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칩 도장무늬토기 ()

녹유항아리
녹유항아리
선사문화
유물
돋을새김 무늬를 새긴 도장[印]을 표면에 찍어 오목새김 무늬로 장식한 토기.
이칭
이칭
인화문토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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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도장카지노 칩토기는 돋을새김 카지노 칩를 새긴 도장[印]을 표면에 찍어 오목새김 카지노 칩로 장식한 토기이다. 경주 안압지와 고분, 산성 등에서 출토되었다. 선카지노 칩, 점선카지노 칩, 물결카지노 칩, 원호카지노 칩, 편자카지노 칩, 꽃카지노 칩, 구름카지노 칩, 달개카지노 칩, 물방울카지노 칩 등 다양한 카지노 칩가 새겨졌다. 도장카지노 칩가 새겨진 그릇 종류도 굽다리사발, 뚜껑, 병, 사발, 바리, 장군, 뼈단지등 다양한 편이다. 특히 도장카지노 칩가 새겨진 뼈단지는 황갈색이나 황록색 유약을 입힌 시유토기(施釉土器)로 만들어졌다. 일반적으로 중국 당나라 문화의 영향과 함께 불교문화 파급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추정하고 있다.

목차
정의
돋을새김 무늬를 새긴 도장[印]을 표면에 찍어 오목새김 무늬로 장식한 토기.
내용

도장카지노 칩[印花文] 토기로 일컬어지는 것은 역사시대 이후 등장하지만, 도구로 표면을 눌러 카지노 칩를 새기는 수법은 이미신석기시대부터 활용되었다. 그 대표적인 것은 남해안지역 신석기시대 전기를 대표하는 찍은카지노 칩인 자돌(刺突) · 압인(押印, 押引)계 토기로, 출토된 곳의 이름을 따서 영선동(瀛仙洞)형 토기라고 불린다. 끝이 뾰족한 도구나 죽관(竹管)상 혹은 반재죽관(半裁竹管)상 도구 등을 이용하여 아가리 부분 쪽에 한정하여 카지노 칩를 새긴 것이 특징인데, 표면에 직각으로 눌러 찍은 것이 있는가하면 눌러서 삐치거나 약간 그은 것 등 다양한 형식이 존재한다.

도장카지노 칩 토기는 통일신라시대부터 등장하여 유행하는데, 선카지노 칩[線文], 점선카지노 칩[點列文], 물결카지노 칩[波狀文], 원호카지노 칩[圓弧文], 편자카지노 칩[馬蹄形文], 꽃카지노 칩[花形文], 구름카지노 칩[雲文], 달개카지노 칩[瓔珞文], 물방울카지노 칩[水滴形文]등 다양한 카지노 칩가 새겨졌다. 도장카지노 칩가 새겨진 그릇 종류도 굽다리사발[臺附盌], 뚜껑[蓋], 병(甁)류, 사발, 바리[鉢],장군[橫缶],뼈단지[骨壺]등 다양한 편이다.

도장카지노 칩 토기는신라의 수도인 경주에서 출현하여백제복속과 더불어 한강 유역에 이르기까지 분포하였다. 경주안압지를 비롯하여 여러 고분과 산성 등에서 출토되었는데, 특히 원호카지노 칩, 물방울카지노 칩, 편자카지노 칩, 점선카지노 칩 등이 중심을 이룬다. 도장카지노 칩 토기가 출현하기 이전에는 비스탬프카지노 칩로 이야기되는 날카로운 도구나 콤파스 등을 이용하여 삼각형카지노 칩나 원호카지노 칩, 물결카지노 칩를 새긴 것이 확인되는데, 이들 카지노 칩를 더욱 용이하게 새기기 위해 스탬프상의 도장카지노 칩로 변한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도장카지노 칩가 새겨진 뼈단지는 황갈색이나 황록색 유약을 입힌 시유토기(施釉土器)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이다.

의의와 평가

도장카지노 칩 토기의 기원에 대해서는 중국 당나라 문화의 영향과 함께 불교문화 파급에 의해서 만들어졌다고 보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또한 도장카지노 칩 토기가 새겨진 굽다리사발의 출현과 보급이 고구려제 청동사발의 모방에서 시작하여 신라 내부에서 발전하였고, 도장 기법의 출현을 중국 홍주요(洪州窯)의 조업 연대과 관련하여 이해하면서, 7세기 전반 경으로 보는 견해가 있다.

고려시대 도장카지노 칩 토기에는 새로이 덩굴카지노 칩[唐草文]등이 등장하지만, 중국의 음양각 기법 등장으로 점차 도장카지노 칩 기법은 쇠퇴하였다. 다만 고려청자상감기법에 도장카지노 칩 기법이 섞여 사용되었고, 조선시대에 들어서는분청사기카지노 칩 제작에 다시 도장카지노 칩가 새겨져 성행하였다. 조선시대 분청사기에는 새로이 물고기카지노 칩[魚文], 구름카지노 칩, 번개카지노 칩[雷文] 등이 등장하였고, 도장카지노 칩가 연속적으로 새겨져 표면 전체를 덮는 형태로 발전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카지노 칩고대의 토기: 흙·예술·삶과 죽음』(국립중앙박물관, 1997)
『카지노 칩의 미』5 토기(한병삼 감수, 중앙일보사, 1981)
「서울·경기지역 성곽 및 고분 출토 신라 인화문토기 연구」(박성남,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9)
「통일신라시대 인화문도기 연구」(오가영,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인화문 유개완 연구: 경주지역 출토유물을 중심으로」(이동헌,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인화문도기의 발생과 계보에 대한 시론」(山本孝文,『영남고고학』41, 2007)
「운문이 시문된 통일신라 인화문토기 검토」(이동헌,『불교고고학』5, 2005)
「연당초문 변천과 인화문 발생 시고: 광주도수리 분청사기요지 대접파편을 중심으로」(강경숙,『이대사원』20, 1983)
「新羅印花文陶器硏究における文樣論再考-‘新羅王京樣式’の提唱とその基礎硏究として-」(重見泰,『韓·日交流の考古學』, 嶺南考古學會·九州考古學會 第6會 合同考古學大會,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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