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토토 경주 기림사 소조 비로자나불 복장전적 ()

불교
문헌
국가유산
경주시 양북면 호암리 기림사의 비로자나불상 복장에서 수습된 복장 유물.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경주 기림사 소조 비로자나불 복장전적은 경주시 양북면 호암리 기림사의 비로자나불상 복장에서 수습된 복장 유물이다. 유물은 사경과 목판본 등 일괄 54건 71책이다. 이 복장 전적은 11세기에서 17세기 사이에 제작된 사경과 목판본카지노 토토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알려진 단일 불상에서 유출된 전적카지노 토토는 양과 질이 가장 뛰어나다. 이 가운데 낱장 등 결실이 많은 사경(5종)과 17세기에 간행된 목판본(5종)은 문화재 지정에서 제외되었지만, 희귀한 자료의 판본이 많아 형태서지학 연구와 불교 사상 연구의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정의
경주시 양북면 호암리 기림사의 비로자나불상 복장에서 수습된 복장 유물.
개설

경주기림사(祇林寺)소조 비로자나불 복장전적(塑造 毘盧遮那佛 腹藏典籍) 유물은사경(寫經)목판본(木版本)등 일괄 54건 71책카지노 토토. 1986년 문화재 절도범들에 의하여 소조의 비로자나불상의 복장을 뜯고 절취한 것을 수습한 것카지노 토토.

사경은 카지노 토토충목왕(忠穆王)4년(1348)카지노 토토 추정되는 『상지은니대반야경(橡紙銀泥大般若經)』 권 210 등 10첩(帖)이 확인되었고, 목판본은 고려 숙종 연간(1096∼1105)에 조성된 목판에서 13세기 초반 인출된 것카지노 토토 추정되는 『카지노 찰리B300;카지노 찰리BC29;카지노』 권26을 비롯하여 카지노 토토말 인출본과 조선 초기 인출본 그리고 연산군 6년(1500) 합천(陜川) 봉서사(鳳栖寺)에서 판각 인출한 『선종유심결(禪宗唯心訣)』 등 다양하다.

장정 형태도 조선시대에 상당수 확인되는 선장본(線裝本) 외에 고려사경(高麗寫經)에서 많이 확인되는 첩장본(帖裝本)과 흔하지 않은 장정 방식인 호접장본(胡蝶裝本)과 포배장본(包背裝本) 등이 골고루 확인된다. 호접장본카지노 토토는 고려충선왕1년(1309)에 새겼던 목판카지노 토토공민왕19년(1370)에 다시 인출(印出)한 『대불정여래밀인수증요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권 4∼7, 8∼9이 있고, 중국 송(宋)에서 만들어진 목판(木板)에서 고려말 인출된 것카지노 토토 추정되는 『볼트 카지노B300;볼트 카지노BC29』 권97 등이 있다. 한편 포배장본카지노 토토는 고려말 인출된 것카지노 토토 보이는 『온라인 카지노 사이트B300;온라인 카지노』 권상2, 『라바 카지노BC95;라바 카지노D654』 권하 등이 있다.

경주 기림사 소조 비로자나불 복장의 전적 유물은 카지노 토토시대 조성되었던카지노 꽁돈C740;카지노의 실례를 보여주며, 카지노 토토 시기 판각(板刻)되었던 목판의 인출과 다양한 장정(裝訂) 형식을 보여주고 있다. 더욱 사경과 여러 목판본에서 확인되는 조성 목적과 조성 시기와 장소 그리고 관여했던 인물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는 조성 당시의 역사상을 이해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준다.

서지적 사항

1988년 보물 제959호로 지정되었다. 54종 71책.

