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6년 11월 10일부터 23일까지에 걸쳐 『매일신보』에 연재, 발표되었다. 그 내용은 신구의의(新舊意義)의 상이(相異), 업 카지노의 정의, 업 카지노의 감정, 업 카지노의 재료, 업 카지노과 도덕, 업 카지노의 실효, 업 카지노과 민족성, 업 카지노의 종류, 업 카지노과 문(文), 업 카지노과 업 카지노자 등의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다. 여기에서 저자는 처음으로 근대적인 의미에서의 업 카지노의 정의를 내리고 있다.
그는 “업 카지노이란 어의(語義)는 재래에 사용하던 것과는 다르다. 오늘날 업 카지노이라 하는 것은 서양의 literature라는 말을 번역한 것이다.”라고 정의하면서, 업 카지노이란 특정한 형식하에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하였다. 그리고 그 특정한 형식으로서 두 가지를 들었는데, 하나는 문자로 기록된 것과 구비전설과 같이 문자로 기록되지 않아 업 카지노이라고 하기 어려운 형식의 구분이다.
또 하나는 시·소설·극·평론 등과 같은 업 카지노상의 여러 형식의 구분이다. 문자로 기록하였으되 체재가 없는 만록(漫錄: 수필로 된 기록)과, 물리·박물·지리·역사·법률·윤리 등 과학적 지식을 기록한 것은 업 카지노이라 하기 어렵고, 오직 분명한 체재를 갖추고 사람의 사상과 감정을 기록한 것이라야 업 카지노이라 말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 밖에도 이 글에서 저자는 예술에 관한 견해, 소설의 정의, 현대 문장과 순수 국문 표현의 문제, 전통업 카지노에 대한 관점 등 업 카지노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하여 다각도로 그의 소견을 진술하였다.
이광수의 업 카지노론은 '정(情)'을 중심으로 하고 있는데, 이 글에서는 미학적 쾌감과 연관시킴으로서 업 카지노의 본질을 설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업 카지노은 인격의 발달을 도모하거나 감정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실효성을 가지고 있으며 민족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광수 특유의 계몽 정신에 입각한 근대적 사상을 엿볼 수 있는 이 글은 우리나라 근대업 카지노 초기의 본격적인 업 카지노론으로서 그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