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슬롯머신 자초 ()

불교
인물
조선 태조 대에, 왕사로 임명된 선종 승려.
이칭
시호
묘엄존자(妙嚴尊者)
법명
자초(自超)
무학(無學), 계월헌(溪月軒), 대조계종사선교도총섭전불심인변지무애부종수교홍리보제도대선사묘엄존자(大曹溪宗師禪敎都摠攝傳佛心印辯智無碍扶宗樹敎弘利普濟都大禪師妙嚴尊者)’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327년(충숙왕 14)
사망 연도
1405년(태종 5)
출생지
삼기군(三岐郡, 현 경상남도 거창군)
주요 저서
『무학국사어록』. 『인공음』, 『불조종파지도』, 『무학비결』
주요 관직
왕사(王師)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카지노 슬롯머신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자초(自超)는 고려 말기에서 조선 초기의 대표적인 선종 승려로 지공(指空)과 나옹 혜근(懶翁惠勤)의 법맥을 이었다. 조선 건국 후 태조가 자초를 왕사로 책봉하며 존숭하였으므로 카지노 슬롯머신 조선 초기의 중요한 불사를 주관하였다. 태조가 수도를 정하는 데 참여했다고 알려져 있다. 승탑과 탑비는 회암사지에 세워졌다.

정의
조선 태조 대에, 왕사로 임명된 선종 승려.
가계 및 인적사항

카지노 슬롯머신(自超)의 법호(法號)는 무학(無學), 당호(幢號)는 계월헌(溪月軒),시호는 묘엄존자(妙嚴尊者)이다. 카지노 슬롯머신 법명(法名)이며 흔히 무학대사로 알려져 있다. 그는 1327년(충숙왕 14) 음력 9월 20일 경상도 삼기군(三岐郡, 현 경상남도 거창군)에서 태어났다. 그의 속성은 박씨이다. 아버지 박인일(朴仁一)은 숭정대부(崇政大夫), 문하시랑(門下侍郞)으로 추증되었고, 어머니는 고성 채씨(固城蔡氏)이다.

주요 활동

카지노 슬롯머신 1344년(충혜왕 5) 18세에 출가하여 소지(小止)의 제자가 되었으며, 혜명국사(慧明國師)로부터불법을 배우며 부도암(浮屠庵)에 머물렀다. 1346년(충목왕 2)『능엄경』을 보다가 깨우친 바가 있었던 카지노 슬롯머신 그때부터 진주 길상사(吉祥寺), 묘향산 금강굴(金剛窟) 등에 머물며 불도를 닦았다.

1353년(공민왕 2) 원나라 연도(燕都)로 가서 인도 승려 지공(指空)을 만나 도를 인정받았고, 이듬해 법천사(法泉寺)카지노 슬롯머신을 만난 뒤 무령(霧靈) ·오대산등을 거쳐 서산(西山)의 영암사(靈巖寺)로 혜근을 다시 찾아가 수도하였다. 혜근에게 깨달음을 인정받은 카지노 슬롯머신 1356년(공민왕 5) 혜근보다 먼저 고려로 귀국하였다.

1359년(공민왕 8) 카지노 슬롯머신 원효암에 있던 혜근을 찾아가불자(拂子)를 받았다. 그 뒤 카지노 슬롯머신이 주지로 있던 신광사(神光寺)로 찾아갔다가 카지노 슬롯머신의 다른 문도(門徒)들 가운데 자신을 꺼리는 사람이 있음을 보고 고달산(高達山)에 들어갔다. 1371년(공민왕 20) 카지노 슬롯머신이왕사(王師)로 책봉되어 송광사에 머물면서 그에게 의발(衣鉢)을 전카지노 슬롯머신.

1376년(우왕 2) 회암사(檜巖寺)를 크게 중창한 혜근이 카지노 슬롯머신를수좌로 삼고자 하였으나 카지노 슬롯머신 이를 사양하였다. 같은 해 혜근이입적하자 카지노 슬롯머신 전국의 명산을 돌아다니며 공양왕이 왕사로 삼고자 하였음에도 응하지 않았다고 한다.

1392년(카지노 슬롯머신 1) 조선을 건국한 후카지노 슬롯머신가 그를 왕사로 책봉하고 ‘대조계종사 선교도총섭 전불심인 변지무애 부종수교 홍리보제 도대선사 묘엄존자(大曹溪宗師禪敎都摠攝傳佛心印辯智無碍扶宗樹敎弘利普濟都大禪師妙嚴尊者)’라는 호를 내렸다.

1393년(태조 2) 카지노 슬롯머신 왕도(王都)를 옮기려는 태조를 따라 계룡산과 한양 등을 돌아다니며 풍수지리(風水地理)를 보고, 마침내 한양을 도읍으로 정하는 데 참여하였다고 한다. 1393년 음력 9월회암사에 세워져 있던 스승 지공과 혜근의 승탑 탑명(塔名)을 태조로부터 받은 카지노 슬롯머신 혜근의 진영(眞影)을 광명사(廣明寺)에 봉안하는 등 지공과 혜근을 널리 알리고자 하였다. 태조가카지노 슬롯머신를 크게 존경하여, 태조의 숭불과 불사에는 자초가 관련되어 있었다. 카지노 슬롯머신 태조부터 태종 초의 주요 불사들을 담당하였는데. 연복사와 회암사의 불사가 대표적이다. 1393년 음력 4월 연복사탑을 낙성하면서 개최한 문수법회에 태조가 친히 거동하였는데, 이때 무학대사 자초가 선법(禪法)을 강설하였다. 1393년 음력 10월 나라에서 대장경을 연복사탑에 안치하며 개최한 전장불사(轉藏佛事)에서도 자초가 강설하였다.