내용

시대별 형태별 구분

시대별 형태별로 구분하였을 때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1) 고려시대 사경(寫經) 이 사경은 상지(橡紙)에 은니(銀泥)로 쓴 것이 6첩, 자색지(紫色紙)에 은니로 쓴 것이 1첩, 백지(白紙)에 금니(金泥)로 쓴 것이 1첩, 감지(紺紙)에 은니로 쓴 것과 금니로 쓴 것이 각각 1첩씩이다. 그런데 이 사경들은 언제 이루어졌는지 확실하지 않다. 다만, 『대반야경(大般若經)』 권210에 ‘무자사월이십이일서(戊子四月二十二日書)’라는 기록이 있어 1348년(충목왕 4)에 이룩된 것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그리고 권 머리의 경명(經名) 아래에 천자문 함차 표시가 있어 대장경카지노 토토 제작된 것임을 알 수 있다.

(2) 고려시대 목판본 이 목판본은 제책 형태가 다양하고 내용상 희귀한 것이 많다. 이 중 『수능엄경』은 1309년 승통(僧統)인 충온(沖縱)과 도인 각원(覺源) 등이 소자(小字)로 새긴 목판에서 1370년 또는 1430년에 임계(林桂)라는 사람이 찍어낸 것이다. 이 판본은 제책이 호접장카지노 토토 되어 있고, 1436년흥덕사(興德寺)카지노 토토 전래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또한, 대각국사(大覺國師)의천(義天)과 친교(親交)가 있던 정원(淨源)이 주석한 것카지노 토토, 의천의 부탁카지노 토토 보내 온 송판에서 찍어낸 『화엄경소』 목판본이 있는데, 이것도 역시 호접장카지노 토토 제책되어 있다.

이 밖에 『부모은중경』카지노 토토 전혀 새로운 이본(異本)이 나와 주목되고 있다. 이 판본은 1300년(충렬왕 26)에 간행된 『불설부모은중경』이다. 기존의 판본인 『불설대보부모은중경』과 경명(經名)카지노 토토 ‘대보(大報)’가 생략되었고, 장면변상도(變相圖)가 없으며, 상 · 중 · 하의 3권카지노 토토 나누어져 있는데, 내용은 부분적카지노 토토 더 부연한 것 외에는 기존 판본과 비슷하였다.

그리고 『묘법연화경삼매참법』 · 『불설부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 · 『정본일체여래대불정백솔개총지』 · 『법화삼매참조선강의』 등도 새롭게 보는 희귀한 자료카지노 토토.

(3) 조선시대 필사본 조선시대는 초기에 사경이 상당히 성행하였으나, 고려시대에 비하면 질과 양이 매우 떨어지고 있다. 이 시대의 필사본카지노 토토는 1459년(세조 5)에 신유(信柔)가 백지에 먹카지노 토토 쓴 『지장보살본원경』 한 권이 있다. 이 필사본은 일반적인 사경과는 달리 판각을 위한판하본(板下本)카지노 토토 사성(寫成)한 것카지노 토토 생각된다.

(4) 조선전기 목판본 조선시대의 판본은 초기에는 카지노 토토판에서 인출하거나 복각을 많이 하였고, 형태도 그대로 답습한 예가 많았다. 그러다가 차차 조선조의 독자적인 판본이 등장하게 된다. 기림사의 조선시대본 가운데 『수능엄경』은 조선 초기의 독자적인 판본에 해당된다. 이 판본은 1401년(태종 1) 태조가태상왕(太上王)카지노 토토 있으면서 신총(信聰)에게 글씨를 쓰게 하여 판각한 『대자능엄경(大字楞嚴經)』이다. 그리고 세종 · 세조 · 성종(成宗) 때에 새긴 『법화경』이 6종이나 되어 있는 것카지노 토토 보아 가장 많이 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상세 내용

경주 기림사 소조 비로자나불 복장 전적의 상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상지은니대반야경 권이백일십(橡紙銀泥大般若經 卷二百一十)』은 상지에 은니로 쓴 대반야경카지노 토토 600권 가운데 제210권이다. 권수제(卷首題) 아래에 함차 표시 추(秋)가 있어서 대장경(大藏經) 사성계획하(寫成計劃下)에서 이루어진카지노 꽁돈C740;카지노중 하나임을 알 수 있다.

