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근체시 ()

한문학
개념
중국의 고체시(古體詩)에 대비되며 자수 · 구수 · 평측 등에 일정한 격률과 엄격한 규칙이 있는 한시체.
이칭
이칭
금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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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근체시는 중국의 고체시(古體詩)에 대비되며 자수·구수(句數)·평측 등에 일정한 격률과 엄격한 규칙이 있는 한시체이다. 금체시라고도 한다. 고체시가 형식에 있어 비교적 자유로운 데 반해 근체시는 일정한 격률(格律)과 엄격한 규범을 갖고 있다. 근체시는 압운(押韻)과,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의 평측(平仄)에 맞게 배열을 해야 하며, 자수나 구의 수를 엄격히 지켜야 한다.

정의
중국의 고체시(古體詩)에 대비되며 자수 · 구수 · 평측 등에 일정한 격률과 엄격한 규칙이 있는 한시체.
내용

고체시가 형식에 있어 비교적 자유로운 데 반해 근체시는 일정한 격률(格律)과 엄격한 규범을 갖고 있다. 근체시는 압운(押韻)과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의 평측(平仄)에 맞게 배열을 해야 하며, 자수나 구수(句數)를 엄격히 지켜야 한다.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의 정형화된 형식은 중국 육조시대 양(梁)나라의 심약(沈約)이 사성(四聲)과 팔병(八病)의 학설을 제창한 데에서 비롯되었다.

당나라 때에는 사대(四對) · 육대(六對) · 팔대(八對) 등 대구법이 정비되었고, 송지문(宋之問) · 심전기(沈佺期)에 이르러 근체시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근체시도 초기에는 고체시와 마찬가지로 오언을 중심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성행하다가, 나중에 칠언이 정립되면서 오언과 병행되었다.

종류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의 종류는업 카지노C728;업 카지노C2DC · 절구(絶句) · 배율(排律)3가지이다. 율시는 1편이 반드시 8구로 이루어져 있고 글자의 수에 따라 오언과 칠언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나뉜다. 두보(杜甫)의 「춘야희우(春夜喜雨)」는 오언율시, 「객지(客至)」는 칠언율시의 좋은 예이다. 절구는 율절(律絶) 혹은 소율(小律)이라고도 하며, 1편이 4구로 이루어져 있다. 노륜(盧綸)의 「새하곡(塞下曲)」은 오언절구, 이백(李白)의 「조발백제(早發白帝)」는 칠언절구의 좋은 예이다. 배율은 장률(長律)이라고도 한다. 율시가 8구인 것에 비하여 배율은 10구 이상의 장편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이루어진 것이다. 두보의 「상위좌상이십운 (上韋左相二十韻)」이나 백거이(白居易)의 「위촌퇴거일백운(渭村退居一百韻)」과 같이 40구에서 200구에 이르는 장편 배율도 있다. 삼운소율(三韻小律)은 6구로 지어졌다. 이는 율시와 절구의 중간형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이백 · 백거이 · 한유(韓愈) 등이 삼운소율 작품 몇 수를 남겼다.

우리나라의 근체시

우리나라에서는 고체시보다는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가 주류를 이루었다. 그러나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를 수용한 시기는 정확하게 알 수 없다. 현재까지 전하는 작품 중에서신라왕거인(王巨仁)「분원시(憤怨詩)」에서 근체시의 율격에 근접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본격적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근체시를 수용한 시기는 신라 말이다. 근체시는 당나라에 가서 만당(晩唐)을 배우고 돌아온최치원(崔致遠) · 최승우(崔承祐) · 최광유(崔匡裕) · 박인범(朴仁範)등에서 시작되었다. 이후 고려 초기까지 200년 동안 이들의 시풍이 시단을 풍미하였다. 시형(詩形)의 선택은 대체로 칠언이 우세하며, 특히 율시에서 수작을 남기고 있는 것이 두드러진 현상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최치원의 작품은 절구가 압도적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우세하지만 명편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알려진 작품에는 칠언율시가 많다. 중국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까지 알려진 우리나라의 한시는 최치원의「등윤주자화사(登潤州慈和寺)」, 박인범의메이저카지노ACBD;메이저카지노C8FC;메이저카지노C6A9, 박인량(朴寅亮)「사송과사주구산사(使宋過泗州龜山寺)」등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이들 작품도 모두 칠언율시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정지상(鄭知常)의 명편 가운데서도 「대동강」(칠언절구)을 제외한 나머지 작품은 대부분 칠언율시이다. 이는 우리나라 한시가 일반적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절구보다는 율시, 오언보다는 칠언에 명작이 많은 것과 동일한 현상이다.

