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봉암사 지증카지노 블랙잭;사탑비 ( )

불교
유적
국가유산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에 있는 남북국시카지노 블랙잭; 통일신라의 승려 지증카지노 블랙잭;사 도헌의 탑비.
유적/탑·비
건립 시기
924년(경애왕 1)
재질
돌(靑石)
높이
273㎝
너비
164㎝
소재지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원북길 313 봉암사
관련 국가
신라, 통일신라
관련 인물
지증카지노 블랙잭;사 도헌, 최치원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카지노 블랙잭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문경 봉암사 카지노 블랙잭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에 있는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의 승려 지증대사 도헌의 탑비이다. 문경 봉암사 카지노 블랙잭 882년에 입적한 도헌을 현창하기 위해 893년에 최치원이 비문을 작성하였고, 924년에 비를 건립하였는데 분황사 승려 혜강이 비문을 쓰고 새겼다. 이 탑비는 지증대사의 행적을 전할 뿐 아니라 신라 불교 공인 시기 및 선종사를 연구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료가 되고 있다. 국보로 지정되어 있다.

정의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봉암사에 있는 남북국시카지노 블랙잭; 통일신라의 승려 지증카지노 블랙잭;사 도헌의 탑비.
건립 경위

문경 봉암사 카지노 블랙잭최치원이 지증카지노 블랙잭 도헌을 현창하기 위해 893년(진성여왕 7) 무렵에 찬술한 비문(碑文)이다. 현재 남아있는 것은 924년(경애왕 1)에 세워진 것으로,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봉암사경내에 있다.사산비명(四山碑銘)중의 하나로의 전래와 구산선문(九山禪門)의 개창에 관한 기록이 많다. 1963년 1월 21일 보물로 지정되었다가 2010년 1월 4일 국보로 승격되었다.

도헌이 882년(헌강왕 8)에 봉암사에서 입적하자 왕은 ‘지증(智證)’이라는시호와 ‘적조(寂照)’라는 탑명을 내리고 당에서 귀국한 최치원에게 비문을 짓게 하였다. 비문에 적힌 최치원의 관직명으로 보아 893년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그 뒤 30년이 지난 924년에분황사승려 혜강(慧江)이 비문을 쓰고 이를 새겨 건립하였다.

형태와 특징

비석의 크기나귀부이수의 조각 수법 등이 통일신라 말기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양식과 기법을 보여 주고 있다. 비신(碑身)은 높이 273cm, 너비 164cm, 두께 23cm의 청석(靑石)으로 귀부(龜趺) · 이수(螭首) 및 비좌(碑座)의 조각이 뛰어나다. 글씨는 자경 2㎝ 크기의 행서로 왕희지(王羲之) 글씨의 영향을 받고 있으나 꾸밈없는 필획은 일가를 이룬 글씨이다.

금석문 내용

최치원이 지은 본 비문에는 신라 불교사를 3기, 즉 불교의 수용, 공인 그리고선종의 전래로 시기를 구분하고 있다. 특히 불교 공인과 관련하여 “우리법흥왕께서 율령(律令)을 마련하신 지 팔 년째였다[我法興王剬律條八載也]”라고 하였다.

법흥왕의 율령 반포가 520년이므로, 신라 불교 공인이 528년(법흥왕 15)에 이루어졌다고 최치원은 전하고 있다. 일반적으로이차돈순교에 따른 신라 불교 공인은 527년(법흥왕 14)으로 보고 있다. 이는『삼국유사』의 기록에 근거한 것이며,『삼국사기』에는 528년에 “불법이 처음 시행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이 비문은 이차돈의 순교 연대에 관한 현존 가장 오랜 기록으로 528년설의 중요한 근거가 되고 있다.

다음에는 카지노 블랙잭조계종의 개조(開祖)로 일컬어지는도의(道義)가 남종선(南宗禪)을 전한 과정도 기록되어 있는데, “장경(821년824년) 초기 도의가 서쪽으로 바다를 건너 중국에 가서 서당지장(西堂智藏, 735년814년)의 심오한 법력을 보고 지혜의 광명을 지장선사에게 배워 돌아왔으니, (선종의) 현묘한 뜻을 최초로 말한 사람이다[洎長慶初有僧道義西泛睹西堂之奧智光侔智藏而還智始語玄契者]”라고 되어있다. 도의는 구산선문 중가지산문(迦智山門)의 개조로서, 784년에 입당하여 남종의 서당지장의 법을 배운 후 821년에 귀국하였다. 이에 의해 우리나라에 남종이 처음으로 전해졌는데, 이 기록은 그것을 서술한 것이다.