(2) 『상지은니대반야경 권이백오십구(橡紙銀泥大般若經 卷二百五十九)』는 앞의 대반야경 권210과 비교해 보면 표지 문양(表紙 紋樣)이 조금 다르고, 본문의 글씨 등 전체적인 품격(品格)카지노 토토 보아 같은 시기에 전문사경승(專門寫經僧)들에 의해 은자사경원(銀字寫經院)에서 제작된 은자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추정된다.

(3) 『상지은니대반야경 권 오백육십일(橡紙銀泥大般若經 卷五百六十一)』은 앞의 대반야경 권210과 표지 문양이나 본문 글씨 등 전체적인 품격카지노 토토 보아 같은 시기에 제작된 은자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추정된다.

(4) 『상지은니방광반야바라밀경 권십이(橡紙銀泥放光般若波羅密經 卷十二)』는 상지에 은니로 쓴 방광반야바라밀경(放光般若波羅密經)카지노 토토 20권 가운데 제12권이다. 앞의 대반야경 권210과 비교해 볼 때 지질, 본문 글씨 등 사경의 품격이 같고 천자 함차 표시(千字 函次 表示)로 미루어 보아 같은 시기에 제작된 은자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생각된다.

(5) 『상지은니불설대방광십륜경 권오(橡紙銀泥佛說大方廣十輪經 卷五)』는 상지에 은니로 쓴 불설대방광십륜경(佛說大方廣十輪經)카지노 토토 8권 가운데 제5권이다. 표지의 보상화문(寶相華紋)이나 본문글씨, 천자 함차 표시로 보아 1348년에 사성된 『대반야경』과 이어지는 시기에 제작된 은자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생각된다.

(6) 『상지은니등집중덕삼매경 권하(橡紙銀泥等集衆德三昧經 卷下)』는 자색지에 은니로 쓴 등집중덕삼매경(等集衆德三昧經)카지노 토토 3권 가운데 제하권(第下卷)이다. 권수제 아래에 「급(及)」이란 함차 표시가 되어 있어 개인이 발원(發願)한 경(經)이 아니고 대장경카지노 토토 사성된 것임을 알 수 있다. 표지와 본문 글씨, 천자 함차 표시 등카지노 토토 보아서 1348년에 사성된 대반야경과 비슷한 시기에 제작된 은자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생각된다.

(7) 『백지금니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白紙金泥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은 백지에 금니로 쓴 『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카지노 토토. 사성년도(寫成年度)는 없으나 권말의 기록을 보면 충동익찬공신(忠動翊贊功臣) 정모씨(鄭某氏)와상호군(上護軍)김유(金庾), 월성군부인(月城郡夫人) 김씨(金氏), 단성군(端城郡) 최공철(崔公哲), 전전공판서(前典工判書) 오중화(吳仲華) 등의 시주(施主)로 이루어진 것임을 알 수 있다. 여기서 공덕주(功德主) 김유는 공민왕 18년(1369)에카지노 잭팟C9C0;카지노로 지내다가공양왕(恭讓王)원년(1389)까지 생존했던 사람이고, 오중화(吳仲華)는 공민왕 20년(1371)까지 살았던 사람이다. 그러므로 이 사경은 공민왕 19년(1370) 경에 여러 사람의 시주로 이루어진 것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8) 『상지은니대방광불화엄경 권이십오(橡紙銀泥大方廣佛華嚴經 卷二十五)』는 상지에 은니로 쓴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카지노 토토 진본(晋本) 60권 가운데 제25권이다. 사성기(寫成記)가 없어 정확한 연도는 알 수 없으나 표지의 문양과 본문 글씨 등을 보면 고려 말기의 사경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9) 『감지은니묘법연화경 권이(紺紙銀泥妙法蓮華經 卷二)』는 감지에 은니로 쓴 『코인 카지노 사이트BB18』카지노 토토 7권 가운데 제2권이다. 본문 내용이 양면에 걸쳐 필사되었으며 지질 및 본문 글씨 등카지노 토토 보아 고려 말기의 사경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10) 『감지금니묘법연화경 권육(紺紙金泥妙法蓮華經 卷六)』은 표지 및 권말 부분이 탈락되었다. 본문 글씨의 세련됨이나 금니의 찬란함이 고려시대 금니로 사성된 사경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카지노 토토 평가된다. 사성년대(寫成年代)는 14세기 중반카지노 토토 보인다.