고려중기에 이르러 소식(蘇軾)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대표되는 송 시학(宋 詩學)의 유입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시단에서 결정적인 국면이 전개된다. 후천적인 공부에 주력한이인로와 타고난 재주로 자기 시를 쓰는 것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만족한이규보(李奎報)등이 각체시를 시범하면서 당시의 시단을 크게 울렸다.김극기(金克己)진화(陳澕)도 유려한 솜씨로써 다양한 시 세계를 과시하여 이 시기의 대표적인 시인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각광을 받았다. 고려 중기와 말기에성리학이 수입되면서 우리나라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도 효용적인 문학 관념 성립의 조짐을 보인다. 그리고 이때에 등장한이제현(李齊賢) · 이색(李穡) · 정몽주(鄭夢周) · 이숭인(李崇仁)등에 의하여 우리나라 한시가 안정된 모습을 갖추게 된다.

조선왕조는 창업과 동시에 성리학을 통치 이념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채택하여, 문학 관념에서 주자학이 문학 위에 군림하는 도학 문학관이 성립하게 된다. 그러나 시단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앞 시대에서 숭상한 송 시학의 영향권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했다. 조선조에 시에 관한 업적〔詩業〕이 다양하게 갖추어지기 시작한 것은중종조를 전후한 시기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이행(李荇) · 박은(朴誾) · 정사룡(鄭士龍)등 해동의 강서시파(江西詩派)가 이때에 출현하였다. 이들은 칠언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로 많은 명편을 제작하여 비평가들을 감동시켰다. 그 중 정사룡은 다음 시기의노수신(盧守愼) · 황정욱(黃廷彧)등과 더불어 관각(館閣)의 큰 솜씨로 추앙을 받았다.

조선 초기의 안정에 힘입어 풍요로운 목릉(穆陵) 성세(盛世)를 이룩한선조 · 인조연간은 시단에 있어서도 많은 인물이 배출되었다. 조선의 시단에서 본격적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당시를 배우고 익혀 당풍(唐風)이 크게 일어난 것도 이때이다. 이러한 계기를 마련한 것은박순(朴淳)이다. '삼당시인(三唐詩人)'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불리는이달(李達) · 백광훈(白光勳) · 최경창(崔慶昌)등이 모두 박순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부터 당시을 배웠고,고경명(高敬命) · 임제(林悌)등과 더불어 호남시단을 빛나게 하였다.권필(權韠)최립(崔岦)은 이 시기의 대표적인 시인이다. 이 밖에도 시로 일가를 이룬 시인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는허봉(許篈) · 이호민(李好閔) · 차천로(車天輅) · 유몽인(柳夢寅) · 이안눌(李安訥)을 들 수 있다.임진왜란병자호란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인한 실의는 시단에도 영향을 미쳐 시단을 황량하게 하였다. 두 난리를 겪은 후숙종대에 이르는 70여 년 동안은 시단의 공백기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조선 후기는 사대부의 시가 침체된 반면,위항시인의 진출이 두드러지게 나타난 시기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홍세태(洪世泰)카지노 추천D574;카지노를 필두로, 위항시인의 시집인 · 카지노 노말D48D;카지노 · 메이저카지노사이트D48D이 60년 간격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간행되었다. 우리나라 한시의 마지막 시기인 구한말에 한말의 사대가로 불리는강위(姜瑋) · 이건창(李建昌) · 김택영(金澤榮) · 황현(黃玹)이 함께 등장하여 우리나라 한시의 마지막 장을 찬란하게 장식하였다.

특징

근체란 운율이 일정한 형식을 따르는 것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율시와 절구가 여기에 속한다. 운율은 음절의 억양장단(抑揚長短)의 배열법을 말한다. 한자 한 글자는 반드시 1음절이므로, 1구의 자수와 음절 수는 동일하다. 근체시에서는 매 구의 자수가 일정하여 1구가 다섯 글자로 이루어진 것을 오언시, 일곱 글자로 이루어진 것을 칠언시라고 한다. 따라서 율시에는 오언율시와 칠언율시의 두 종류가 있고, 절구도 오언절구와 칠언절구의 두 종류가 있다.

