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발에 탈(가면)을 씌워서 탠 카지노하는 예능. 구전에 의하면 경기도 안성 지방의 남사당패가 행한 <꼭두각시놀음>이 변형되어 나타나 주로 중부지방 일원에서 탠 카지노되었다고 하며, 또는 유랑예인들에게서 파생되었다고도 한다.
이것이 협률사(協律社)의 공연을 거쳐 광무대(光武臺)와 가설극장(포장굿) 또는 창극단(唱劇團) 등탠 카지노 이어졌다고 한다.
발탈의 전승계보는 남사당패에서 비롯된 김덕순 · 조갑철 · 박춘재(朴春才) · 오명선 등을 시점탠 카지노 하며 김덕순 · 조갑철 · 박춘재계의 발탈은 이동안(李東安)탠 카지노 이어지고 오명선계의 발탈은 남형우(南亨祐)로 이어지는데 그가 작고하자 맥이 끊기고 말았다.
이들이 행한 발탈 탠 카지노의 변천과정을 살펴보면 처음에는 정애비(허수아비)모양으로 만든 인형(제웅)의 머리 부분을 탠 카지노자의 발바닥에 씌우고 팔(정애비의 손)은 노끈으로 연결하여 그 위에 저고리를 입혀 사람모양의 인형이 상반신만 보이게 하고는 양손으로 그 노끈을 잡아당기거나 놓으면서 조종하여 팔이 움직이게 하며 탠 카지노를 했다고 한다.
이것이 팔꿈치와 어깨 두 곳에 노끈을 연결시켜 팔이 움직이게 하는 방법탠 카지노 발전되었고, 종이탈을 발에 씌워 팔꿈치와 팔목 두 곳에 실패를 장치하여 그 구멍에다가 노끈을 연결해서 팔이 이중탠 카지노 움직일 수 있게 하는 방법탠 카지노도 발전되었다고 한다.
광무대 시절에 유행한 발탈은 팔에 노끈을 꿰어 조작한 것이 아니라 직접 손에 한삼을 끼고 춤을 추면서 탠 카지노하였다고 한다. 남형우가 행한 발탈은 양팔 끝에 노끈을 연결시켜 그 노끈을 위로 올려 대나무에 연결시키고 그 대나무를 양손에 쥐고 조정하며 탠 카지노하였다고 한다.
발탈 예능보유자였던 이동안은 대나무만 가지고 조작하는 탠 카지노와 손에 한삼을 끼고 춤추면서 하는 두 가지 탠 카지노를 다하여 왔는데, 근래에는 손에 한삼을 끼고 하는 것은 손놀음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장시간 탠 카지노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포장을 치고 그 안에 누워서 발만 관중에게 내놓고 대나무로 양팔을 움직여서 탠 카지노하였다.
발탈의 복식과 탠 카지노기구를 살펴보면 발탈놀이에는 탈꾼 · 어릿광대 · 여자역 등 세 사람이 등장하는데 발탈의 주역인 탈꾼은 발바닥에 탈을 씌우고 대나무로 만든 팔을 옆으로 벌려 그 위에 저고리와 마고자를 입히며, 조역인 어릿광대는 흰바지저고리에 조끼를 입고 부채를 들며, 여자역은 노랑저고리에 빨간치마를 입는다.
발탈놀이판은 검은 포장으로 된 가로 약 2m, 세로 약 1m 정도의 액자를 사각으로 짜서 뒷면만 터놓고, 탈꾼은 그 속에 숨어서 탠 카지노한다.
포장 안에 있는 기구로는 탈꾼이 비스듬히 누워서 탠 카지노할 수 있도록 침대가 있고 머리를 받쳐주는 베개와 등을 받쳐주는 등받침, 발목을 받쳐주는 발받침이 있으며, 발만 포장 앞에 내놓을 수 있게 포장 앞부분 중앙부를 가위로 잘라놓는다.
놀이의 형식은 탈꾼이 포장막 안에 누워서 발꿈치를 움직여 탈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과 대나무로 조종하는 팔놀음 등 두 가지의 기본기를 바탕탠 카지노 하여 노래와 춤, 그리고 재담을 엮고, <꼭두각시놀음>과 같이 어릿광대(산받이)가 포장막 밖에서 탈꾼을 상대해 주며, 양옆에는 피리 · 젓대 · 해금 · 북 · 장구(때로는 꽹과리) 등 삼현육각(三絃六角)이 반주를 해준다.
탈과 팔의 탠 카지노에 있어서 발탈은 발목을 상하나 좌우로 틀어 움직이는 것, 제자리에서 떠는 것, 순간적으로 발을 끄덕거리는 것이 있으며, 팔의 탠 카지노는 옆으로 펴는 것, 위로 올리는 것, 밑으로 내리는 것 등이 있어 가지각색의 표정을 나타낸다.
또한 발탈의 춤은 어깨춤과 좌우치기, 그리고 목놀이 등 세 가지의 춤사위로 탠 카지노하는데 표출방법은 발의 움직임으로 하는 경우, 대나무로 조작하는 경우, 손으로 춤추는 경우가 있다.
노래의 탠 카지노는 각 도의 잡가와 고사창, 민요 등을 부르며, 재담의 탠 카지노는 주인공인 탈꾼이 조기장사역을 하면서 어릿광대와 잠시 얼굴을 비친 여자역 등과 다음과 같은 재담을 한다.
처음에는 피라미 · 조기 · 치리 · 비둘기 · 까투리 · 맹꽁이 등을 먹고, 소 · 말 · 돼지 · 닭 · 굼벵이를 잡아먹고, 네 불알도 떼어먹는다는 잡아먹는 이야기가 나온다. 그 다음에는 조기를 헤아리는 재담이 나온 뒤 곰의 쓸개, 노루, 사슴, 불알이 두 개인데 너 하나 나 하나 먹는다는 등 약 먹는 이야기가 나온다.
이러한 재담은 주로 서민들의 해학성 짙은 의지를 재미있게 풀어주는 것탠 카지노, 탈꾼과 어릿광대와의 대담 중에 “이자식 저자식, 이놈 저놈” 등의 욕지거리도 익살스럽게만 들린다. 그리고 놀이꾼이 간혹 상대가 말을 안 들어주면 관객에게 응원을 청하는 행위도 나온다.
이러한 발탈의 탠 카지노적 특징은 줄인형극의 조정형식과 장대인형극의 조정형식을 갖춘 인형극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여기에 가면극으로서의 성격도 가미되어 있다.
또한 발탈은 규모가 작은 판놀음의 하나로 광대들의 예능이라 할 수 있으며, 발탈꾼과 어릿광대의 어울림에서 전승되는 재담을 제외하고는 거의 현장성이 우세하여 즉흥성이 짙은 탠 카지노라 할 수 있다.
발탈놀이의 탠 카지노대본을 분석해보면 발탈은 동작을 포함한 춤과 노래, 그리고 재담으로 이루어지는 가무극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원초적 기예의 요소는 잔재주나 장난기, 거기에다 사회를 보는 비판력과 관찰력이 예리하게 반영되어 있어 그 예능은 일차적탠 카지노는 풍자적이고 외설스럽고 해학적이며, 소박하고 누추하기까지 하여 인간성을 숨김없이 표출하고 서민들의 애환을 꾸밈없이 담고 있다는 데서 여타의 각 지역 탈놀이의 내재적 성격과 일치하고 있다.
탠 카지노놀이는 1983년 중요무형문화재(현, 국가무형유산)로 지정되었고 1998년 현재 탠 카지노의 예능보유자로 박해일(朴海一)이 지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