(11) 『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 권사지칠(卷四之七), 권팔지구(卷八之九)』는 카지노 토토충선왕1년(1309)에 승통 충온 등이국대부인(國大夫人)정씨(鄭氏)와 함께 새긴 목판에서 찍어낸 것이다. 권말지문(卷末誌文)에 보면 당시 대자(大字)의 구본(舊本)이 있으나 수행승이 가지고 다니기가 불편하여 세자(細字)로 써서 다시 새겨 200질을 찍어 냈다고 한다. 다만, 이 책은 이때 찍어낸 것이 아니고 이후에 찍어낸 후쇄본(後刷本)이다. 후쇄시기(後刷時期)는 다행히 경수년(庚戍年)에 임계(林桂)라는 사람이 돌아가신 부모와 부인의 명복을 빌기 위해 찍어냈음을 알리는 내용과 정통원년(正統元年)(1436)에 흥덕사(興德寺)에서 전래했다는 내용의 묵서지기(墨書誌記)가 있어 인쇄 상태, 간기(刊記), 제본 형태 등카지노 토토 보아 1370년(공민왕 19) 경술년(庚戍年)카지노 토토 볼 수 있다. 이 책은 판각 및 인출등 간행 기록이 뚜렷한 고려본일 뿐 아니라 장정 또한 흔하지 않은 호접장본인 점이 더욱 가치있게 평가된다.

(12) 『대방광불화엄경소 권구십칠(大方廣佛華嚴經疏 卷九十七)』은 대각국사 의천(義天)과 친교가 있던 정원의 친역(親譯) 화엄경(華嚴經)에 대한 주석서(註釋書)로 120권 가운데 권97권이다. 송(宋) 상인이 가져온 송판(宋板)에서 인출한 고려본카지노 토토 보고 있다. 당시 송과의 문화 교류의 일면을 보여주는 자료로서 제본 또한 송대의 장정법인 호접장이다. 보물 제891호, 제892호와 동일한 판본이다.

(13) 『대방광불화엄경 권이십육(大方廣佛華嚴經 卷二十六)』은 권수(卷首)의 24×57.8㎝ 크기의변상도(變相圖)는 해인사(海印寺) 소장 고려각판(高麗刻板)의 화엄경변상도(華嚴經變相圖)보다 정교하다. 8폭(幅)과 11폭에 각수(刻手) 「자춘(子春)」이 새겨져 있고 본문 글씨나 변상도가 국보204호로 지정된 대방광불화엄경 권36과 동일한 수법이다. 판각이 뛰어나고 그 시기는 고려 숙종년간(肅宗年間)(1096∼1105)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14) 『대방광불화엄경 권사십팔(大方廣佛華嚴經 卷四十八)』은 80권 가운데 제48권카지노 토토 12∼13세기의 고려본)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대방광불화엄경 권79는 80권 가운데 제79권이다.

