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례편람(家禮便覽)』은 17세기 이후에 편찬된 예서(禮書)로 『가례(家禮)』를 시행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한 책이다. 이 책은 김장생의 『상례비요(喪禮備要)』를 본보기로 하여 편찬되었기 때문에 관혼상제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꽁 머니 카지노이 주로 상례(喪禮)에 집중되어 있으며, 행례(行禮)를 목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그 시대의 풍속에 해당하는 꽁 머니 카지노도 다수 포함되어 있다. 저자와 제작 연대는 모두 미상이다.
저자와 편자 모두 미상이다.
필사본으로 2권 1책이며, 서울대학교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다.
미상이다.
이 책은 2권 1책으로 편찬된 필사본으로 분량은 143쪽에 달한다.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목록(1)과 목록(2)가 6쪽 분량으로 맨 앞에 실려 있고, 1쪽 분량의 서문이 그 다음에 실려 있다. 이후 목록(1)에 해당하는상례(喪禮)와 제례(祭禮)에 대한 꽁 머니 카지노과 목록(2)에 해당하는관례(冠禮)와 혼례(婚禮)에 대한 꽁 머니 카지노이 수록되어 있다. 다만 전체 143쪽 중 상례와 제례에 관한 꽁 머니 카지노이 127쪽에 달한다. 이 가운데에서도 상례와 관련된 꽁 머니 카지노이 73쪽으로 월등하게 많으며, 제례와 관련된 꽁 머니 카지노은 10쪽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통례(通禮)와 관련된 꽁 머니 카지노과 기타 상례 및 제례의 변례(變禮)에 관한 꽁 머니 카지노들이다. 더군다나 관례와 관련된 꽁 머니 카지노은 한 조목(두 줄)에 불과하고 혼례와 관련된 꽁 머니 카지노은 7쪽 정도이다. 127쪽에 달하는 상례 및 제례와 관련된 꽁 머니 카지노을 수록한 부분에는 ‘가례편람(家禮便覽) 전(全)’이라는 제목이 달려 있는 데 비해, 7쪽에 불과한 관례 및 혼례와 관련된 꽁 머니 카지노을 수록한 부분에는 ‘가례편람 2’라는 제목이 달려 있다.
조선시대에 이루어진 『가례』와 꽁 머니 카지노 저술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가례』를 불완전하다고 보고 이를 고례(古禮)와 기타 예서들을 참고하여 보완하려는 연구서이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가례』를 일상에서 시행할 때의 편의를 고려한 행례서(行禮書)이다. 『가례편람』은 그중 행례서에 해당하며, 이에 대한 몇 가지 특징들이 발견된다. 첫째는 속례(俗禮)에서는 행하고 있지만 잘못된 시행들에 대한 언급이다. 예를 들면, 정해진장례기간을 무시하고 서둘러 장례를 끝내는 ‘갈장(渴葬)’에 대한 비판,빈소에 밤새 등불을 켜 놓는 것에 대한 비판, 돌아가신 분의 생신날 지내는 제사인 ‘생신제(生辰祭)’에 대한 비판 등을 꼽을 수 있다. 둘째는 『가례』에는 나오지는 않지만, 예를 시행하기 위해 참고할 만한 꽁 머니 카지노들에 대한 언급이다. 예를 들면, 줄기직 같은 것으로관(棺)을 싸고 위에 숙마(熟麻)로 밤얽이를 쳐서 동여매는 ‘결과(結裹)’, 금정틀을 놓고 관을 들여놓을 구덩이를 파는 ‘개금정(開金井)’,여막(廬幕)을 짓는 재료와 방법을 설명하는 것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셋째는 새해 첫날인 정조(正朝)부터 한 해의 마지막날인 제일(除日)까지 한 해 동안 맞이하는 다양한명절들을 소개하고 있다. 이 가운데는 우리에게 전해 내려오는 명절뿐만 아니라, 부처의 탄생일인 4월 8일이나도교(道敎)와 꽁 머니 카지노이 있는 7월 15일[中元]과 10월 15일[下元]도 소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이 책은 예문(禮文)에 나오지 않았거나,중국과 다른 조선의 현실에서 생기는 다양한 변례(變禮)들에 대한 조선 예학자들의 논의를 학파와 지역을 구분하지 않고 다양하게 실어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