또한 “혹 중국에서 득도하고는 돌아오지 않거나 득도한 뒤 돌아오기도 했는데, 그중 거두가 된 사람은 손꼽아 셀 만하다. 중국에 귀화한 사람으로는 정중사의무상과 상산사의 혜각이 있는데, 익주의 김화상과 진주의 김이라는 사람이 이들이다. 고국에 돌아온 사람은 앞에서 말한 북산의 도의와 남악의홍척(洪陟), 그리고 조금 뒤에는 대안사의온라인 카지노 사이트D61C;온라인, 혜목산의카지노 슬롯머신 규칙D604;카지노… (중략) … 굴산사의, 양조국사인 성주사의등이 있다[或劍化延津或珠還合浦爲巨擘者可屈指焉西化則靜衆無相常山慧覺禪譜益州金鎭州金者是東歸則前所敍北山義南岳陟而降大安徹國師慧目育……孤山日兩朝國師聖住染]”라고 되어있는데, 이것은 중국에서 활약하다 사망한 정중무상(淨衆無相, 684년∼762년)과 귀국 후에 구산선문을 개창한 승려들에 대한 기록이다. 홍척은실상산문(實相山門)의 개조이며, 혜철은동리산문(桐裡山門), 현욱은봉림산문(鳳林山門), 범일은 사굴산문(闍崛山門), 무염은 성주산문(聖住山門)의 개조이다.

한편 도헌은 일찍이 신라사회에 수입된 북종선을 계승하였는데, 이 비문은 북종선의 수용 및 법맥에 관한 귀중한 기록을 전하고 있다. “(도헌의) 법의 계보를 보면, 당의 제4조 도신(道信, 580년651년)을 오대 스승으로 하여 점차 동쪽의 이 땅에 법을 전하여 왔는데, 법맥을 위로 따져보면 쌍봉의 제자는법랑(法朗), 손제자는신행, 증손제자는 준범, 현손제자는 혜은, 내손제자가 카지노 블랙잭이다[法胤唐四祖爲五世父東漸于海遡游數之雙峰子法朗孫愼行曾孫遵範玄孫慧隱來孫大師也]”라고 전하고 있다. 이 기록은 우리나라에 최초로 선을 전래한 사람은 78세기경 법랑으로서, 제4조 도신(혹은 쌍봉(雙峯)이라고도 함)의 법을 전했다고 한다.

이어 비문에서는 이러한 신라 불교사의 흐름 속에서 도헌의가계, 출가,교화활동 및입적등을 전하고 있다. 지증카지노 블랙잭 도헌은 속성이 김씨이며 경주 사람이다. 처음에화엄종의 범체(梵體)에게 득도하였고, 혜은(慧隱)에게서 선지(禪旨)를 배웠다. 후에 희양산에 봉암사를 짓고, 구산선문 중 희양산문을 개창하였다.

의의와 평가

본 비문은 사산비명 중의 하나로서 고카지노 블랙잭를 연구하는 데 있어 귀중한 자료이다. 신라 불교사를 3시기로 시기 구분하고 있으며, 이차돈 순교 연대에 관한 현존 가장 오랜 기록으로 528년설을 전하고 있다. 특히 선 전래 초기의 상황을 전하는 거의 유일한 자료라고 할 수 있다. 본 비문을 통해서 비로소 법랑에 의해서 최초로 우리나라에 선이 전래되었음이 알려졌으며, 구산선문을 개창한조사들의 면목이 드러나게 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해동금석원(海東金石苑)』

단행본

고유섭, 『조선 탑파의 연구』 (열화당, 2010)
박경식, 『통일신라석조미술연구』 (학연카지노 블랙잭사, 1994)
엄기표, 『(신라와 고려시대) 석조부도』 (학연카지노 블랙잭사, 2003)
정영호, 『카지노 블랙잭의 탐구: 카지노 블랙잭의 석조미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조동원, 『카지노 블랙잭금석문대계』 (원광대학교 출판국, 1983)
허남진 외 편역, 『삼국과 통일신라의 불교사상』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5)
『희양산 봉암사』 (문경시 카지노 블랙잭예술과, 2011)

논문

「교감 봉암사지증대사적조탑비문」 (남동신, 『카지노 블랙잭사론』 63, 서울대 국사학과, 2017)
「이차돈 순교연대에 대한 비판적 검토」 (조경철, 『카지노 블랙잭고대사탐구』 20, 카지노 블랙잭고대사탐구학회, 2015)

인터넷 자료

카지노 블랙잭재청(www.cha.go.kr)
집필자
박미선(명지카지노 블랙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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