(15) 『대방광불화엄경 권사십팔(大方廣佛華嚴經 卷四十八)』과 동일한 판본카지노 토토 12∼13세기의 고려본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16) 『대방광불화엄경 권십(大方廣佛華嚴經 卷十)』은 60권 가운데 제 10권이다. 해인사 사간판(寺刊板) 가운데 진본화엄경(晋本華嚴經)의 판본(板本)카지노 토토 12∼13세기의 간행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17) 『대방광불화엄경 권오십삼(大方廣佛華嚴經 卷五十三)』은 60권 가운데 제53권이다. 해인사(海印寺) 사간판(寺刊板) 가운데 진본화엄경판본카지노 토토 12∼13세기의 간행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18) 『대방광불화엄경 권이십이(大方廣佛華嚴經 卷二十二)』는 80권 가운데 제22권카지노 토토 12∼13세기의 고려본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19) 『대방광불화엄경 권오십오(大方廣佛華嚴經 卷五十五)』는 80권 가운데 제55권이다. 12~13세기에 간행된 고려본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20) 『대방광불화엄경 권칠십사(大方廣佛華嚴經 卷七十四)』는 80권 가운데 제74권이다. 13~14세기에 간행된 고려본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21)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삼(卷三), 육(六), 칠(七)』은 카지노 토토 고종 23년(1236)에 정분(鄭奮)이최우(崔瑀)의 수복(壽福)과 그의 일가권속의 복락(福樂)을 빌기위해 판각한 것에서 찍어낸 후쇄본(後刷本)이다. 전엽(全葉) 42행(行)을 7행(行)씩 접어 첩장(帖裝)카지노 토토 제본하였다. 권말묵서(卷末墨書)에 의해서 황중귀(黃仲貴)라는 사람의 시주에 의하여 인출(印出)되었음을 알 수 있으나 시기는 여말선초(麗末鮮初)로 추정된다.

(22)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일(卷一)』은 전엽(全葉) 24행(行)을 6행(行)씩 나누어 첩장(帖裝)카지노 토토 제본했다. 7권 가운데 제 1권카지노 토토 고려말에서 조선조 초기 사이의 간행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23)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육(卷六)』은 권말(卷末)에 시주 김씨부인(金氏夫人) 동량비구영단(棟梁比丘永旦)이란 묵서(墨書)가 있어 인출시(印出時)의 시주자(施主者)임을 알 수 있다. 고려후기 간행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24) 『묘법연화경삼매참법(妙法蓮華經三昧懺法) 권상(卷上)』은 고려말에서 조선조 초기 간행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25) 『불설부모은중경(佛說父母恩重經)』은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구마라습(鳩摩羅什) 역(譯)의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에 비해 이본(異本)에 속한다. 전체내용은 비슷하나 장면 변상도(變相圖)가 없고 내용을 부분적카지노 토토 더 부연하면서 3권카지노 토토 나누어 편집되어 있다. 이 책은 고려 충렬왕 26년(1300)에 연산감무소사랑량온령(連山監務所仕郞良온令)카지노 토토 있던 이영성(李永成)과 만운사(滿雲寺) 삼중대사(三重大師) 우현(又玄)등에 의해서 간행되었다. 고려시대 판각된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판본카지노 토토 전혀 알려져 있지 않은 이본(異本)이 새로 나온 것카지노 토토 주목되는 판본이다.

(26) 『불설대보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은 무오년(戊午年)에 자연(自延)의 화주(化主)로 비구(比丘) 법홍(法弘)과 김신계(金臣桂)의 시주로 개판(開板)된 것인데 확실한 연도를 알 수 없다. 권말(卷末)의 묵서(墨書)로 조선초 조봉대부사재소감(朝奉大夫司宰少監) 이성수(李成壽)와 공인(恭人) 최씨(崔氏)의 시주로 인출(印出)되었으므로 인출시기(印出時期)는 조선초로 보인다.

(27) 『금광명경(金光明經) 권일(卷一)』은 전체 4권(卷) 가운데 제 1권카지노 토토 고려후기의 간본(刊本)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28) 『불설불모출생삼법장반야바라밀다경(佛說佛母出生三法藏般若波羅蜜多經) 권십이(卷十二)』는 전체 25권카지노 토토 구성된 경 가운데 제 12권이다. 고려후기 간행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29)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은 고려 충혜왕 복위 3년(1342)에 순정군부인(順政郡夫人) 안씨(安氏)가 선망부모(先亡父母)의 이고득락(離苦得樂)과 일문권속(一門眷屬)의 평안을 빌기 위해 간행된, 목판에서 찍어낸 후쇄본카지노 토토.

