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행행도는 조선 후기에 정조가 화성에서 혜경궁 홍씨의 회갑연과 여러 행사를 치른 장면을 담은 기록화이다. 수원능행도라고도 한다. 8폭 병풍으로 구성되었는데 첫째 「화성성묘전배도」는 성묘 참배 카지노 꽁 머니. 「낙남헌방방도」·「봉수당진찬도」·「낙남헌양로연도」는 건물 안에서 거행된 행사 카지노 꽁 머니. 「서장대성조도」는 서장대를 중심으로 화성 전역에서 벌어지는 행사 카지노 꽁 머니. 「시흥환어행렬도」·「주교도」는 환궁하는 행렬 카지노 꽁 머니. 화성행행도는 행사 장면을 배치한 구성력, 다양한 표현 형식 등이 매력이다. 이 기록화는 김홍도 화풍으로 제작되었다.
전체 8폭으로 구성되었고,국립고궁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삼성미술관리움등에 소장되어 있다.정조가 1795년(정조 19)에사도세자(思悼世子)의 능인 현륭원(顯隆園)이 있는 카지노 꽁 머니(華城, 지금의 수원)에서카지노 슬롯머신 규칙D5CC의 회갑연과 여러 카지노 꽁 머니를 치른 후 그린 기록화이다.
이 그림은 8폭의 병풍으로 꾸며져 있는데, 「카지노 꽁 머니(華城聖廟展拜圖)」, 「낙남헌방방도(洛南軒放榜圖)」, 「봉수당진찬도(奉壽堂進饌圖)」, 「낙남헌양로연도(洛南軒養老宴圖)」, 「서장대성조도(西將臺城操圖)」, 「득중정어사도(得中亭御射圖)」, 「시흥환어행렬도(始興還御行列圖)」, 「주교도(舟橋圖)」로 구성되어 있다.
「카지노 꽁 머니」는 윤 2월 11일 정조가카지노 꽁 머니에서의 첫 번째 공식 행사로 거행했던 성묘(聖廟) 참배의 카지노 꽁 머니. 「낙남헌방방도」에는 윤 2월 11일 화성에서 문무 양과에 걸친 과거 시험을 본 뒤낙남헌에서 합격자를 발표하고 시상하는 카지노 꽁 머니 담겨 있다. 「봉수당진찬도」는 윤 2월 13일 정조가카지노 해외218;카지노 해외6D0의 정당인 봉수당에서 혜경궁 홍씨의 회갑을 기념하여 진찬례(進饌禮)를 올리는 잔치 카지노 꽁 머니. 「낙남헌양로연도」는 윤 2월 14일 정조가 낙남헌에서영의정 홍낙성(洪樂性)등 능행에 수행한 노대신(老大臣) 15명과 수원부에 사는 노인 등 총 384명에게 양로연을 베푸는 카지노 꽁 머니.
「서장대성조도」는 윤 2월 12일 밤 정조가 화성의 서장대에 갑옷을 입고 행차하여 군사 조련을 실시하는 카지노 꽁 머니. 「득중정어사도」는 윤 2월 14일 오후 정조가 화성행궁 안의 득중정(得中亭)에서 신하들과 함께 활쏘기를 한 다음 저녁에 혜경궁 홍씨를 모시고 불꽃놀이를 구경하는 카지노 꽁 머니. 「시흥환어행렬도」는 윤 2월 15일 화성행궁을 출발하여 서울로 올라오면서 시흥행궁(始興行宮) 앞에 다다른 장대한 행렬 카지노 꽁 머니. 「주교도」는 윤 2월 16일 노량진의 주교(舟橋)를 건너며 서울로 환궁하는 정조와 혜경궁의 행렬 카지노 꽁 머니.
이상과 같은 내용으로 꾸며진 이 병풍 그림은 일련의 장대한 행사 카지노 꽁 머니을 긴 화폭의 병풍에 효과적으로 배치한 구성이 주목된다.
「화성성묘전배도」에서는 성묘의 전배하는 카지노 꽁 머니 주산을 배경으로 좌우로 톱니바퀴 모양으로 에워싼 능선 속에 표현되어 있다. 산수의 배경이 행사의 권위를 더욱 돋보이게 배치되어 있다. 그 가운데 화면 왼쪽에는 문성왕묘(文聖王廟)로 이어지는 길이 트여 있어 행렬의 흐름을 이끌고 있다.
「낙남헌방방도」, 「봉수당진찬도」, 「낙남헌양로연도」는 건물 안에서 거행된 행사의 장면을 묘사한 구도이다. 화면 위 전각을 중심으로 마당에 정연한 행사 장면을 위주로 배치했고, 자유로운 행색의 구경꾼까지 삽입하였다. 「득중정어사도」는 건물 밖 야외의 행사 카지노 꽁 머니어서 주변에 자리한 건물들의 일각이 구성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서장대성조도」는 서장대를 중심으로 화성 전역에서 벌어지는 행사 카지노 꽁 머니으로 전체상을 살리면서 행사 카지노 꽁 머니도 충실히 표현하는 두 목표를 함께 충족시키고 있다. 그런데 이 행사는 밤에 치러진 카지노 꽁 머니인데, 곳곳에 불을 밝힌 것 외에는 거의 밤이라고 느껴지지 않아서 야경 표현에는 그다지 성공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시흥환어행렬도」는 끝이 보이지 않을 정도의 긴 행렬을 표현한 카지노 꽁 머니. ‘之’자로 배치한데다 원근법을 적용하여 후미를 아득하게 표현하여 행렬의 장대함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성공했다. 「주교도」도 역시 원근법을 사용하여 배다리의 위용을 보여 주었다.
이처럼 행사의 내용에 걸맞게 행사의 위용을 표현하는 데 주력한 궁중 기록화이다. 장대한 행사 카지노 꽁 머니을 효과적으로 배치한 구성력, 다양한 표현 형식과 화려하고 밝은 색채, 그리고 구경꾼에 의한 자유로운 풍속 카지노 꽁 머니의 삽입 등이 이 그림의 매력이다.
배경의 청록산수(靑綠山水)를 보면, ㄱ자 또는 ㄴ자 형으로 바위의 결을 묘사한준법(皴法)의 표현과 녹각지(鹿角芝)의 수지법(樹枝法)을 선호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표현 방식은김홍도(金弘道), 이인문(李寅文)등의 그림에 나타나는 양식으로 이 병풍이 김홍도 화풍으로 제작되었음을 보여 주는 요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