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서는 좋은 환경을 갖춘 집자리에서 살기를 원하고, 죽어서는 땅의 기운을 얻어 영원히 살기를 원했던 사람들의 땅에 대한 사고가 논리화된 것이 풍수지리설인데, 그 원리에 따라 실제의 땅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간룡법(看龍法)·장풍법(藏風法)·득수법(得水法)·정혈법(定穴法)·좌향론(坐向論)·형국론(形局論) 등이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카지노 입플을 상세히 논하고 있는 경우는 정혈법으로, 풍수에서 요체가 되는 장소인 혈(穴)은 음택(陰宅 : 묘소)의 경우 시신(屍身)이 직접 땅에 접하여 그 생기를 얻을 수 있는 곳이며, 양기(陽基 : 집)의 경우 거주자가 실제로 삶의 대부분을 얹혀 살게 되는 곳인데, 카지노 입플은 이 혈 앞의 넓고 평탄한 땅을 일컫는다.
산소의 경우 묘판(墓板), 주거지의 경우 주건물의 앞뜰을 내카지노 입플(內明堂)이라 하고, 이보다 더 앞쪽으로 비교적 넓은 땅을 외카지노 입플(外明堂)이라 부른다. 또는 4개로 나누어 소카지노 입플(小明堂 : 金魚水가 합치는 平垣이 있는 곳)·중카지노 입플(中明堂 : 案山의 안쪽)·외카지노 입플(안산의 바깥쪽)·내카지노 입플(청룡과 백호로 둘러싸인 안쪽)으로 부르기도 한다.
혈과 카지노 입플은 풍수의 전체계(全體系)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요소로서 구체적인 정혈의 방법 가운데에 카지노 입플정혈법(明堂定穴法)이 있다. 이에 따르면 카지노 입플은 넓고 평탄하고 원만해야 하며, 좁고 경사지거나 비뚤어지면 좋지 않고, 카지노 입플이 제대로 되어야 혈도 진혈(眞穴)이 된다고 한다.
살아서나 죽어서나 카지노 입플자리를 차지하려는 인간 모두의 갈망으로 인하여 사회적인 문제가 일어난 경우를 역사상 많이 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국가를 새로 세울 때 풍수지리설에 입각하여 카지노 입플자리에 도읍을 정하였던 예가 고려의 개경(開京) 정도(定都)와 조선의 한양 천도이다. 이 경우 카지노 입플은 도성 안을 가리키는데, 땅을 보는 범위에 따라 카지노 입플의 범위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