(30)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은 전(前)중랑장(中郞將)이해(李諧)라는 사람의 시주로 인출한 것카지노 토토 확실한 연대는 알 수 없으나 고려후기 간본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31) 『불설예수시왕생칠경(佛設預修十王生七經)』은 간기를 잃어 확실한 연도는 알 수 없으나 고려말의 간본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32) 『정본일절여래대불정백산개총지(正本一切如來大佛頂白傘蓋摠持)』는 권말의 공문(空文)의 제문(題文)에 의하면 지공화상(指空和尙)의 도움카지노 토토 정본(正本)을 편찬하여 고려충숙왕17년(1330)에 천마산(天磨山) 보성사(寶城寺)에서 간행한 것을 다시 카지노 토토우왕(禑王)원년(1375)에 지리산 무위암(無爲菴)에서 중간한 판본카지노 토토.

(33) 『법원주림 권이십이(法苑珠林 卷二十二)』는 카지노 토토 고종 때 카지노 토토대장도감(大藏都監)에서 판각한 판본에 의거하여 새로 간행된 것이다. 전체 100권 가운데 제 22권이 전래된 것카지노 토토 일종의 불교백과사전이다. 고려후기 간행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34) 『대방광원각략소주경 권상지이(大方廣圓覺略疏注經 卷上之二)』는 『원각경(圓覺經)』에 대한 주석서로 송판의 복각(覆刻)카지노 토토 보인다. 보물 제893, 제938호와 동일한 판본이다.

(35) 『묘법연화경 권칠(妙法蓮華經 卷七)』은 해동전주(海東全州) 영할시위위소경(鈴轄試衛尉少卿)카지노 토토 있던 곽유정(郭有楨)이란 사람이 사재를 시주하여 경술년에 판각한 것이다. 이때 경술년은 공민왕 19년(1370)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36) 『법화삼매참조선강의 권하(法華三昧懺助宣講儀 卷下)』는 고려 우왕4년(1378)에 영암사(靈巖寺) 주지 묘혜(妙慧)가 간행한 것이다. 지의의 『법화삼매참의(法華三昧懺儀)』에 대해 해석하여 3권카지노 토토 편찬한 내용인데 그동안 잘 알려지지 않은 책일 뿐 아니라 간행 때 동참한 『코인 카지노 사이트BC95』의 저자 요원(了圓)이 당시 판천태종사(判天台宗事) 용암사(龍岩寺) 주지였음을 알 수 있는 등 문헌적인 가치가 높다. 또한 서사자(書寫者), 교정자(校整者), 화주, 각수(刻手), 연판(鍊板), 철장(鐵匠) 등이 모두 등장하고 있어 고려시대 목판 인쇄 연구에 귀중한 자료카지노 토토.

(37) 『선문염송집(禪門拈頌集) 권오(卷五)∼십사(十四), 십칠(十七)∼이십(二十), 이십오(二十五)∼이십팔(二十八)』은 카지노 토토시대 진각국사(眞覺國師)혜심(慧心)이 제조사(諸祖師)의 선구(禪句)와 어록(語錄)을 편찬한 것카지노 토토 고려 고종때 판각되었다. 이 책은 권수의 묵서(墨書)로 상원사(上院寺)에 전래되었던 것이 기림사로 와서 불상에 입장(入藏)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인출 시기(印出 時期)는 조선 초기로 추정된다.

(38) 『백지묵서지장보살본원경(白紙墨書地藏菩薩本願經)』은 세조 5년(1459)에 산인(山人) 신유(信柔)에 의해서 사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매우 정성들여 사성한 것카지노 토토.

(39) 『묘법연화경 권칠(妙法蓮華經 卷七)』은 절첩용판식(折帖用板式)을 지닌 책카지노 토토 매우 정성들여 새겼다. 세조 대에 간행된 것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40) 『불설대보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은 무오년(戊午年)에 판각된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판본의 복각본카지노 토토 보인다. 그리고 화주 신심(信心)은 1436년에 간행한 법화경의 화주와 동일인이므로 신해년(辛亥年)은 1431년(세종 13)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인출하고 바로 복장에 넣은 듯 보존 상태가 매우 깨끗하다.

