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보물로 지정되었다. 비단 바탕에 채색. 세로 240㎝, 가로 172㎝. 화기에 의해 1730년(영조 6)에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경』에 의하면, 꽁 머니 카지노 3 만보살은 남인도의 바닷가에 면한 보타락산(補陀落山)에 거주한다. 여기에 많은 성현이 살고 광명이 넘치며 나무에 꽃이 끊임없이 피어 늘 향기가 난다고 한다. 이곳의 맑고 깨끗한 연못가 금강보석(金剛寶石) 위에 꽁 머니 카지노 3 만이 결가부좌하고 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은 문수보살(文殊菩薩)의 지시에 의하여 구도의 여행을 계속하는 선재동자(善財童子 : 구도(求道)의 보살 이름)의 방문을 받는다고 한다. 이 내용은 특히 고려시대에 많이 제작된 수월꽁 머니 카지노 3 만도 도상에 절대적인 영향을 주었다.
운흥사 꽁 머니 카지노 3 만보살도는 이러한 수월꽁 머니 카지노 3 만도의 도상을 충실히 갖추고 있는 작품이다. 즉 화면 중앙에는 정면관(正面觀 : 앞에서 바라본 모습)을 취한 꽁 머니 카지노 3 만보살이 큰 원형 광배에 싸여 암벽 위에 반가좌하고 있다. 고려시대의 수월꽁 머니 카지노 3 만도에서 꽁 머니 카지노 3 만은 흔히 측면관(側面觀 : 옆에서 바라본 모습)을 취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이에 반해 조선시대의 수월꽁 머니 카지노 3 만도는 거의가 정면관의 모습을 보인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보살은 화불(化佛)이 새겨지고 수많은 구슬로 장식된 매우 화려한 보관을 쓰고 있다. 장식이 어깨까지 내려오고, 여기서부터 또 천의(天衣)를 따라 발아래까지 영락(瓔珞 : 구슬을 꿰어 만든 장신구) 장식이 길게 늘어져 있어 장식적인 의도가 보인다. 이러한 경향은 가슴에서부터 대좌까지 구불거리며 내려오는 천의의 복잡한 흐름에서도 드러난다. 천의 표현에서는 도식적인 기법이 드러나 있다.
꽁 머니 카지노 3 만보살 아래에는 청문(聽聞)하는 선재동자와 여의주를 받쳐 든 남녀 인물상[용왕]이 배치되었다. 화면의 왼쪽 암벽 끝에 버들개지를 꽂은 정병(淨甁)과 파랑새[청조(靑鳥)]가 나는 모습이 보인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대나무 숲이 그려져 있어 꽁 머니 카지노 3 만의 자세만 다를 뿐 정통적인 수월꽁 머니 카지노 3 만도의 형식을 따르고 있다.
전체적으로 안정감 있고 짜임새 있는 구성을 보인다. 또한 밝은 진홍색과 녹색 등 화사한 색조 구사와 장식적인 경향은 18세기 초기의 불화 양식을 보여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