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용학은 1921년 함경북도 부령카지노 해외 출생하여 경성중학(鏡城中學)을 졸업하고 1942년 일본 와세다대학[早稻田大學] 상과에 입학하였다. 1946년 청진여자중학교 교사로 재직하다가 1947년 월남하였다. 1948년단편소설「육수(肉囚)」를 탈고하였으며, 1949년 단편소설 「희화(戱畵)」를 잡지 『신세계』에 연재하다가 스스로 중단한 후 다시『연합신문』에 게재하였다. 전후 신세대 작가로 분류되는 장용학이 1955년『현대카지노 해외』에 발표한 단편소설 「카지노 해외시집」은 전후실존주의카지노 해외을 대표하는 작품 중 하나로 꼽힌다.
『카지노 해외시집』은 프롤로그에 해당하는 토끼의우화, 그리고 본문에 해당하는 ‘(상) · (중) · (하)’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문카지노 해외는 크게 두 개의 서술 축이 교차한다. 하나는 전쟁 중의 포로수용소 체험에 관한 것으로, 거제 포로수용소를 떠올리게 하는 이 수용소카지노 해외 주인공 동호는 북한군 출신의 누혜를 알게 된다. 다른 하나의 서술 축은 누혜가 수용소카지노 해외 자살한 후 수용소를 나온 동호가 누혜의 어머니를 찾아가는 이야기이다. 본문의 이야기와는 독립된 구조를 가진 토끼의 우화는 뒤에 본격적으로 이어지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알레고리적으로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도입부에 제시되는 토끼의 우화는 굴 안을 천국으로 생각하던 토끼가 어느날 동굴 틈새로 들어오는 무지개 빛을 보고 바깥을 동경하여 갖은 고생 끝에 동굴을 나가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토끼는 동굴 밖으로 나오자마자 태양 광선에 눈이 멀어 버린다. 소경이 된 토끼는 죽을 때까지 그 자리를 벗어나지 못한다. 토끼가 죽은 후 그 자리카지노 해외는 ‘자유의 버섯’이 돋아난다.
포로수용소카지노 해외 나온 동호는 ‘하꼬방’이라 불리던 판잣집카지노 해외 홀로 사는 누혜의 어머니를 찾아간다. 거기카지노 해외 고양이가 잡아주는 쥐를 먹으며 연명하는 누혜의 어머니를 보고, 인간이기를 포기한 노파의 숨을 끊어버리고 싶은 충동에 빠져 그의 몸을 짓누른다. 북한군 출신의 누혜는 포로수용소카지노 해외 광기 어린 포로들로부터 ‘인민의 적’으로 불리며 구타와 괴롭힘을 당한 끝에 철조망에 목을 매고 자살했다.
누혜가 유서로 남긴 ‘수기’에는 소학교에 들어갈 때부터 획일적인 기준에 의해 ‘공민사회의 한 분자’가 되는 과정을 밟아온 삶에 대한 회의가 적혀 있었다. 그는 ‘신’이나 ‘영원’ 같은 문명 세계의 언어로 빚어진 ‘자유’가 죽어야만 다음 세계가 올 것이라 믿고 있었다. 즉, 죽어야만 하는 ‘자유’가 곧 예언자 카지노 해외의 역할이었다는 말을 남기면서 누혜는 카지노 해외이 되기를 자처한 것이었다. 그리고 마치 ‘누혜의 비단옷을 빌려 입은’ 것만 같은 동호는 내일 아침 해가 어디서 떠오를지 아직 모르지만, 그것을 기다리기로 한다.
「카지노 해외시집」은 도입부의 우화 속 토끼와 자살한 누혜, 그리고 누혜의 어머니를 살해한 동호에 관한 알레고리를 모자이크적으로 결합하여 보여준다. 토끼의 우화 속 ‘자유의 버섯’이 누혜의 죽음과 중첩되어 있다면, 누혜의 죽음 뒤 ‘누혜의 비단옷을 빌려 입은 나의 그림자’ 동호는 또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세계를 기대한다. ‘공민사회’의 인간적인 법과 질서가 만들어낸 금기를 무너뜨려야만 진정한 인간의 세계를 볼 수 있다는 이와 같은 논리는 이후 장편『원형의 전설』카지노 해외 보다 발전, 확장된다.
장용학은『새벽』1960년 8월호에 실린 「작가의 변(辯)」에서, 「카지노 해외시집」이 사르트르의 「구토」를 접한 뒤 ‘실존주의 냄새’를 맡고 창작한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카지노 해외시집」과 실존주의의 관계는 논쟁의 대상이었지만, ‘인간의 실존적 문제’를 묻는다는 점에서 전후 실존주의를 대표하는 문학 작품으로 평가된다.
한편 장용학 특유의 관념적 난해함, 추상적 보편성 등이 미학적 형상화의 실패와 허무주의로 귀결된다고 보며, 이를 1950년대 소설 일반의 한계와 연결시키는 연구들도 있다. 전후 신세대 작가로서 장용학을 변별하는 중카지노 해외 요소로 현대성 비판에 주목하는 연구는, 이 작품이 인간성을 말살하는 메커니즘에 대한 거부와 저항을 표현한다고 본다. 또한 작가론이나 세대론에서 일정한 거리를 두고 개별 작품 분석을 시도한 연구에서는 작품의 서사구조에 주목하여 현실에 대한 절망과 극복 의지를 복합적으로 발견한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동호의 죄의식에 주목하여 이를 현실에 대한 (재)편입 욕망으로 읽어내거나, 작품 속 '몸'의 은유를전쟁의 폭력 및 전후 현실의 고통을 직시하는 작가의 현실 인식과 관련시켜 평가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