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사이트 포교 ()

목차
관련 정보
불교
개념
붓다의 교법(敎法)을 널리 세상에 전하여 인간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활동.
이칭
이칭
전법, 전법교화, 홍법, 선교, 전도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카지노 사이트는 붓다의 교법을 널리 세상에 전하여 인간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활동이다. 기독교에서는 선교라는 말을 주로 사용한다. 불교의 카지노 사이트 목적은 붓다의 교법을 전하여 듣고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붓다는 처음으로 다섯 제자들에게 법을 설한 초전법륜 이래 임종 직전까지 법을 설하였다. 불교의 카지노 사이트 목적과 사상, 대상, 방법 등은 붓다의 전도부촉(傳導咐囑) 내지 전도선언(傳道宣言)에 드러나 있다.

목차
정의
붓다의 교법(敎法)을 널리 세상에 전하여 인간을 고통에서 벗어나게 하는 활동.
내용

카지노 사이트(布敎)는 종교를 널리 펴는 것을 의미한다. 기독교에서는 선교(宣敎)라는 용어를 주로 사용한다. 불교의 카지노 사이트는 붓다(Buddha)의 가르침을 널리 펼치는 것이다. 붓다(산스크리트어: बुद्ध , Buddha)는 산스크리트어로 ‘깨달은 자’라는 뜻으로, 불교에서 깨달음을 얻은 사람을 의미하며 흔히 부처라고 불린다. 불교에서는 깨달은 자라면 누구든 ‘붓다’가 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붓다’라고 하면 불교의 교조인 석가모니(釋迦牟尼)를 가리킨다. 불교의 깨달음은 보리(菩提, 산스크리트어: बोधि, bodhi)라고 하며, 삼독번뇌(三毒煩惱)를 끊어 내어 자유로워지는 것을 의미한다. 삼독 번뇌는 탐진치(貪瞋痴) 즉 탐냄, 성냄, 어리석음이다.

모든 종교는 각자의 교리를 사람들에게 널리 전하여 믿고 실천하게 함으로써 자기 종교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에 도달하게 만들고자 노력한다. 이러한 행위를 카지노 사이트라고 한다. 불교의 카지노 사이트는 붓다가 깨달은 후 처음으로 다섯 제자들에게 법을 설한초전법륜(初轉法輪)에서 시작된다. 초전법륜은 ‘법의 바퀴를 처음 굴렸다.’라는 뜻이다. 법의 바퀴〔法輪〕는 붓다의 깨달음 내지 가르침을 상징하며, 법의 바퀴를 굴림〔轉法輪〕은 법을 전한다는 의미에서 전법(傳法)이라 하기도 하고 불도(佛道)를 전한다는 의미에서 전도(傳道)라 하기도 한다.

붓다는 다섯 제자에게 초전법륜을 설한 후 비구가 60명에 이르렀을 때 카지노 사이트를 분부하고 부탁한다. 이를 전도부촉(傳導咐囑) 내지 전도선언(傳道宣言)이라 한다.

“제자들아! 자, 이제 길을 떠나거라.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하여, 세상을 불쌍히 여기고, 인천(人天)의 이익과 행복과 안락을 위하여. 그리고 두 사람이 한 길을 가지 말라. 제자들이여!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으며, 조리와 표현을 갖춘 법(진리・가르침)을 전하라. 또한 원만 무결하고 청정한 범행(梵行)을 설하라. 사람들 중에는 마음의 더러움이 적은 이도 있거니와 법을 듣지 못한다면 그들도 악에 떨어지고 말리라. 들으면 법을 깨달을 것이 아닌가? 제자들아! 나도 또한 법을 설하기 위하여 우루벨라의 세나니가마로 가리라.” 『雜阿含經』 권39, 「繩索經」(『大正蔵』 2, p. 288中)

전도부촉은 카지노 사이트의 목적이 ‘많은 사람들의 이익과 행복을 위함’에 있음을 선언하고 있다. 이를대승카지노 사이트에서는 중생을 도(道)의 길로 이끌어 이롭게 한다는 의미의 교도화익(敎導化益)이라 한다. 사람들에게 붓다의 법을 가르쳐 깨우치게 함으로써 고통 받는 이들을 편안케 하며 의심하는 이들을 믿게 하여정법(正法)의 길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교도화익을 줄여서 교화(敎化)라 하며, 다른 말로는 전법교화(傳法敎化)라 한다.

