탠 카지노 보쌈 (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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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녀 액땜을 위하여 밤에 외간남자를 보(褓)에 싸서 잡아다가 강제로 동침시키던 풍습. 과부업어가기.
이칭
이칭
과부업어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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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보쌈은 처녀 액땜을 위하여 밤에 외간 남자를 보(褓)에 싸서 잡아다가 강제로 동침시키던 풍습이다. 조선 시대 양반집에서 딸의 탠 카지노 팔자를 면하게 하기 위해 총각을 잡아다가 딸과 강제로 동침하게 하였다. 보쌈한 총각과 동침하면 그 처녀는 탠 카지노가 된 것과 같은 결과가 되어 탠 카지노의 액운을 면하였다고 믿으며, 따라서 다른 곳으로 안심하고 시집갈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로, 남정네들이 탠 카지노를 보에 싸서 데려와 혼인하는 풍습도 있는데, 이것을 탠 카지노보쌈 혹은 탠 카지노업어가기라고 하였다. 보쌈은 정조 관념 및 탠 카지노의 수절을 강요한 결과 파생한 풍습이라 할 수 있다.

목차
정의
처녀 액땜을 위하여 밤에 외간남자를 보(褓)에 싸서 잡아다가 강제로 동침시키던 풍습. 과부업어가기.
내용

남편을 둘 이상 섬겨야 할 팔자의 딸을 위탠 카지노 조선시대 양반집에서 행하던 것으로서, 잡혀온 남자는 함구령이 내려진 채 방면되거나 때로는 죽음도 당한다.

보쌈은 이처럼 대체로 처녀를 위한 것을 말하지만 조선시대 하류층의 수절탠 카지노가 노총각이나 홀아비를 같은 방식으로 납치하여오는 일도 보쌈이라고 하였다.

처녀를 위한 보쌈은 불경이부(不更二夫)라는 탠 카지노의 재가금지제도에서 나온 일종의 약탈혼과 같은 것이었다. 보쌈한 총각과 동침하면 그 처녀는 탠 카지노가 된 것과 같은 결과가 되어 탠 카지노의 액운을 면하였다고 믿으며, 따라서 다른 곳으로 안심하고 시집갈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남정네들이 탠 카지노를 보에 싸서 데려와 혼인하는 풍습도 있는데, 이것도 일종의 약탈혼으로 탠 카지노보쌈 혹은 탠 카지노업어가기라고 하였다.

탠 카지노보쌈에는 탠 카지노 본인이나 탠 카지노의 부모들과 내약 끝에 보쌈해가는 방식이 있는가 하면 합의 없이 보쌈하여 약탈해가는 방식도 있다.

전자의 경우는 은밀히 탠 카지노와 정을 통해오다가 혼인을 하기 위하여 보쌈의 형식을 빌려 주변의 이목을 속이면서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후자의 경우와 같이 강제로 보쌈할 때는 사전에 탠 카지노의 거처를 탐지해두었다가 밤중에 침입하여 보쌈한 뒤 억지로 정을 통하여 배우자로 삼는다. 이럴 때 가끔 가족과 난투극이 벌어지기도 하지만 법적인 문제로 비화되지는 않는다.

이 밖에 소박맞은 여인이 친정에 돌아갈 수도 없는 처지가 되었을 때 이른 새벽에 성황당에서 기다리다가 탠 카지노해가기를 기다리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소박녀는 남편이나 자기자신의 저고리 옷섶을 세모꼴로 찢은 ‘나비’를 지니고, 등에는 이불보를 진 채 성황당에서 서성거린다. 이 소박녀를 최초로 만난 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데리고 살아야 하는 관습적인 의무가 지워진다.

소박녀는 성황당에서 서성거리다가 남정네를 만나면 ‘나비’를 내보인다. 그러면 남정네는 소박녀의 등에 진 이불보로 탠 카지노하여 집으로 데리고 온다. 이러한 소박녀의 탠 카지노풍습은 여자가 귀했던 함경도지방에서 행해졌다고 한다.

탠 카지노보쌈이나 탠 카지노들의 남성보쌈은 유교적 영향으로 불경이부라는 유교적 질서가 고착되면서 여성의 경우 비록 남편을 사별하였다고 해도 재혼하지 말고 수절할 것을 강요당한 결과 파생된 풍습이다.

탠 카지노의 재혼을 금지한 제도는 대체로 고려 말에 등장하였으며 조선시대에 와서는 더욱 강력하게 시행되어,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민간에까지 깊이 뿌리내린 것으로 보인다.

고려 말에는자녀안(恣女案)이라 하여 양반의 여자로서 부정한 행위를 하거나 세 번 이상 개가한 여성의 소행을 기록하여 그 자손의 관직등용을 제약하였으며, 조선시대 성종 때에는 『경국대전』에 재가하는 부인의 자손은 과거에 응시하지 못한다는 조문을 제시하여 탠 카지노의 공식적인 재혼을 금하였다. 이러한 제도는 1895년갑오경장에 의해 부녀의 재혼이 허용된 이후까지 지속되었다.

그러나 보쌈이 탠 카지노의 재혼금지제도 속에서도 비공식적으로 행해진 이유는 노총각이 죽어서 몽달귀신이 되거나, 탠 카지노가 죽어 원귀가 되면 가뭄이 자주 들게 된다는 믿음이나, 노총각이 많으면 민심이 흉흉해진다고 하여 어느 정도까지는 관에서 묵인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보쌈이 행해졌다고 해서 재혼금지의 제도가 실행되지 않은 것은 아니다.

정조관념 및 탠 카지노의 수절을 강조한 전통사회의 문화적 풍토 속에서 음성적으로 행해졌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가지 부작용도 많아서 혹시 수절을 결심한 열녀가 이러한 일을 당하면 자살 및 살인의 비극도 적지 않았던 것 같다.

참고문헌

『탠 카지노여속사』 1(이화여자대학교 탠 카지노녀성사편찬위원회, 1972)
『탠 카지노풍속사화』(박용구, 을유문화사, 1975)
『탠 카지노인의 기속』(이규태, 기린원, 1979)
『탠 카지노속대관』 1(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1980)
「朝鮮原始諸種族の婚姻 1·2」(張承斗, 『朝鮮』 281·282, 1939)
집필자
이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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