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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얄법
귀얄법
공예
개념
태토의 색이나 질감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성형된 기물의 표면에 백토 또는 색토를 발라 피막을 이루는 도자기 장식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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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의
태토의 색이나 질감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성형된 기물의 표면에 백토 또는 색토를 발라 피막을 이루는 도자기 장식기법.
내용

우리 나라 도자기 중에서는분청사기(粉靑沙器)에서 그 특색이 뚜렷하다. 이 때 사용되는 백토는 화장토(化粧土)라고도 불리며, 피복력이 좋고 건조시 기물에 잘 밀착해서 구워 만든 뒤에도 안정되게 부착되어야 하므로, 천연의 점토에 장석 · 석회석 등 융제를 첨가하여 소성 뒤에 알맞게 소고(燒固)되도록 조정하여 사용한다.

중국에서는 당나라 이전의 화북지방의 도기(陶器) · 자기(磁器)에 흔히 사용되었고 화남지방에서는 후난성[湖南省] 장사요(長沙窯) 청자에 일부 사용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고려시대의 일부 청자와 철채청자(鐵彩靑磁)에서 업 카지노 사용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이 중 철채청자는 성형된 기물의 전면에 자토(赭土, 黑土) 또는 철분이 함유된 물질을 도장(塗裝)한 뒤 유약을 입혀 구워 만든 것이므로 분장기법의 최초의 예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분장은 조선조 분청사기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여러 가지 업 카지노 크게 발전하였다.

분청사기는 그 장식기법에 따라상감분청사기(象嵌粉靑沙器) · 인화분청사기(印花粉靑沙器) · 박지분청사기(剝地粉靑沙器) · 조화분청사기(彫花粉靑沙器) · 철화분청사기(鐵畫粉靑沙器) 등으로 분류된다.

또 단순히 백토를 분장함으로써 장식이 끝나는 경우가 있으며, 귀얄로 분장된 것은 귀얄문, 백토를 묽게 한 것에 그릇을 덤벙 담가 도장한 것은 분장문 또는 덤벙문이라 한다.

상감 · 인화 등의 분장법은 타작한 청자상감의 기법을 이어 조선초로부터 시작되어 세종 · 세조 연간에 그 특징이 두드러지며, 귀얄문 · 분장문(덤벙문)을 기본으로 하는 박지 · 조화 · 철화문은 세종 · 세조 연간으로부터 세련되기 시작하여 성종 · 중종 연간까지 그 특징이 두드러지고, 단순한 귀얄문과 분장문도 16세기 이후에야 대량생산된다.

단순한 귀얄문과 분장문이 급증하고 여기에 문양을 나타낸 것은 격감하였으며, 표면이백자와 같이 됨에 따라 자연히 분장에 의한 백자화의 기법은 사라지고, 백자 일색이 되었는데, 이 시기는 대체로 16세기 후반부터이다.

인화문은 영남에서 더욱 발달하였으며 귀얄문 · 분장문을 기본으로 하는 박지문 · 조화문은 호남에서, 철화문은충청도계룡산지역에서 특히 발달하였다.

참고문헌

「조선왕조전기의 도자와 분청사기」(정양모, 『업 카지노의 미』-이조도자-, 중앙일보사, 1979)
『中國陶磁史』(佐藤雅彦, 平凡社, 19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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