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은 A6판, 250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947년 서울의 백양당(白楊堂)에서 간행되었고 1948년에 재판이 나왔다. 책의 권두에는 작자김기림의 서문이 있고 총 34편의 평론이 5부로 나뉘어 수록되었다. 거의 대부분 1930년부터 약 10년 동안 주로『조선일보』와 여러 잡지에 실렸던 시에 관한 평론을 묶은 것이다.
제1부 ‘방법론시론(方法論試論)’에는 「시학(詩學)의 방법」 · 「시와 언어」 등 4편, 제2부 ‘30년대의 소묘(素描)’에는 「우리 신카지노 꽁머니 지급(新文學)과 근대의식」 · 「모더니즘의 역사적 위치」 등 4편이 실려 있다. 제3부 ‘감상(感傷)에의 반역(叛逆)’에는 「시의 방법」 · 「시의 모더니티」 · 「시의 회화성(繪畫性)」 · 「기교주의 비판(技巧主義批判)」 등 13편, 제4부 ‘우리 시의 방향’에는 「우리 시의 방향」 · 「전위시인집(前衛詩人集)에 부침」 등 4편, 제5부 ‘오전(午前)의 시론(詩論)’에는 「현대시의 주위(周圍)」 · 「시의 시간성」 등 9편이 각각 실려 있다.
제1부는 시학 성립의 토대가 되는 기본적인 명제를 하나씩 검토하면서 시의 일반론을 제시한 부분이다. 「시학의 방법」에서는 현대 시학과 고전 시학의 차이, 시학의 접근 방법, 시학의 보조 과학, 시학과 감상, 비평의 차이, 시학의 효용성 등을 검토하고 있다. 「시와 언어」에서는 언어의 세 가지 기능을 밝혀 시어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규명하고자 하였으며, 「과학과 비평과 시」에서는 ‘시의 과학’을 정립하고자 시도하였다.
한편, 「비평과 감상」에서는 현대 비평의 특질을 고찰하고 시학과 감상의 차이점을 해명하고자 하였다. 제2부는 주로 1930년대 시단의 카지노 꽁머니 지급사적 의의를 탐구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 신카지노 꽁머니 지급에 있어서 근대 의식이 서구 편향적이었다는 점을 지적 · 비판한 「우리 신카지노 꽁머니 지급과 근대의식」과 같은 논문도 여기 포함되어 있지만, 나머지 세 편의 글은 모두 1930년대 우리 시단을 진단하고 또 그 진단의 기준을 모더니즘의 시론에 두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된다.
제3부는 이 저서의 핵심 부분으로서 엘리엇(Eliot, T. S.) · 흄(Hulme, T. E.) 등의 서구 카지노 꽁머니 지급 시론을 소개하고, 그에 입각하여 자신의 시론을 정립하고 있다. 「시의 모더니티」에서 그는 새롭게 대두하는 시(카지노 꽁머니 지급 시)는 과거의 시에 대립하여, 독단적인 시로부터 비판적인 시로, 형이상학적인 시로부터 즉물적(卽物的)인 시로, 국부적인 시로부터 전체적인 시로, 순간적인 시로부터 경과적인 시로 이행할 것을 주장한다. 또한 감정 편중적인 시로부터 정의(情意)와 지성(知性)이 종합된 시로, 유심적(唯心的)인 시로부터 유물적(唯物的)인 시로, 상상적인 시로부터 구성적인 시로, 자기중심적인 시로부터 객관적인 시로 지향해간다고 정의하였다.
제4부에 실린 글들은 모두 광복 이후에 발표된 것으로, 이 글들을 통하여 모더니스트 김기림이 종래의 카지노 꽁머니 지급관에서 전향하여 카지노 꽁머니 지급의 사회적 기능에 더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제5부의 글에서도 주조를 이루는 것은 카지노 꽁머니 지급 시론이라 할 수 있다. 특히, 「고전주의와 노만주의(魯漫主義)」 · 「의미와 주제」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김기림의 『시론』은 1930년대 이후 독자적으로 성장한 카지노 꽁머니 지급카지노 꽁머니 지급카지노 꽁머니 지급을 이론적으로 체계화시킨 대표적인 시론집이라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김기림은 시에서 기술적인 측면과 함께 내용이 통일을 이룰 것을 주장하는 전체시론을 제시하였다. 이는 초기 모더니즘의 기교주의를 극복하고, 기교와 내용의 종합 · 통일을 지향하자는 주장이었다. 이는 곧 모더니즘 카지노 꽁머니 지급이 사회적 현실을 적극적으로 인식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역설한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