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꽁 머니 카지노 3 만 가장 널리 유통되고 신봉되었던 대표적인불경으로 『금강반야경(金剛般若經)』 혹은 『금강반야바라밀경(金剛般若波羅蜜經)』이라고도 한다.
우리나라에는삼국시대의 꽁 머니 카지노 3 만유입 초기에 전래되었으며,고려중기에지눌(知訥)이 꽁 머니 카지노 3 만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들의 입법(立法)을 위해서 반드시 이 경을 읽게 한 뒤부터 널리 유통되었다.선종꽁 머니 카지노 3 만도 중국 선종의 제5조인 홍인(弘忍) 이래 특히 중요시되었고, 제6조 혜능(慧能)은 이 경문을 듣고 발심(發心)하여 출가하였다고 한다.
이 경은 공한 지혜[空慧]로써 그 근본을 삼고, 일체법무아(一切法無我)의 이치를 요지로 삼았다.공의 사상을 설명하면서도 경전 중꽁 머니 카지노 3 만 공이라는 말이 한마디도 쓰여지지 않은 것이 특징이며,대승과 소승이라는 두 관념의 대립이 성립되기 이전에 만들어진 과도기적인 경전이라는 데서 더 큰 의미를 가진다.
경의 해석과 이해를 위해서인도의 무착(無着)은 십팔주위(十八住位)로 과판(科判)하였고, 천친(天親)은 이십칠단의(二十七斷疑)로, 중국 양나라의 소명 태자(昭明太子)는 삽십이분(三十二分)으로 나누었는데, 우리나라꽁 머니 카지노 3 만 소명 태자의 분류를 따르고 있다. 삽십이분 중 이 경의 중심 사상을 담고 있는 분은 제3·4·5·7·10·18·23·26·32분이다.
제3의 「대승정종분(大乘正宗分)」꽁 머니 카지노 3 만보살이 중생을 제도하되 내가 저들을 제도하였다는 관념이 없어야 하고,아상(我相)· 인상(人相) · 중생상(衆生相) · 수자상(壽者相)의 4상이 있는 이는 보살이 아니라 하였다.
제4의 「묘행무주분(妙行無住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집착함이 없이 베푸는무카지노 잭팟를 하도록 가르쳤다.
제5의 「여리실견분(如理實見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32상을 갖춘 부처의 육신이 영원한 진리의 몸인법신(法身)이 아님을 밝히고, 참된 불신(佛身)은무상(無相)이라고 설한다. 특히, “무릇 있는 바 상은 모두가 허망한 것이니, 만약 모든 상이 상 아님을 보면 곧여래를 보리라.”라고 한 유명한 사구게(四句偈)가 수록되어 있어 더욱 중요시된다.
제7의 「무애무설분(無碍無說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부처의 설한 바 법이 취하거나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아닐 뿐 아니라, 법도 아니요, 법 아닌 것도 아니라 하여 여래의 설법에 대한 집착을 끊게 하였다.
제10의 「장엄정토분(莊嚴淨土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청정한 마음으로 외적인 대상에 집착함이 없이 ‘마땅히 머무르는 바 없이 그 마음을 낼 것〔應無所住而生其心〕’을 가르친다. 이는 혜능 및 여러 고승들을 깨닫게 한 유명한 구절이다.
제18의 「일체동관분(一切同觀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부처가 모든 중생의 차별적인 마음의 움직임을 모두 알고 있음과 과거 · 현재 · 미래의 마음은 가히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밝혔다.
제23의 「정심행선분(淨心行善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진여법(眞如法)이 평등하여 아래위가 없는 것이 온전한 깨달음이며 여래의 선법(善法)임을 밝혔다.
제26의 「법신비상분(法身非相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여래를 형체에 얽매어 보지 말 것과 “만약 형색으로 나를 보고,음성으로써 나를 구하면 이 사람은 삿된도를 행함이니, 결코 여래를 보지 못한다.”는 사구게를 설하고 있다.