붓다는 카지노 사이트를 위해 ‘두 사람이 한 길을 가지 말라’고 부촉하였다. 두 사람이 함께 한 길로 가지 않고 각자 두 길로 가면, 붓다의 법을 듣고 깨우쳐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는 사람이 두 배가 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중생을 카지노 사이트할 때 ‘처음도 좋고 중간도 좋고 끝도 좋으며, 조리와 표현을 갖춘 법을 전하라.’라고 부촉하였다. 사람을 설득하려면 논리가 정연해야 하기 때문에 서론과 본론과 결론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 카지노 사이트는 논리 정연함에 앞서 그 내용이 좋아야 한다. 이에 ‘원만 무결하고 청정한 범행(梵行)을 설하라.’라고 하고 있다. 붓다는 처음과 중간과 끝 모두에 걸쳐서 좋은 내용과 방법으로 카지노 사이트할 것을 부촉하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 중에는 마음의 더러움이 적은 이도 있거니와 법을 듣지 못한다면 그들도 악에 떨어지고 말리라.’라는 구절은 더러움이 적은 사람은 깨달을 수 있는데 붓다의 법을 듣지 못하여 계속 고통에 빠질 수 있다는 걱정이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다. 붓다는 카지노 사이트를 제자들에게만 맡기지 않았다. ‘제자들아! 나도 또한 법을 설하기 위하여 우루벨라의 세나니가마로 가리라.’라고 선언하고 있다. 당시 우루벨라의 세나니가마는 가섭(迦葉, 산스크리트어: कश्यप , Kāśyapa) 3형제가 1,000명의 제자를 거느리며 불을 숭배하는 조로아스터교(Zoroastrianism, 拜火敎)의 핵심 지역이었다. 붓다는 잘못된 교리를 숭배하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깨달은 진리를 가르쳐 고통으로부터 벗어나게 해주고자 직접 카지노 사이트의 길을 나선 것이다.

붓다는 29세에 출가 후 35세에 깨달은 후 열반에 이르는 80세까지 카지노 사이트의 길을 걸었다. 붓다는 다섯 제자에게 초전법륜을 펼친 이래로 열반 직전 찾아온 마지막 제자 수바드라〔須跋陀羅〕에게 최후 설법을 하기까지 카지노 사이트를 멈추지 않았다. 수바드라가 붓다와의 친견을 청했을 때, 붓다의 건강을 염려한 아난다(阿難陀, 산스크리트어: आनन्द , Ānanda)는 그를 막았다. 그러나 붓다는 ‘진리를 알고자 찾아온 사람을 막지 말라. 그는 나를 괴롭히기 위해서가 아니라 내 설법을 듣고자 온 것이다. 그는 내 말을 들으면 곧 깨닫게 될 것이다.’라고 하며, 수바드라에게 사성제를 설하여 깨달음에 이르도록 하였다. 붓다는 고통에 빠진 사람들에게 한 명이라도 법을 전하기 위하여 45년 동안 끊임없이 카지노 사이트를 몸소 실천하였다.

붓다는 처음에는 자신이 깨달은 법이 매우 어려워 자신이 법을 설한다 해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여 법을 설하지 않기로 생각하였다. 이에 불교의 수호신인 범천(梵天, 산스크리트어: ब्रह्मा, 브라흐마)이 ‘마음의 때가 적게 낀 중생들도 있으니, 그들이 법을 듣는다면 알 수 있을 것이나, 법을 설하지 않는다면 그들조차 쇠퇴할 것’이라고 지극히 카지노 사이트를 간청하였다. 이에 붓다는 ‘물속에 핀 연꽃, 물에 걸친 연꽃, 물 위에 핀 연꽃처럼 덜 오염되거나 많이 오염된, 근기가 뛰어나거나 열등한 중생이 있음’을 알아차리고는녹야원(鹿野苑)의 다섯 수행자들에게 초전법륜을 카지노 사이트.

