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바카라 광염소나타 (sonata)

현대문학
작품
1930년, 김동인(金東仁)이 『중외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작품/문학
발표 연도
1930
작가
김동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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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광염소나타」는 김동인이 쓴 단편소설이다. 소설은 음악 비평가 K가 사회 교화자 모 씨에게 백성수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백성수는 음악을 작곡할 때마다 자극을 필요로 해, 강도를 더해가는 범죄를 저지르고 감옥에 들어간다. K는 변변치 않은 사람을 죽이는 것보다 천재가 작품을 산출할 기회를 막는 것이 더 큰 죄악이라고 주장한다. 「광염소나타」는 액자 소설의 형식을 사용했으며, 서간 역시 또 다른 소설 속 이야기의 하나로 활용되었다. 「광화사」와 함께 김동인이 주장한 예술 지상주의가 가장 잘 드러나는 소설이다.

정의
1930년, 김동인(金東仁)이 『중외일보』에 발표한 단편소설.
구성 및 형식

「광염(狂炎)소나타」는김동인의 소설로, 1930년 1월 1일에서 1월 10일까지『중외일보』에 발표되었다. 소설은액자소설(額子小說)의 형식을 사용했으며, 작품에 등장하는 서간(書簡) 역시 또 다른 소설 속 이야기의 하나로 활용되었다. 「광염소나타」는 「광화사(狂畵師)」와 함께 예술 지상주의(藝術至上主義) 혹은 유미주의(唯美主義)가 가장 분명히 드러나는 소설이며, 김동인이 주장한 ‘동인미’의 의의와 한계를 가늠할 수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내용과 특징

「광염소나타」는 음악 비평가(音樂批評家) K가 사회 교화자(社會敎化者) 모 씨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는 방식으로 시작된다. 이야기는 소설의 중심인물인 백성수의 이력을 주된 내용으로 하고 그에 대한 K의 생각이 덧붙여진 구성을 띤다. 백성수의 아버지는 광포한 야성 때문에 술과 심장 마비로 죽은 인물이다. 백성수는 교양을 지닌 어진 어머니의 보살핌 속에서 온순한 소년 시절을 보내게 된다.

그런데 백성수는 어머니가 세상을 떠난 이후 우연히 방화(放火)를 경험하게 된다. 그때 자신의 내부에 있던 야수적 천재성이 폭발하여 「광염소나타」를 작곡한다. 이후 K의 배려로 작곡을 이어갈 기회를 얻게 되지만, 백성수는 자극이 주어지지 않으면 작곡을 할 수 없다. 음악이 산출될 때마다 더 높은 수위의 자극이 필요하게 되어, 방화, 사체모독(死體冒瀆), 시간(屍姦), 살인 등의 강도를 더해가는 범죄를 저지르고 결국 감옥에 들어간다.

K는 백성수와 관련해 변변치 않은 사람을 죽이는 것보다 천재가 작품을 산출할 기회를 막는 것이 더 큰 죄악이라고 주장한다. “천 년에 한 번, 만 년에 한번, 나올지 못 나올지 모르는 큰 천재를, 몇 개의 변변치 않은 범죄를 구실로 이 세상에서 없이하여 버린다 하는 것은 더 큰 죄악이 아닐까요?”라고 묻는 것이 그것이다. 소설의 결말에서 K의 언급을 통해 뛰어난 예술이 산출되기 위해서 범죄는 보잘 것 없는 희생이며 백성수에게 죄를 묻는 행위야말로 죄악으로 규정되는 것이다.

의의와 평가

「광염소나타」는 「광화사」와 함께 예술을 통한 자기표현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김동인의 유미주의를 대표하는 소설로 평가된다. 그림을 그리는 솔거와 함께 음악을 작곡하는 백성수를 중심인물로 하고 있는 데서, 두 소설은 예술이나 미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선명하게 드러나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김동인은 자신의 유미주의가 선과 악, 사랑과 미움 등 모든 대립을 미로 포괄하는 과정에서 탄생했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가 카지노 바카라을 현실과 유리된 자족적이고 초월적인 영역으로 상정하고 초월이나 유리 자체를 모든 가치와 의미를 포괄하는 카지노 바카라의 존재 이유로 파악하는 것은 그러한 인식에 기반한 것이다.

뛰어난 예술이 탄생하기 위해서 변변치 않은 삶의 희생은 아깝지 않다는 「광염소나타」의 주제 역시 김동인의 유미주의와 맞닿아 있다. 「광염소나타」는 백성수를 중심인물로 해 예술을 평범한 삶의 반대편에 위치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미에 대한 작가의 인식이 뚜렷이 드러나고 있다. 그런데 미에 대한 일탈적 추구라는 유미주의의 온전한 의미는 도구적 이성이 지배하는 막강하고 동화 불가능한 사물의 세계에 대한 인식의 계기로 작용할 때 의미를 지닌다. 이를 고려하면 「광염소나타」에서 나타난 예술에 대한 지향이 부정적 현실에 대한 인식의 내재적 계기로 작용했다고 보기 힘든 것 역시 부정할 수 없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열규, 신동욱, 『김동인 연구』 (새문사, 1982)
카지노 바카라사와 비평학회 편, 『김동인 카지노 바카라의 재조명』 (새미, 2001)

논문

박현수, 「완성과 파멸의 이율배반, 동인미-김동인의 유미주의에 대한 고찰」 (『대동카지노 바카라연구』 87, 성균관대학교 대동카지노 바카라연구원, 2013)
손유경, 「1920년대 카지노 바카라과 동정」 (『현대카지노 바카라연구』 16, 현대카지노 바카라연구학회, 2004)
집필자
박현수(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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