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블랙잭 사직제향악 ()

국악
작품
국가유산
토지의 신인 태사(太社)와 곡식의 신인 태직(太稷)에게 올리는 기악, 성악〔樂章〕, 무용〔佾舞〕으로 구성된 제향악.
이칭
이칭
사직제례악(社稷祭禮樂)
국가무형유산
지정 명칭
카지노 블랙잭대제(社稷大祭)
분류
무형유산/의례·의식/그 밖의 의식·의례
지정기관
국가유산청
종목
국가무형유산(2000년 10월 19일 지정)
소재지
서울특별시 종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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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카지노 블랙잭은 토지의 신인 태사와 곡식의 신인 태직에게 올리는 기악, 성악, 무용으로 구성된 제향악이다. 영신(迎神)은 궁가에서 8성을 연주하고, 전폐(奠幣), 초헌(初獻), 철변두(撤籩豆)는 등가(登歌)에서 응종궁(應鍾宮)을 연주하며, 아헌(亞獻), 종헌(終獻), 송신(送神)은 궁가에서 태주궁(太蔟宮)을 연주한다. 악장(樂章)은 초헌의 국사와 국직, 철변두의 절차에서 등가에서 부른다. 일무(佾舞)는 64명으로 구성된 팔일무(八佾舞)이며, 영신, 전폐, 초헌에 열문지무(문무(文舞)), 아헌, 종헌에 소무지무(무무(武舞))를 춘다.

정의
토지의 신인 태사(太社)와 곡식의 신인 태직(太稷)에게 올리는 기악, 성악〔樂章〕, 무용〔佾舞〕으로 구성된 제향악.
전승 과정

카지노 블랙잭례에 악무(樂舞)를 사용한 것은 고려시대부터이다. 이때아악(雅樂)을 사용했다. 아악은 1116년(고려 예종 11)에 도입되었고, 1430년(세종 12)에 정비되었으며, 성종 대(1470~1494)에 15궁(宮)으로 정착되었다. 조선시대카지노 꽁돈0AC;카지노의 신위(身位)는 국사(國社)와 국직(國稷)이었고, 배위는 후토(后土)와 후직이었다. 카지노 블랙잭은『주례(周禮)』의 음양 합성 제도에 따라등가에 응종궁,헌가(軒架)에 태주궁을 사용카지노 블랙잭,일무는 48명으로 구성된 육일무(六佾舞)인열문지무(문무)소무지무(무무)를 췄다. 대한제국의 성립으로 천자국이 됨에 따라, 카지노 블랙잭의 신위는 태사(太社)와 태직(太稷)으로 바뀌었고, 헌가는 궁가를 사용하고, 일무는팔일무를 채택했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카지노 블랙잭이 중단됨에 따라 제향악도 전승이 단절되었다. 1988년에서울올림픽대회를 계기로 카지노 블랙잭 대제(大祭)를 복원하여 봉행(奉行)했으나, 악무는카지노 민회장C885;카지노을 사용했다. 카지노 블랙잭에 다시 아악을 연주한 것은 2010년부터이다.

구성 및 형식

카지노 블랙잭의 음악은 등가와 궁가에서 연주하고, 『주례』의 음양 합성 제도에 맞추어 등가에서는 응종궁, 헌가에서는 태주궁을 연주한다. 사직은 지궁(地宮)이고, 지궁은 임종(林鍾)이며, 임종은 미위(未位)의 율이고, 을(乙)을 그 간(干)으로 하고, 미(未)와 을(乙)의 수가 8이므로, 음악은 8변(變)한다. 따라서 영신악(迎神樂)은 궁가에서 임종궁(林鍾宮) 2성, 유빈궁(蕤賓宮) 2성, 응종궁 2성, 유빈궁 2성, 모두 8성을 연주한다. 전폐례(奠幣禮)에는 등가에서숙안지악(肅安之樂)응종궁, 진숙에는 궁가카지노 블랙잭옹안지악(雍安之樂)응종궁, 초헌에는 등가카지노 블랙잭 수안지악(壽安之樂) 응종궁, 공악에는 궁가카지노 블랙잭 서안지악(舒安之樂) 태주궁, 아헌과 종헌에는 궁가카지노 블랙잭 수안지악 태주궁, 철변두에는 등가카지노 블랙잭 옹안지악 응종궁, 송신례(送神禮)에는 궁가카지노 블랙잭순안지악(順安之樂)송임종궁을 연주한다.

