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봉업사지(奉業寺址) 출토 청동향로는 통일신라의 거향로에서 고려시대의 향완으로 이행하는 과도기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이다. 이 향로는 대부(臺部)와 노신(爐身), 뚜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카지노 잭팟 대부는 원형 받침 아래에 원반형 테를 두르고 그 아래에 말굽형의 3개의 다리를 부착하였다. 이처럼 카지노 잭팟 받침 아래에 다시 별도의 받침을 두는 것은 통일신라시대 카지노 잭팟 전통을 계승한 것으로 연곡사 동부도와 양양 서림사지 석조비로자나불상 대좌에 새겨진 향로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국립전주박물관과 이화여자대학교박물관 소장 청동향로도 이 카지노 잭팟 대부와 유사하다. 이 카지노 잭팟 노신과 받침은 원통형 간주로 연결되어 있는데, 이와 같은 모습은 초기 향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주발 형태의 노신은 구연에서 저부로 가면서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있고, 뚜껑을 놓기 위하여 구연을 짧게 하였다. 이와 같은 노신의 구연은 전이 넓게 형성된 향완과는 다른 모습이다. 노신의 중앙에는 한 줄의 굵은 융기선을 둘렀을 뿐 문양은 없다.
반원형의 뚜껑에는 구름과 두 개의 원으로 구성된 연공을 세 곳에 뚫어 놓았다. 뚜껑의 정상에는 연화좌를 만들고 그 위에 보개와 화염보주를 장식하였다. 카지노 잭팟 뚜껑에 화염보주를 표현한 것은 통일신라시대의 작품인 홍천 물걸리와 양양 서림사지 석조비로자나불좌상 대좌에 새겨진 향로에서도 확인할 수 있어 통일신라의 전통이 이 향로에 반영된 것을 알 수 있다.
봉업사지 출토 청동향로는 대부와 노신, 뚜껑을 통해 통일신라의 전통을 계승하여 제작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향로에 보이던 모습은 부분적인 변화를 거쳐 고려시대 향완으로 이행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 카지노 잭팟 제작 시기는 11세기 전반 경으로 추정된다.
특히 이 카지노 잭팟 뚜껑에는 점을 찍어 이은 각명(刻銘)으로 ‘봉업사삼중대사원균(?)(奉業寺三重大師元均(?))’을, 그리고 받침의 표면에는 ‘중이십육근(重卄六斤)’이라는 간략한 명문이 새겨져 있어 봉업사의 삼중대사였던 원균스님이 제작에 참여하였고, 20근의 동을 사용하여 제작한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