(鄕樂五種)이란 것은 무엇입니까」(최남선, 『조선상식문답』, 동명사, 1947)
「고구려악(高句麗樂)과 서역악(西域樂)」(이혜구, 『카지노 사이트음악연구』, 국민음악연구회, 1957)
「신라오기고(新羅五伎攷)」(이두현, 『서울대학교 인문사회과학논문집』 9, 1959)
「신라오기연구서설(新羅五伎硏究序說)」(양재연, 『도남조윤제박사 회갑기념논문집(陶南趙潤濟博士 回甲記念論文集)』,1964)
「향악잡영(鄕樂雜詠)과 당희(唐戱)와의 비교고석(比較考釋)」(김학주, 『아세아연구』 7-2,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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