카지노 사이트는 붓다가 녹야원에서 다섯 수행자에게 최초로 법을 설하고 60명의 제자들에게 전도부촉을 한 후부터 인도 여러 지방으로 전해지기 시작했다. 카지노 사이트는 1세기 무렵 중국에 전래되었다. 중국 카지노 사이트는 다시 동아시아의 한국 및 일본과 인도차이나 반도의 베트남에까지 전파되어 새로운 동아시아 문화권을 형성하였다.

우리나라의 불교 카지노 사이트사는 삼국시대 불교의 유입에서부터 시작된다. 372년(소수림왕 2) 고구려에순도(順道)가 들어와 불법을 전하였고, 백제는 384년(침류왕 1) 호승(胡僧)마라난타가 동진(東晉)에서 와서 카지노 사이트를 전하였으며, 신라에는 카지노 사이트가 공식 인정된 528년(법흥왕 15) 이전에도묵호자(默湖子)등의 고승들이 들어와 민중을 중심으로 카지노 사이트 활동을 전개하였다.

삼국시대의 카지노 사이트 중 크게 평가 받고 있는 것은 일본에 대한 카지노 사이트 활동이다. 고구려의 경우, 왕실과 조정이 불교를 등한시하고 박대하는 태도를 노골화하자 많은 승려들이 일본으로 건너가서 카지노 사이트 활동에 주력하였다. 그들은 불교 카지노 사이트뿐만 아니라 문물(文物) 전파에도 크게 기여하였다. 또 백제는 일본에 처음으로 불교를 전파해 준 나라로 그 활동이 지대하였다. 백제의 성왕이 일본에 불상과 경론(經論)을 보낸 이후 544년(성왕 22)에는담혜(曇惠) · 도심(道深)등 16인의 승려들이 일본에 카지노 사이트를 위하여 건너갔고, 그 뒤에도 계속 일본으로 건너간 백제 승려들이 일본 승려를 탄생시켰으며, 이와 동시에 천문(天文) · 지리(地理)를 포함한 많은 문물들을 전하였다.

통일신라시대에는 불교 문화의 황금기로 그 카지노 사이트 활동이 극대화되었다. 원효를 비롯한 수많은 고승들이 민중 속으로 파고드는 카지노 사이트 활동과 함께 종파(宗派)를 중심으로 카지노 사이트의 중심 사찰을 넓혀가는 한편, 저술을 통한 수준 높은 교학 전파에도 힘을 기울였다. 또한 각 사찰에는 대부분의 경우, 강당(講堂)을 두어 항상 재가(在家) 및 출가 승려들이 교육받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또, 신라 말에는 선문구산(禪門九山)의 성립과 함께 선학(禪學)의 전파에 많은 고승들이 힘을 기울였다. 그들은 서라벌에서 멀리 떨어진 지방까지 가서 새로운 불교인 선학을직지인심(直指人心)· 견성성불(見性成佛)이라는 표방 아래 카지노 사이트하였다.

고려시대에도 왕실의 신불(信佛)과 함께 불교는 널리 민중들 사이에서 신봉되었지만, 신라시대처럼 교학(敎學)을 깊이 있게 탐구하거나 전파하는 양상보다는 부처에게 복을 비는 타력 신앙이 두드러졌다. 지리 도참 신앙 쪽으로 기울어졌으므로 그 카지노 사이트 또한 기대할 만한 것이 못 되었다. 그러나 몇몇 고승들의 카지노 사이트를 위한 노력은 불교 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고려 광종 때의 고승 체관(諦觀)은 중국으로 건너가서 고려의 천태교학(天台敎學)을 역수출하였고,의통(義通)도 중국 천태종의 16조(祖)가 되어 천태학 전파에 크게 기여카지노 사이트. 또한, 국내에서는균여(均如)가 화엄학(華嚴學)의 카지노 사이트에 진력하였고,의천(義天)은 고려에 천태종을 개창하여 새로운 카지노 사이트운동을 전개하고자 노력하였다.

