탠 카지노 장승법수 ()

불교
문헌
국가유산
고려후기부터 조선전기까지 생존한 승려 무학자초가 원나라 가수의 「장승법수」를 저본으로 1389년에 중간한 불교서. 사전 · 사찰본.
국가문화유산
지정 명칭
장승탠 카지노(1981-2)(藏乘法數(1981-2))
분류
기록유산/전적류/목판본/사찰본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보물(1981년 03월 18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중구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탠 카지노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탠 카지노 요약

『장승법수』는 고려후기부터 조선전기까지 생존한 승려 무학자초가 원나라 가수의 『장승법수』를 저본으로 1389년에 중간한 불교서이다. 제목의 ‘장승’은 대장경을 가리키는 별칭이며, ‘법수’는 일종의 탠 카지노을 의미한다. 불교를 공부하는 이들이 찾고자 하는 해당 단어의 첫 글자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편찬하여 간행한 불경(佛經)탠 카지노이다. 목판본 1책으로,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으며, 성암고서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이색의 발문에 1389년에 간행하였다는 시기가 적시되어 있어 불교사적으로 의미있는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

정의
고려후기부터 조선전기까지 생존한 승려 무학자초가 원나라 가수의 「장승법수」를 저본으로 1389년에 중간한 불교서. 사전 · 사찰본.
개설

1981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원(元)나라의 승려 가수(可遂)가 대장경에 수록된 모든 명수(名數: 단위의 이름과 수치를 붙인 수, 예컨대 ‘일음(一音)’, ‘이제(二諦)’, ‘삼관(三觀)’, ‘사지(四智)’, ‘오안(五眼)’, ‘육상(六相)’ … ‘팔만사천진노(八萬四千塵勞)’ 등을 수집하여 제1획(예컨대, 일심(一心))부터 획수(劃數) 단위의 차례대로 각 용어나 단어를 배열함으로써, 불교를 공부하는 이들이 찾고자 하는 해당 단어의 첫글자로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편찬하여 간행한 원본(元本: 壽慶寺本)을 저본(底本)으로 하여 고려에서 무학대사(無學大師) 자초(自超)가 1389년(공양왕 1)에 복각(復刻) 간행한 불경(佛經)탠 카지노이다.

편찬/발간 경위

같은 해 보물로 지정된 호암본의 권말(卷末)에는 ‘무학대사(無學大師)가 1389년(공양왕 1)에 간행(重刊)하였다’는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발문(跋文)이 남아 있으나, 이 책의 성암본에는 이색의 발문이 탈락(脫落)되고 없다.

서지적 사항

목판본 1책. 상하불분(上下不分)권 1책. 성암고서박물관 소장. 선장(線裝)의 형태로 장정되어 있다. 표지는 지질(紙質) 및 장침(裝針)한 실선탠 카지노 보아 후대에 개장(改裝)한 듯하다. 표제(表題)는 없다.

권수(卷首) 서문(敍文)에 자정사(資正使)인 강공(姜公)이 ‘서암(西菴) 가수(可遂)가 지은 「장승법수」의 선본(善本)을 얻어 진상(進上)하였다.’는 내용으로 보아, 이 책의 저자가 가수(可遂)임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1355년(至正 15, 乙未)에 보은선사(報恩禪寺)의 승려 굉연(宏演)이 쓴 서문(序文)이 수록되어 있다. 이 서문에 이어 ‘석가종파(釋迦宗派)’라는 종파도가 1장 수록되어 있다. 권말에 목은(牧隱) 이색(李穡)의 발문(跋文)은 없으나, 같은 해 보물로 지정된 호암본에 비탠 카지노, 이 책은 전체적으로 그 인쇄 및 보존상태가 양호한 편이다.

서지형태는 좌우쌍변(左右雙邊)이고, 책크기는 29.9㎝✕17.8㎝, 반곽(半郭)크기는 21.7㎝✕14.7㎝이다. 본문에는 계선이 있고, 반엽(半葉)을 기준탠 카지노 행자수는 8행 16자이다. 판심은 상하내향흑어미(上下內向黑魚尾)이다.

내용

제목에 있는 ‘장승(藏乘)’은 대장경을 가리키는 별칭이며, ‘법수(法數)’는 일종의 탠 카지노을 의미한다. 즉 이 책은 대장경에 수록된 명수(名數)를 획수의 차례대로 배열하여 검색하기 편리하게 편찬한 일종의 백과탠 카지노이라 할 수 있다. 「장승법수」의 본문은 ‘일심(一心)’이라는 「대승기신론」의 용어부터 획수(劃數)순으로 시작된다.

「장승탠 카지노」에 이어 「대승백법론명수지도(大乘百法論名數之圖)」, 「팔식심왕제문료간(八識心王諸門料簡)」, 「제불신토(諸佛身土)」, 「제승개합통유육종(諸乘開合通有六種)」, 「원각경의 소초(圓覺疏鈔)’에 의거한 서역차방제사판교명수(西域此方諸師判敎名數)」, 「대소승계법도(大小乘戒法圖)」, 「수증지위오교개합부동(修證地位五敎開合不同)」 등이 차례로 도식화(圖式化) 되어 있다.

의의와 평가

불가(佛家)의 법수(法數)는 이 책 이외에 당(唐)나라 현수(賢首)가 편찬한 구집(舊集)이 전래되지 않아, 명(明)나라 행심(行深)이 다시 엮어 1427년에 간행한 명판본(明板本)을 입수탠 카지노 조선의 개민(疥敏)이 1500년(연산군 6)에 경상도 합천 봉서사(鳳栖寺)에서 개판(開板)한 「현수제승법수(賢首諸乘法數)」와 그 복각 판본이 여러 종 전래된다.

현수의 「제승탠 카지노」가 「장승탠 카지노」보다 좀 더 포괄적이고 편집체제도 더 체계가 있기 때문에, 「장승탠 카지노」는 조선시대에는 더 이상 간행되지 못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을 고려에서 간행할 때 목은 이색(李穡)이 발문(跋文)을 남겼는데 ‘고려말의 무학대사 자초가 1389년(공양왕 1)에 직접 간행하였다’는 점을 알려주고 있어서, 불교사(佛敎史)적으로 의미있는 자료적 가치를 지닌다.

참고문헌

탠 카지노재청 국가기록유산(www.memorykorea.go.kr)
집필자
김성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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