초헌례가 끝난 후 문무는 퇴장카지노 블랙잭 무무가 입장하는데, 이때 제례 절차가 없으므로 공악이라고 한다. 등가는 집박(執拍), 악장(樂長),편종(編鐘), 편경(編磬), 특종(特鐘), 특경(特磬), 절고(節鼓), 축(柷), 어(敔), 생황(笙簧), 훈(塤), 지(篪), , 소(簫), 휘(麾)로 편성한다. 궁가는 집박, 편종, 편경,영고(靈鼓), 영도(靈鼗), 진고(晉鼓), 축, 어,부(缶), 훈, 지, 적으로 편성한다.

카지노 블랙잭의악장은 등가카지노 블랙잭 전폐에는 숙안지악, 초헌에는 수안지악, 철변두에는 옹안지악을 부르며, 모두 응종궁이다. 일무는 64명으로 구성된 팔일무이며, 문무에는약(籥)과 적, 무무카지노 블랙잭간(干)척(戚)을 들고 춘다. 영신, 전폐, 초헌에는 열문지무(문무)를 추고, 아헌, 종헌에는 소무지무(무무)를 춘다. 초헌례가 끝난 후 문무는 퇴장카지노 블랙잭 무무가 입장한다.

내용

카지노 블랙잭의 악장은 전폐, 초헌(태사, 태직), 철변두의 절차에 등가에서 부르며, 노랫말은 다음과 같다.

전폐 숙안지악(肅安之樂)
곤후재물(坤厚載物)     땅은 두터워 만물을 실으니,
기대무외(其大無外)     한없이 광대하도다.
입아증민(立我蒸民)     우리 백성에게 곡식을 먹이시니,
만세영뢰(萬世永賴)     만세토록 길이 신뢰하도다.
유엄기단(有儼其壇)     단이 엄정카지노 블랙잭,
유초기형(有椒其馨)     제물이 향기롭고
유공봉폐(惟恭奉幣)     공손히 폐백(幣帛)을 받드니,
아사공명(我祀孔明)     제사가 심히 갖추어졌도다

초헌 수안지악(壽安之樂)
태사(太社)
지재곤원(至哉坤元)     지극하도다 곤원이여,
극배피천(克配彼天)     능히 저 하늘과 짝을 이루고
함홍광대(含弘廣大)     포옹카지노 블랙잭 광대하여
만물재언(萬物載焉)     만물을 싣도다.
극인극사(克禋克祀)     정결히 제사카지노 블랙잭 교매(郊禖)에 제사하사
식례막건(式禮莫愆)     예가 어그러짐이 없도다.
강복간간(降福簡簡)     복 내리기를 크고 크게 하거늘,
오만사년(於萬斯年)     만년토록.

태직(太稷)
탄강가종(誕降嘉種)     아름다운 종자를 내려주니,
무자가색(務玆稼穡)     심고 거둠에 힘쓰도다
백곡용성(百穀用成)     백곡이 성실(成實)하니,
군려편덕(群黎徧德)     모든 백성이 두루 덕택을 받도다
아사여하(我祀如何)     우리 제사가 어떠하뇨,
기의불특(其儀不忒)     그 위의(威儀)가 어그러지지 않도다.
유상지도(有相之道)     보우(保佑)하는 도가 있으니,
개이경복(介以景福)     큰 복을 더욱 크게 하도다.

철변두 옹안지악(雍安之樂)
위지개후(謂地盖厚)     땅이 두텁다 함은
품물함형(品物咸亨)     만물이 모두 형통함이라.
가색유보(稼穡惟寶)     농사는 보배이니,
영관궐성(永觀厥成)     길이 그 성숙됨을 보리로다.
철아변두(徹我籩豆)     변두를 철카지노 블랙잭,
사사공명(祀事孔明)     제사가 갖추어졌도다.
수이다복(綏以多福)     복을 많이 내리시어,
수고유령(壽考攸寧)     수카지노 블랙잭 강녕(康寧)케 하소서.

의의 및 평가

제례의 대상은천신(天神), 지기(地祇), 인귀(人鬼)로 분류되고, 사직은 지기에 해당한다. 조선은 제후국(諸侯國)이었기 때문에 천신에 올리는 원구제례는 봉행하지 않았고, 형식상 사직제례가 가장 중요한 제례였다. 사직제례의 봉행은 국가로서의 자격을 가졌음을 의미했다. 사직제례의 악무는 전형적인 아악 형식이다. 현재 아악은 카지노 블랙잭과메이저카지노사이트BB38두 종류만 전승되고 있으므로, 카지노 블랙잭은 아악의 전형을 전승하고 있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국악전집 제20집 『아악보』 (국립국악원, 2009)
궁중무용무보 제13집 『아악 일무보』 (국립국악원, 2009)
이혜구 역주, 『신역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지두환, 송지원, 최숙경, 박원모, 『카지노 블랙잭대제』 (국립문화재연구소, 2007)
관련 카지노 블랙잭 (1)
집필자
이숙희(전 국립국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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