제32의 「응화비진분(應化非眞分)」꽁 머니 카지노 3 만 일체의 유위법(有爲法)이꿈· 환영 · 물거품 · 그림자와 같고이슬이나 우뢰와 같음을 관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 경전범어원전의 사본은 티베트 · 중국 · 꽁 머니 카지노 3 만 · 일본에 전하고 있으며, 한역본의 경우 요진(姚秦) 구마라집(鳩摩羅什, 344∼413)의 역본을 최초로 하여 당(唐) 의정(義淨, 635~713)의 역출(譯出)까지 총 6종이 한역되어 유통되었다.
이 경에 대한 주석서를 쓴 이는 800여 명에 이른다고 하며, 현재 인도본 5종, 중국본 122종, 꽁 머니 카지노 3 만본 14종, 일본본 61종의 저서명이 전하고 있다. 이 가운데기화(己和)의 『금강경오가해설의』는 저술된 이후부터 현재까지 꽁 머니 카지노 3 만강원의 교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의 저작 이후 수많은 판본이 간행되었는데, 현재 알려진 것만 10종이 있다.
우리나라꽁 머니 카지노 3 만 간행되거나 역간(譯刊)된 관계 문헌은 약 50여 종에 이르며, 1945년 이후 지금까지 약 50여 종 이상의 해설서가 출간되었다. 또한, 이 경은 현재 · 카지노 칩D55C;카지노 칩AD6D · 카지노 꽁B300;카지노 꽁D55C꽁 머니 카지노 3 만 근본 경전으로 채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126개의 불교 단체꽁 머니 카지노 3 만 필독의 경전으로 존숭되고 있다.
『금강경』의 판본과 목판 중간기가 뚜렷한 것을 시대별로 살펴보면 다음 〈표 1〉 및 〈표 2〉와 같다.
간행연대 | 간행처 | 판수 | 비고 |
---|---|---|---|
1214년(貞祐2) | 카지노 꽁머니 즉시지급AC00;카지노 | 6 | 신기(迅機)의 지문(誌文) 수록. |
1237년(정유) | 합천 해인사(海印寺) | 16 | 최우(崔瑀)의 발원문(發願文) 수록. |
1245년(을사) | 합천 해인사(海印寺) | 6 | 정안(鄭晏)의 지문(誌文) 수록. |
1575년(萬曆3) | 능성 쌍봉사(雙峰寺) | 33 | 오가해(五家解), 결판 |
1618년(萬曆46) | 승주 송광사(松廣寺) | 12 | 1판결 |
1665년(康熙4) | 순천 흥국사(興國寺) | 113 | 오가해(五家解), 결판 |
1679년(康熙18) | 울산 운흥사(雲興寺) | 127 | 오가해(五家解), 통도사 소장 |
1718년(무술) | 카지노사이트C9C0;카지노사이트B9AC;카지노사이트C0B0; | 13 | |
1721년(康熙60) | 고성 운흥사(雲興寺) | 15 | |
1726년(雍正4) | 남해 영장사(靈藏寺) | 15 | 남해 화방사(花芳寺) 소장 |
1740년(乾隆5) | 자안 반룡사(盤龍寺) | 10 | 표충사(表忠寺) 소장, 결판 |
1740년(乾隆5) | 은점산 답장암(畓藏庵) | 14 | 기림사(祇林寺)소장 |
1768년(乾隆33) | 양주 불암사(佛巖寺) | 8 | |
1903년(光武7) | 양산 통도사(通度寺) | 14 | |
1926년 | 고성 옥천사(玉泉寺) | 14 | |
1938년 | 통영 용화사(龍華寺) | 16 | |
1959년 | 영구암(靈龜庵) | 15 | 해인사 소장 |
(?) | 충남 신안사(身安寺) | 62 | 간기판(刊記板) 없음. |
(?) | 양주 불암사(佛巖寺) | 9 | 간기판 없음. |