고려 중기에는 보조국사(普照國師)가 중심이 되어수선사(修禪社)를 결성하여 우리나라 특유의 선학을 널리 전파카지노 사이트. 그의 제자요세(了世)백련사(白蓮社)의 결사(結社)를 중심으로 새로운 참회불교운동(懺悔佛敎運動)을 전개하였는데, 이 두 결사는 고려 말기까지 카지노 사이트의 중심이 되었다. 또, 왕실에서는대비원(大悲院)을 비롯한 수많은 불교구호기관을 두어 불교의 카지노 사이트를 간접으로 도왔으며, 민간에서는 자발적으로 수행을 위한 결사(結社)를 만들어 카지노 사이트에 임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억불정책(抑佛政策)으로 인하여 불교의 공식적인 카지노 사이트는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승려들이 산중(山中)의 사찰로 찾아오는 신도들에게 불법을 가르쳤을 정도이며, 따로 카지노 사이트원을 개설하여 카지노 사이트를 할 수가 없었다. 다만 불교가 다소나마 비호를 받을 수 있었던 세조 · 명종 때에는 공식적인 카지노 사이트 집회 등을 가질 수 있었다. 그러나 조선 중기 이후에는 지방 사찰을 중심으로화엄회(華嚴會)등의 법회를 열기는 하였으나, 그 또한 승려 중심의 법회로서 일반인들을 위한 대중 카지노 사이트 수단은 되지 못하였다.

근대에 들어 와서 민족 종교인 불교의 카지노 사이트가 다시 주목받게 된 까닭도 조선시대의 억압정책으로 인한 올바른 불교 전파가 이루어지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1896년 승려의 입성해금령(入城解禁令)이 내려지자 이때부터 불교는 자유롭게 카지노 사이트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오랜 억압 속에서 지냈던 불교가 다시 정상적으로 카지노 사이트 활동을 하기에는 미약한 점이 많았고, 사회의 혼란과 함께 실효를 거두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때부터 불교계에서는 명진학교(明進學校)를 비롯한 종립학교(宗立學校)를 세워 카지노 사이트사(布敎師)의 양성에 주력하였고, 현대적인 카지노 사이트 교육에도 힘을 기울였다. 그리하여 1927년 8월 대구 선종카지노 사이트당(禪宗布敎堂)의 카지노 사이트사 금담(錦潭)을 비롯하여 경상남북도의 카지노 사이트사 12인과 서울 카지노 사이트사 1인 등 13인이동화사(桐華寺)에 모여 제1회 전국카지노 사이트사대회를 갖기에 이르렀다. 이 대회에서 교전 편찬, 카지노 사이트 의식 방법, 교육 제도, 예식, 조선불교사업연구회 조직, 카지노 사이트 기관지 발행 등 재래식 카지노 사이트 방식을 탈피하기 위한 광범위한 모색이 시도되었다.

일제강점기 카지노 사이트의 특징은 도심 카지노 사이트당 창건이다. 승려의 입성 금지 해제 이후 당대 한국 불교계의 숙원은 교단의 재건과 도시화 · 대중화였다. 하지만 일련종(日蓮宗)과 조동종(曹洞宗) 등 일본 불교 종파들이 카지노 사이트를 주도하고 있었다. 이에 이회광이 주축이 되어 설립한 원종(圓宗)이 조동종과의 연합을 도모하였으나 한용운 · 박한영 등이임제종(臨濟宗)을 설립하여 맞섰다. 이 과정에서 1910년, 원종 측이 전국 사찰에 의무금을 갹출함으로써 수송동에 각황사를 창건하고 ‘조선불교 중앙회무소(朝鮮佛敎 中央會務所)’ 겸 ‘중앙카지노 사이트소’로 명명하였다. 비록 각황사의 창건 주체가 원종 측이기는 했으나, 분명 각황사는 조선초의 교단 해체와 승려 입성 금지로 상징되는 억불정책으로 인해 산중으로 들어간 불교가 다시금 도심으로 나온 의미 있는 창건이었다.

