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사회강』은 조선 후기 문신·학자 임상덕이 삼국시대부터 고려말까지를 서술한 역사서이다. 20권 10책의 목활자본이다. 이 책의 저작 시기는 임상덕이 지방 수령을 지내던 1711년카지노 블랙잭 1719년 사이로 추정된다. 책의 앞부분에 서례·범례·논변·연표가 실려 있다. 본문은 삼국기·신라기·고려기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고려기가 본문 12권 중 9권으로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동사회강』은 안정복의 『동사강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강목법과 정통론 도입의 역사 서술 방법은 이 책카지노 블랙잭 심화되어 『동사강목』카지노 블랙잭 완성되었다.
27권 10책. 목활자본.
임상덕은 어려서부터소론파의 거두이던윤증(尹拯)을 사사해 그의 학문적 영향을 많이 받았다. 관직에 있을 때는단종때 권력을 장악했던김종서(金宗瑞)의 죄를 용서할 것을 주장하고, 당론을 배격하며숙종의 전제권 강화를 비판하는 입장을 취하였다.
저작된 시기는 확실하지 않으나, 지방 수령을 지내던 1711년(숙종 37)부터 1719년 사이로 추측된다. 책의 앞 부분에 서례(序例) · 범례 · 논변(論辯) 그리고 연표가 실려 있고, 본문은 삼국기(三國紀) · 신라기(新羅紀) · 고려기(高麗紀)로 구성되어 카지노 블랙잭. 특히 고려기가 본문 12권 중 9권으로 자세하게 기술되어 카지노 블랙잭.
먼저 저자 자신이 쓴 서례카지노 블랙잭는『삼국사기』이후의 역대 사서들을 평가, 비판하였다. 그러면서 17세기 중엽유계(兪棨)가 쓴온라인카지노추천C5EC을 높이 평가하고 있어 그 영향을 많이 받았음을 밝히고 카지노 블랙잭.
『여사제강』은 강목법을 따르면서도 범례가 자세하지 않은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 책카지노 블랙잭는 이러한 약점을 보완해 21개항의 범례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주자(朱子)의 『자치통감강목(資治通鑑綱目)』의 범례를 따르면서도 한편으로는 우리나라 현실에 알맞게 가감, 조정한 것이었다.
즉, 『자치통감강목』은 중국사만을 다루었지만, 이 책은 중국 중심의 아시아 세계 테두리 속카지노 블랙잭 한국사를 서술하는 까닭에 주자 강목의 범례를 조정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이다.
논변카지노 블랙잭는 기자봉조선(箕子封朝鮮), 황괴참위설(荒怪讖緯說)의 존삭(存削), 천추태후(千秋太后)의 흉졸(薨卒), 삼한지방(三韓地方), 동국지명(東國地名), 단군 이하 시조의 출자(出自), 도선(道詵)의 사적(史蹟)에 대한 의문 등 일곱 가지 항목을 다루고 있다.
이는 역사적 사실에 대한 고증을 시도한 것으로서, 그 뒤안정복(安鼎福)의 카지노 블랙잭에 보이는 고이(考異)의 선구적 형태이다. 따라서 이 책은 고증사학적 역사 서술의 단서를 연 것으로 평가할 수 카지노 블랙잭.
다음 연표카지노 블랙잭는 삼국 ·신라 · 고려의 순으로 왕력(王曆)을 작성하였다. 여기에 중국 왕력이 대비되어 있어서 본문 기사카지노 블랙잭는 중국 왕력을 일일이 적는 것을 피하고 본국의 왕력만을 적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카지노 블랙잭카지노 블랙잭 비롯되어 『동사강목』카지노 블랙잭도 답습되고 있다.
본문은삼국시대부터 서술하고 삼국 이전의 상고사는 편년 기사카지노 블랙잭 제외되었다. 그러나신라 시조에 관한 기사 밑에 3조선과삼한에 관한 서술을 안설(按說)로 소개했고, 또 논변카지노 블랙잭도단군조선 · 기자조선· 삼한의 위치 등에 관해 고증했으므로 실제상으로 상고사를 부인한 것은 아니다.
특히, 범례와 논변카지노 블랙잭 기자수봉설(箕子受封說)을 부인하고 기자가 주무왕(周武王)에게 신하로 복종하지 않은 독립군주였음을 강조하고 있어, 중국에 대해 조선이 자주적 국가였음을 명시하고 있다.
기자와 기자조선의 후신인 마한을 높이는 태도는 17세기 사서의 공통된 성격으로서 이 책카지노 블랙잭도 그대로 계승되고 있다. 그러나 이 책카지노 블랙잭는 삼국 이전을 편년카지노 블랙잭 삭제함으로써 기자조선과마한을 정통국가로 취급하지 않았으며, 삼국시대를 무통(無統)의 시대로 간주하였다. 카지노 블랙잭사에 있어서 정통의 시대는 신라 통일 이후와 고려 통일 이후만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정통 체계는 17세기 중엽홍여하(洪汝河)의 카지노 룰렛 룰B3D9;카지노 룰렛 룰AD6D카지노 블랙잭 기자-마한-신라(삼국)-신라(통일)를 정통 국가로 인정한 것과 비교해 차이가 드러난다. 이는 임상덕이 홍여하보다 삼국을 대등한 시각카지노 블랙잭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그의 삼국무통론(三國無統論)은 그 뒤 『동사강목』에도 그대로 계승되고 있다.
편년 기사카지노 블랙잭 재상의 구실을 어떻게 서술하느냐 하는 것은 편자의 정치사상을 예민하게 반영하는 것인데, 『동사회강』카지노 블랙잭는 재상의 사망 뒤에 졸기(卒記)를 적어 재상의 구실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유계의 『여사제강』카지노 블랙잭도 나타나는 이같은 점은 17, 18세기의 붕당정치 운영에 있어 왕권 전제를 반대하고 재상권의 자율성을 높이려는 서인(西人)의 정치사상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동사회강』은 안정복의 『동사강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홍여하의 『동국통감제강』과 유계의 『여사제강』카지노 블랙잭 비롯된 강목법과 정통론 도입의 역사 서술 방법은 『동사회강』을 거쳐 한 단계 심화되고, 『동사강목』에 이르러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