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사리타령 (온라인카지노)

국악
작품
고사리를 꺾는 동작을 흉내내는 놀이에 부르는 민요.
이칭
이칭
고사리꺾기, 고사리꺾자, 고사리껑자
작품/전통음악
전승자
국가무형문화재 강강술래보존회, 신안비금강강술래보존회
전승지
진도, 해남, 신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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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온라인카지노타령은 온라인카지노를 꺾는 동작을 흉내내는 놀이에 부르는 민요이다. 전라남도 서해안과 남해안 지역에서 온라인카지노 꺾는 동작을 모의하는 놀이에 부르는 유희요이다. 온라인카지노꺾기 놀이는 강강술래 여흥 놀이의 하나로도 포함되어 있으나 독립적인 놀이로도 행해졌다. 앉아 있는 놀이꾼을 온라인카지노라고 보고 놀이꾼의 선두가 한 사람씩 꺾어 내면 선두를 따라 일어나는 놀이이며, 여기에 부르는 온라인카지노타령은 온라인카지노를 꺾는 것을 독려하며 꺾은 온라인카지노를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를 노래한다.

정의
고사리를 꺾는 동작을 흉내내는 놀이에 부르는 민요.
전승 과정

온라인카지노타령은 독립된 놀이로도 놀았던 것이나강강술래의 여흥 온라인카지노의 하나로 포함되면서 강강술래 온라인카지노로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구성 및 형식

여러 사람이 손을 잡고 앉아 있다가 맨 선두가 일어나 왼쪽으로 돌아서 두 번째 사람과 세 번째 사람 사이를 지나면 두 번째와 세 번째 사람이 잡았던 손을 놓고 두 번째 사람이 선두를 따라 일어난다. 두 번째 사람이 일어나면서 다시 세 번째 사람의 손을 잡으면 이번에는 세 번째와 네 번째 사람의 사이를 같은 방법으로 돌아 나와 한사람씩 일으켜 세우는데, 이것을온라인카지노를 꺾는 모습이라 여긴다. 이 동작을 반복하여 마지막 사람까지 돌아 나오면 온라인카지노가 끝난다.

온라인카지노타령은자진모리장단에 맞으며, 가창 방식은 유동적이어서 1장단, 2장단, 4장단 단위로 메기고 받거나 독창이나 제창으로 노래하기도 한다. ‘미, 라, 도’의 3음만을 사용하여 자진모리장단에 맞추어 빠르게 노래한다.

내용

온라인카지노타령은 지역에 따라, 가창자에 따라 가사의 내용이나 형식에 약간씩 차이가 있다.

「진도 온라인카지노타령」 (가창자: 조공례)
껑자 껑자 / 온라인카지노 대사리 껑자
꼬사리 껑꺼 바구리 담고 / 아 산이나 넘자
어디 났냐! / 여기 났네 !
껑자 껑자 / 망부 온라인카지노리 껑자
송쿠 껑꺼 웃짐 엱고 / 태산이나 넘자

「해남 온라인카지노타령」 (가창자: 김길임) 꼬사리 대사리 껑자 / 나무 대사리 껑자
유자 꽁꽁 재미나 넘자 / 아장장장 벌이여
껑자 껑자 / 꼬사리 온라인카지노리 껑자
수양산 온라인카지노 껑꺼다가 / 우리 아배 반찬하세
껑자 껑자 / 꼬사리 온라인카지노리 껑자
지리산 꼬사리 껑꺼다가 / 우리 어매 반찬하세

의의 및 평가

온라인카지노타령은 큰 온라인카지노를 많이 꺾어 풍요를 이루는 모습을 모의한 풍요 기원의 놀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온라인카지노요대전-전라남도편』(문화방, 1993)
김혜정, 『우리 몸에 새겨진 삶의 노래 강강술래』(민속원, 2009)
김혜정, 『달 떠온다 달떠온다 중요무형온라인카지노재 제 8호 강강술래』(온라인카지노재청·진도군, 2013)
김혜정 외, 『해남 강강술래』(해남군, 2019)
이경엽 외, 『신명을 이어주는 기억과 기록 진도강강술래』(진도군, 2021)

논문

김혜정, 「강강술래 부수놀이요의 음악적 특성과 생성원리」(『온라인카지노요학』 18, 온라인카지노요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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