동래카지노 사이트당과 각황사의 창건 이후 본사급 사찰을 비롯해서 일정 수준의 사격(寺格)을 갖춘 사찰들에 의해 도심에 카지노 사이트당들이 연이어 세워지게 된다. 각황사를 비롯해용주사수원카지노 사이트당,통도사마산카지노 사이트당 정법사, 석왕사 원산카지노 사이트당,동화사대구카지노 사이트당, 전등사 개성카지노 사이트당,송광사전주카지노 사이트당,귀주사함흥카지노 사이트당,고운사의성카지노 사이트당,표충사밀양카지노 사이트당, 석왕사 경사카지노 사이트당,유점사평양카지노 사이트당, 통도사 무안카지노 사이트당, 해인사 함양 위성카지노 사이트당,월정사강릉카지노 사이트당,실상사임실카지노 사이트당, 대흥사 제주카지노 사이트출장소, 백양사 제주카지노 사이트소, 통도사 양산카지노 사이트당,기림사울산카지노 사이트당, 대흥사 강진 수인카지노 사이트당, 해인사 산청카지노 사이트당, 건봉사 서울카지노 사이트당, 백양사 태인카지노 사이트당, 통도사 창원카지노 사이트당, 기림사 포항카지노 사이트당, 통도사 의령카지노 사이트당, 유점사 경성카지노 사이트당, 화엄사 제주카지노 사이트당, 봉은사 삼척카지노 사이트당 등이 그러하다.

이에 비하면 해방 이후부터 1970년대 초반까지는 오히려 카지노 사이트당 신설이 주춤해지고 위축되는 추세였다. 해방 다음 해인 1946년에 광산군에 백양사 금선카지노 사이트당이, 1949년에는 순천에 송광사 직할 카지노 사이트당이, 1965년에는 부산 신도에 의해 부산에 용두산 카지노 사이트당이 창건되는 정도였다.

1954년 이후 정화불사(淨化佛事)의 와중에 휘말렸지만, 이때에도 카지노 사이트 사업은 중단하지 않았다. 1956년 10월 여신도들이 중심이 된 한국관음회(韓國觀音會)가 창립되었고, 1961년 6월 어린이법회인 연화어린이회를 조계사에서 창립하여 어린이 카지노 사이트의 신기원을 세웠다. 1963년 9월에 창립된 대학생불교연합회는 대학생을 상대로 한 일선 카지노 사이트 단체의 구실을 하였다.

1964년 9월 통합 종단 출범 이후 카지노 사이트를 3대 사업의 제1목적 사업으로 한다는 종책(宗策)에 따라 카지노 사이트사 강습회를 개최하였다. 1967년 7월에는 해외 동포의 정신적 귀의처를 마련하고 한국 불교를 해외에 진출시키기 위하여 재일(在日) 홍법원(弘法院)을 설치하여 근대 해외 카지노 사이트의 효시를 이루었다. 1968년 11월에는 최초로 군종(軍宗) 장교 5인이 임관되어 군인 카지노 사이트를 시작하였다. 1960년대에 카지노 사이트에 헌신하였던 승려로는청담(靑潭)· 운허(耘虛) · 홍도(弘道) 등을 들 수 있다.

1970년대 들어서는 도심 카지노 사이트의 원력을 가진 소수의 출가자 및 재가자가 개별적으로 카지노 사이트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하였다. 한마음선원(창건주: 대행), 불광사(창건주: 광덕), 석왕사(창건주: 고산) 등이 이 시기에 창건되었다. 1970년대에 불교의 현대화, 대중화에 획기적인 전기가 된 것은 재단법인 대원회의 설립이었다. 대원회는 불교 교양 대학인 대원 불교 대학을 1973년 3월에 2년제로 개설하여 일반 불자들에게 체계적인 불교 교육을 시작하였다. 대원 불교 대학이 개설되기 전까지 종단과 사찰 차원의 신도 교육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었다.