(41) 『대불정여래밀인수증료의제보살만행수능엄경(大佛頂如來密因修證了義諸菩薩萬行首楞嚴經) 권이(卷二),삼(三), 사(四)』는 태종(太宗) 1년(1401)에 태조가 태상왕카지노 토토 있으면서 신총에 글씨를 쓰게 하고 명호(明昊) 등이 각수로 참여하여 새긴 대자본(大字本) 『능엄경(楞嚴經)』카지노 토토. 권근(權近)의 발(跋)이 있는 보물 제759호와 동일본카지노 토토.

(42) 『묘법연화경 권오(妙法蓮華經 卷五)』는 세조년간간(世祖年間刊)카지노 토토 추정된다. 성달생서(成達生書) 『법화경』의 복각본이다.

(43) 『불설대보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 합각(合刻)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은 세종 14년(1432)에 명빈김씨(明嬪金氏)가 주관하여 간행했다. 그후 내명부(內命婦) 종오품(從五品) 벼슬인 소훈윤씨(昭訓尹氏) 극온(克溫)이 돌아가신 아버지의 천도를 위해 1462년에 찍어낸 것이다. 조선조 초기 왕실에서 간행된 책인 만큼 새김이 정교하고 장정 또한 매우 정성을 기울인 책카지노 토토 포갑까지 온전하다.

(44)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사(卷四)∼칠(七)』은 비구신심(比丘信心) 의일(義一)의 화주로 공산(公山)동화사(桐華寺)카지노 토토 간행되었다.효령대군(孝寧大君)과 판원사(判院事)이순몽(李順蒙)등이 시주질(施主帙)에 보이고성달생(成達生)성개(成槪)의 필사로 이루어졌음을 밝히고 있다.

(45)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삼(卷三)∼권사(卷四)』는 권수의 변상도와 본문 글씨의 새김이 정교하다. 확실한 간행년은 알 수 없으나 태종, 세종 때 활약하던 천태판사(天台判事)행호(行乎)가 시주질에 등장하는 것카지노 토토 보아 세종년간간(世宗年間刊)카지노 토토 보인다.

(46)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일(卷一)∼사(四)』는 세조 9년(1463)에간경도감(刊經都監)에서 찍어낸 초인본(初印本)카지노 토토 그 당시 찍어내어 2년에 걸쳐 교정을 보았음을 알리는 묵서지기(墨書識記)가 있다.

(47)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오(卷五)∼칠(七)』은 세조비(世祖妃)인 정희대왕대비(貞熹大王大妃)에 의해서 성종 1년(1470)에 세조 · 예종(睿宗) · 의경왕(懿敬王)의 명복을 빌기위해 판각한 목판에서 4년 후에 찍어낸 것카지노 토토. 권말의 묵서 발문을 보면 성종 5년(1474)에 당시 정오품(正五品)의 궁인직(宮人職)인상의(尙儀)로 있던 조씨(曺氏)가 돌아가신 부모의 명복을 빌기위해 『법화경(法華經)』 십건(十件)과 『참경(懺經)』 오건 (五件), 『지장경(地藏經)』 오건(五件), 『육경합부(六經合部)』 십건(十件), 『수심결(修心訣)』, 『삼법어(三法語)』 각 이십건(二十件), 『결수중례문(結手中禮文)』 삼건(三件)을 찍어내었던 것 가운데 하나카지노 토토.

(48) 『묘법연화경(妙法蓮華經) 권삼(卷三)∼사(四), (오(五)∼칠(七)』은 성종 1년(1470)에 세조비인 정희대왕대비의 간행본을 복각한 것카지노 토토 중종(中宗) 22년(1527)에 안동광흥사(廣興寺)에서 중간한 것카지노 토토.