(?) | 양주 불암사(佛巖寺) | 18 | 간기판 없음.언해 |
(?) | 양주 불암사(佛巖寺) | 9 | 간기판 없음. |
(?) | 백양사(白羊寺) | 12 | |
(?) | (?) | 14 | 온양민속박물관소장 |
〈표 1〉 금강경 목판 현황 |
간행연월 | 개판처 | 비고 |
---|---|---|
1214년(貞祐 2) 10월 | (?) | |
1311년(至大 4) 5월 | (?) | |
1357년(至大 17) 6월 | (?) | |
1363년(至大 23) | 남원 개판 | |
1387년(洪武 20) | (?) | 이색(李穡)의 발문(跋文) 수록. |
1414년(永樂 22) | 고산 안심사(安心寺) | |
1415년(永樂 23) 5월 | (?) | 성거(省琚)가 판각용정서본(精書本)을 필서(筆書)함. |
1440년(正統 5) | 화악산 영제암(永濟庵) | |
1442년(正統 7) 7월 | 양산사(陽山寺) | |
1462년(天順 6) 7월 | 고산 화암사(花巖寺) | |
1464년(天順 8) 6월 | 경주 천룡사(天龍寺) | |
1469년(成化 5) | 안성 천룡사(天龍寺) | |
1474년(成化 10) | 광양 백운사(白雲寺) | |
1488년(弘治 1) 4월 | 고산 화암사(花巖寺) | |
1525년(嘉靖 4) | 자비산 심원사(深源寺) | |
1530년(嘉靖 9) | 안동 광흥사(廣興寺) | |
1537년(嘉靖 16) 5월 | 금산 신안사(身安寺) | |
1557년(嘉靖 36) | 서흥 귀진사(歸眞寺) | |
1558년(嘉靖 37) | 천안 광덕사(廣德寺) | |
1564년(嘉靖 43) 3월 | 구월산 패엽사(貝葉寺) | |
1565년(嘉靖 44) 5월 | 순창 무량사(無量寺) | |
1569년(隆慶 3) 4월 | 나주 동원사(同願寺) | |
1570년(隆慶 4) 6월 | 안동 광흥사(廣興寺) | |
1575년(萬曆 3) | 고산 광제원(廣濟院) | |
1576년(萬曆 4) 4월 | 장연 천불사(千佛寺) | |
1618년(萬曆 46) | 조계산 송광사(松廣寺) | |
1632년(崇禎 5) 9월 | 삭령 용복사(龍腹寺) | |
1634년(崇禎 7) | 안변 석왕사(釋王寺) | |
1635년(崇禎 8) 8월 | 태인 용장사(龍藏寺) | |
1643년(崇禎 16) | 영광 봉정사(鳳停寺) | |
1646년(順治 3) 12월 | 카지노 칩B450;카지노 | |
1665년(康熙 4) | 순천 흥국사(興國寺) | |
1679년(康熙 18)12월 | 울산 운흥사(雲興寺) | |
1680년(康熙 19) 6월 | 영변 보현사(普賢寺) | |
1681년(康熙 20) | 원적산 운흥사(雲興寺) | |
1694년(康熙 33) | 모악산 금산사(金山寺) | |
1701년(康熙 40) 4월 | 문경 봉암사(鳳巖寺) | |
1740년(乾隆 5) | 자인 반룡사(盤龍寺) | |
1740년(乾隆 5) 5월 | 양주 불암사(佛巖寺) | |
1746년(乾隆 11) 7월 | 고산 운문사(雲門寺) | |
1796년(嘉慶 병진) | 양주 불암사(佛巖寺) | |
1797년(嘉慶 정사) | 양주 불암사(佛巖寺) | |
1867년(同治 6) | 금강산 신계사(神溪寺) | |
1869년(同治 8) | 광주 봉은사(奉恩寺) | |
1869년(同治 8) | 천마산 보광사(寶光寺) | |
(?) | 전주 원암사(圓巖寺) | |
〈표 2〉 금강경 목판본 현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