1980년대 카지노 사이트의 큰 특징은 도심 카지노 사이트당 건립이 다시 증가했다는 것이다. 해방 이후 종단 정화 시기는 카지노 사이트의 암흑기라고 불릴 정도였으나, 이후 통합 종단이 발족하고 카지노 사이트에 대한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부각되면서 1970년대 후반부터 일제강점기에 버금가는 도심 카지노 사이트 운동이 일어났다. 석촌동 불광사, 동선동 삼선카지노 사이트원, 서초동 강남카지노 사이트원, 대조동 은평카지노 사이트원, 구로동 남부카지노 사이트원, 남현동 여래원, 인천 부평카지노 사이트원, 상도동 녹야카지노 사이트원, 광명시 정각원, 통도사 구룡사 카지노 사이트당, 개포동 능인선원, 부산 안국선원 등이 이때 창건되었다.

1994년은 종단의 민주화를 위해 개혁 종단을 출범시켰다. 개혁 종단은 카지노 사이트원을 총무원으로부터 독립시켜 별원으로 승격하였다. 1990년대부터 카지노 사이트의 특징은 사이버 카지노 사이트의 부각이었다.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공간에서의 카지노 사이트 활성화는 당대 한국 불교의 관심사였다. 이에 사이버 카지노 사이트를 위해 대한불교조계종 카지노 사이트원은 독자적인 홈페이지(www.pogyo.org)를 운영했다. 2002년 월드컵 개최와 함께 템플스테이 홈페이지를 운영했으며, 각 신행단체 회원들이 활용할 수 있는 사이버 공간인 카지노 사이트 사이트(www.ibuddhism.org)를 운영했다. 2006년에는 조계종 국제 사이트와 사이버 카지노 사이트대학(www.edubuddha.net)을 개설했다. 2009년에는 전문 카지노 사이트사 양성을 위한 카지노 사이트사 온라인 과정과 통합하여 디지털 대학을 설치하였다. 이후 2011년에는 디지털 대학 내에 불교 어린이 지도사 과정 및 불교 상담 심리사 과정을 개설하였다.

2010년대 이후 한국 사회에 힐링(healing)과 웰빙(well-being) 그리고 워라밸(work-life balance)의 문화가 확산되면서 명상의 붐(boom)이 일어났다. 한국 불교는 불교 명상의 대중화를 통하여 카지노 사이트를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불교 수행을 토대로 한 다양한 명상 프로그램과 여러 명상 학회들이 생겨났다. 사찰들은 스트레스에 지친 현대인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명상프로그램들을 개발해 운영하였다.

2020년대 들어서는 메타버스(Metaverse)를 활용한 카지노 사이트 방안들이 대두되었다. 인터넷 시대에 들어서며 사이버 공간에서의 불교 카지노 사이트가 강조되던 상황에서 나아가 코로나19(COVID-19) 팬데믹으로 인하여 비대면이 일상화 되면서 가상현실 세계인 메타버스를 카지노 사이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늘어난 것이다. 불교 명상의 세계화와 대중화를 위해 동국대학교 종학연구소가 ‘서울국제명상엑스포’를 매년 개최하였다. 이때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면 접촉이 금지되었던 시기였기 때문에 메타버스 등을 활용한 비대면 명상 수행 프로그램들이 등장하였다.

참고문헌

단행본

대한불교조계종 카지노 사이트원, 『종단 카지노 사이트의 흐름과 현황』 (조계종출판사, 2011)
조기룡, 『사찰경영, 부처님 법대로 하면 잘된다』 (올리브그린, 2020)

논문

조기룡, 「현대도심카지노 사이트의 성장과정에 관한 연구」(『韓國禪學』 14, 한국선학회, 2006)
관련 미디어 (1)
집필자
조기룡(동국대학교 교수, 응용불교학(현대한국불교 교단관리))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으로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