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전라북도(현,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현, 유형문화유산)로 지정되었다. 카지노 꽁 머니 높이 87~96.5㎝. 카지노 꽁 머니에서 발견된 조성발원문에는 1677년(숙종 3) 7월 1일 전라북도 부안 능가산 개암사 응진당에 봉안하기 위해 덕희(德輝)와 보윤(寶允)이 발원하고 조각승 경탄(敬坦), 준계(俊戒), 법학(法學), 경삼(敬森)이 석가삼존상을 비롯하여 16카지노 꽁 머니 및 권속을 제작한 것으로 적혀 있다.
16카지노 꽁 머니은 일반적으로 영산전이나 응진전 등에 봉안되며, 본존 불상 왼쪽에 홀수 번호의 카지노 꽁 머니이, 오른쪽에 짝수 번호의 카지노 꽁 머니이 벽면을 따라 배치된다. 개암사 응진전 16카지노 꽁 머니도 기본적으로 이러한 원칙을 따르고 있다. 15구의 카지노 꽁 머니은 1677년에 조성된 작품이지만, 1구는 새로 제작된 것이다.
카지노 꽁 머니은 높이가 87~96.5㎝의 중형으로, 조선 후기 전형적인 카지노 꽁 머니의 양식을 따르고 있지만, 얼굴의 자연스러운 표정이나 앉아있는 자세 등이 같은 시기에 활동한 색난, 단응, 마일 등이 만든 카지노 꽁 머니과 양식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다.
카지노 꽁 머니은 바위 위에 결가부좌하거나 한쪽 무릎을 세운 채로 앉아 있고, 양손을 합장하거나 지물을 들고 있는 등 형태가 다양하다. 카지노 꽁 머니은 모두 민머리로, 희고 긴 눈썹은 길게 늘어지고 이마에 잔주름이 표현된 노스님과 눈썹과 수염이 듬성듬성한 젊은 수행자의 모습의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결가부좌한 카지노 꽁 머니은 경전, 염주, 사자 등의 지물을 들고 있다. 다만 한 다리를 세우고 양손으로 깍지를 낀 자세와 작대기로 코를 들어 올린 자세 및 싸움을 하듯 손매를 걷어 올린 자세 등은 다른 사찰의 카지노 꽁 머니에서는 볼 수 없다.
장삼 위에 걸친 붉은 색의 가사를 끈으로 묶어 가슴부터 하반신까지 자연스럽게 늘어뜨렸다. 가사와 장삼의 옷깃에는 화려한 꽃문양이 묘사되었는데, 근래 들어 카지노 꽁 머니에 색을 다시 칠해 오래된 느낌이 사라졌다.
한편 수화승으로 참여한 경탄은 17세기 후반에 활동한 조각승이다. 경탄이 수화승으로 만든 불상은 대구 달성 소재사 석조석가여래좌상(1673년), 부안 개암사 카지노 꽁 머니(1677년) 등이다. 개암사 카지노 꽁 머니 제작에 함께 참여한 준계, 법학, 경삼이 다른 불상을 제작한 기록은 발견되지 않았다. 17세기 중 · 후반에 제작된 기년명(紀年銘) 카지노 꽁 머니보다 인상 표현이나 자유로운 자세 등 미적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다.
개암사 목조카지노 꽁 머니은 제작 시기, 조성 사찰, 조성자 등을 명확히 알 수 있고, 조각승 경탄이 만든 유일한 기년명 카지노 꽁 머니이라 조선 후기 불교조각사에서 기준 작품이 될 수 있다. 전북특별자치도 고창 선운사 영산전에 봉안된 카지노 꽁 머니과 얼굴 표정, 자세, 착의법 등이 동일하여 같은 계보의 조각승이 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