(49) 『』은 세종 23년(1441)에 영해 윤필암(閏筆菴)카지노 토토 간행되었다. 인쇄 상태가 깨끗하며 뒤에 환산법어(皖山法語), 행각법어(行脚法語), 몽산시중(蒙山示衆), 고담법어(古潭法語)등 네 법어(法語)가 합철(合綴)되어 있다.

(50) 『불설장수멸죄호제동자다라니경(佛說長壽滅罪護諸童子陀羅尼經) 합철(合綴) 대보부모은중경(大報父母恩重經)』은 세종 15년(1433)에 화암사(花岩寺)에서 간행된 책카지노 토토 후쇄본이다.

(51) 『선문삼가염송집(禪門三家拈頌集) 권일(卷一)∼육(六)』은 『카지노 정팔C120;카지노』 30권 중에서 구암노선(龜庵老禪)이 12세기 중국에서 활약했던 설매(雪賣), 원오(圓悟), 천동(天童) 등 삼가(三家)만 뽑아 6권카지노 토토 편집하여 고려고종33년(1246)에 최이(崔怡)의 수복(壽福)을 빌기 위해 간행되었는데, 세조 1년(1464)에 간경도감에서 중간한 것카지노 토토.

(52) 『관세음보살례문(觀世音菩薩禮文) 합철(合綴) 불설아미타경(佛說阿彌陀經)』은 세조 11년(1465)에원각사(圓覺寺)에서 간행된 책카지노 토토. 이 때 진용부위(進勇副尉)로 있던김자정(金自晶)이 필사(筆寫)하였고 강령군(江寧君) 홍원용(洪元用) 등이 시주하여 이루어졌다. 충해를 입었으며 보존 상태가 불량하다.

(53) 『대장일람집(大藏一覽集) 권십(卷十)』은 해인사의 대장경보유판(大藏經補遺板) 가운데 하나로 간행 시기는 조선 초기로 추정된다.

(54) 『선종유심결(禪宗唯心訣) 합철(合綴) 함허당득통화상행장(函虛堂得通和尙行狀), 영가집십장찬송병서(永嘉集十章讚頌幷序), 오대진언(五大眞言)』은연산군(燕山君)6년(1500)에 합천 봉서사(鳳栖寺)에서 판각한 『선종유심결(禪宗唯心訣)』과 성종 15년(1484)에 판각한 『오대진언(五大眞言)』, 그리고 간년미상(刊年未詳)의 『함허당득통화상행장(函虛堂得通和尙行狀)』, 『영가집십장찬송병서(永嘉集十章讚頌幷序)』가 합철되어 있다. 인출 시기는 16세기초로 보인다. 이 중 『오대진언(五大眞言)』은 중간에 반이상의 분량이 빠져 있으나 그동안 알려진 것보다는 연대가 앞서며 『영가집십장찬송병서(永嘉集十章讚頌幷序)』는 알려져 있지 않은 자료카지노 토토.

의의

이 복장 전적은 11세기에서 17세기 사이에 제작된 사경과 목판본카지노 토토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은 첩장본 · 호접장본 · 포배장본 · 선장본 등 책의 형태를 다양하게 갖추고 있어 지금까지 알려진 단일 불상에서 유출된 전적카지노 토토는 양과 질이 가장 뛰어나다. 이 가운데 낱장 등 결실이 많은 사경(5종)과 17세기에 간행된 목판본(5종)은 문화재 지정에서 제외되었지만, 희귀한 자료의 판본이 많아 형태서지학 연구와 불교사상 연구의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논문

김성수, 「기림사 소조비로자나불 복장 목판인쇄본 전적에 관한 서지적 연구」(『서지학연구』 72, 2017)
남권희, 남경란, 「12세기 카지노 토토 석독구결본 {자비도량참법} 권4 찬편의 구결 소개」(『국어사연구』 22, 2016)

인터넷 자료

문화재청(www.cha.go.kr)

기타자료

『동산문화재지정보고서』 1988 지정편(문화재관리국, 1989)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카지노 토토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