율시는 8구(4운)가 원칙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10구나 12구, 혹은 그 이상의 것을 배율(排律) 혹은 장율(長律)이라고 한다. 절구는 반드시 4구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배율은 5언을 통례로 하며, 7언은 거의 없다. 율시 가운데는 ‘3운(韻)의 율(律)’인 6구로 된 작품도 있다.

운자는 그 운목에 속한 글자가 많으냐 적으냐에 따라서 관운(寬韻) · 중운(中韻) · 착운(窄韻) · 험운(險韻)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나눌 수 있다. 근체시는 대체로 관운과 중운을 사용하였다. 근체시에서 7언시의 첫 구 마지막에 간혹 압운하는 예가 있는데, 이를 수구압운(首句押韻) 혹은 수구입운(首句入韻)이라고 한다.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중에 오언절구를 예로 들면 기본 형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각 구는 ‘2-4 부동’이다. 각 구의 두 번째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와 네 번째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는 평측이 서로 달라야 한다는 뜻이다(7언일 때는 2-4-6 부동). 첫 번째와 세 번째의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는 그다지 평측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데, 이를 ‘1-3 불론(不論)’이라고 한다(7언일 때는 1-3-5 불론).

둘째, 홀수 번째 구와 다음의 짝수 번째 구, 이것을 각각 출구(出句)와 대구(對句), 혹은 안짝과 바깥짝이라고 하는데, 그 두 구는 두 번째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와 네 번째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만 보면 평측이 서로 반대다. 이 시의 첫구는 ‘입성-입성-평성-평성-상성’이므로 ‘측-측-평-평-측’이다. 둘째 구는 ‘평성-평성-입성-상성-평성’이므로 ‘평-평-측-측-평’이다. 그 둘의 두 번째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와 네 번째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의 평측이 서로 반대임을 알 수 있다. 셋째 구와 넷째 구의 관계도 마찬가지이다.

셋째, 짝수 번째 구의 마지막에는 반드시 평성자로 된 운자(韻字)가 와야 한다. 한시의 압운은 대개 106개 운목의 평수운(平水韻) 체계를 따랐다. 시운(평수운, 106운)의 일람표는 자전의 뒤에 제시되어 있다. 한 글자가 어떤 운목에 속하는지 알려면, 자전을 뒤적이거나 경험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체득하여야 한다. 압운의 범위에서 벗어났을 때는 낙운(落韻)이라 하며, 근체시에서는 금기로 여겼다.

넷째, 둘째 구와 셋째 구는 두 번째 글자와 네 번째 글자만 보면 평측이 같아야 하는데, 이를 점(黏)이라고 한다. 찰싹 들러붙는다는 뜻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이렇게 해야 비로소 처음 두 구와 다음 두 구가 연결된 느낌을 갖는다. 이 규칙을 어긴 경우를 실점(失黏)이라고 하며, 근체시에서는 병통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여겼다.

다섯째, 셋째 구의 마지막 글자는 반드시 측성이다. 이렇게 함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써 둘째 구와 셋째 구의 평측이 미묘한 차이를 갖게 된다. 둘째 구의 마지막에는 반드시 평성 운자가 와야 하므로, 셋째 구는 마지막 한 글자로 변화를 낳게 된다.

여섯째, 각 구는 앞의 두 글자와 뒤의 세 글자 사이에 휴지(休止)가 있는데, 아래 세 글자가 나란히 평성이거나〔三平〕 나란히 측성〔三仄〕이면 밋밋해서 안 된다. 또 세 글자의 한 가운데 있는 글자가 그것만 단독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평성〔孤平〕이거나 그것만 단독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 측성〔孤仄〕이면 지나친 굴곡이 생겨서 안 된다.

참고문헌

단행본

이가원,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한문학사』(민중서관, 1973)
심경호, 『한문문체론』(이회문화사, 2001)

논문

민병수, 「고려시대의 한시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4)
관련 미디어 (2)
집필자
이승용(단국대학교 연구교수, 한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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