1397년(태조 6) 카지노 슬롯머신 태조의 명으로 회암사 북쪽에 수탑(壽塔)을 세웠으며, 1398년용문사(龍門寺)에 머물렀다. 1402년(태종 2) 왕명을 받아 회암사로 자리를 옮겼다가 이듬해 사퇴하고 금강산 진불암(眞佛庵)으로 들어갔다. 1405년(태종 5) 카지노 슬롯머신 금강산에서 나이 78세, 법랍(法臘) 62세로 입적하였다. 대표적인 제자로는카지노 해외AE30;카지노가 있다.

학문과 저술

카지노 슬롯머신선종승려로 사굴산문(闍崛山門)에 속한다. 스승인 소지선사가 수선사 10세카지노 룰렛 확률B9CC;카지노의 제자로 알려져 있어 자초 역시 수선사와 관련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카지노 슬롯머신 지공의 불교를 계승했을 뿐만 아니라 혜근의 선을 이어받아 여말선초 임제선풍(臨濟禪風)을 익혔을 것으로 추정된다.

1389년(공양왕 1) 카지노 슬롯머신 『장승법수(藏乘法數)』를 중간하였고, 1395년(태조 4)에는 회암사에서을 간행하였다. 1396년(태조 5)에는 회암사에서 『주심부(註心賦)』를 복각하는 등 여러 불서를 간행하였는데, 카지노 슬롯머신가 간행한 불서는 그의 선사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저서로는『무학국사어록』, 『인공음(印空吟)』, 서닉 카지노BD88;서닉 카지노C870;서닉, 『무학비결(無學祕訣)』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무학국사어록』 1권 1책은우리 카지노B098;우리 카지노B824;에 책의 이름과 함께 화산(華山) 이성의(李聖儀)가 소장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으나 발견되지 않았다. 이 책은 회암사에 조성된 카지노 슬롯머신의탑비를 비롯한 다른 사료에서도 확인되지 않는다. 『인공음(印空吟)』 1권도 책은 현전하지 않는다. 다만 이색(李穡)이 쓴 서문 「제계월헌인공음(題溪月軒印空吟)」을 『목은집(牧隱集)』에서 볼 수 있는데, 『인공음』은 카지노 슬롯머신의 시를 모아 편찬한 책으로 보인다. 현존하는 카지노 슬롯머신의 저술인 『불조종파지도(佛祖宗派之圖)』는 1394년 카지노 슬롯머신가 '평산처림(平山處林) - 나옹 혜근(懶翁惠勤)'으로 이어지는 선종의 정통성을 자신이 계승하고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1688년(숙종 14)카지노 찰리B3C4;카지노이 증보한 것이다. 『무학비결(無學祕訣)』은 위서 논란이 있다.

상훈과 추모

1405년(태종 5) 카지노 슬롯머신가 금강산에서 입적하자, 1407년(태종 7) 회암사에 미리 만들어 두었던 수탑(壽塔)에 그의 사리를 봉안하였다. 1410년(태종 10)에는 카지노 슬롯머신의 문도조림(祖琳)이 지은행장을 바탕카지노 슬롯머신 태종의 명을 받은변계량(卞季良)이 탑비문 「조선국왕사묘엄존자탑명(朝鮮國王師妙嚴尊者塔銘)」을 지었다. 이때 탑명(塔名)을 자지홍융(慈智洪融)이라 하고 회암사에 비석을 세웠다. 비석의 글씨는공부(孔俯)가 썼다. 회암사에 세웠던 카지노 슬롯머신의 탑비는 1821년(순조 21) 이응준(李應俊) · 이선준(李宣峻) 형제가 훼손하였으나 이듬해 왕명으로 다시 세우면서 원래의 비문을 그대로 복각하였다. 현재 회암사지에 있는 카지노 슬롯머신의 탑비는 1822년에 세운 것이다.

조선 후기에 카지노 슬롯머신 스승인 지공, 나옹 혜근과 함께 "삼화상(三和尙)"으로 불리며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불교의식집』에는 증명삼화상(證明三和尙)으로 수록되어 있다.임진왜란이후 풍수도참승, 신승으로 이해되며 조선 건국을 예언한 공로자로 인식되었고, 정조 대 불교계에서는 카지노 슬롯머신를개국공신(開國功臣)으로도 이해카지노 슬롯머신.

참고문헌

원전

『동문선(東文選)』
『카지노 슬롯머신실록(太祖實錄)』
『태종실록(太宗實錄)』
『세종실록(世宗實錄)』
『정조실록(正祖實錄)』
『조선금석총람(朝鮮金石總覽)』(조선총독부, 1919)

단행본

황인규, 『무학대사 연구』(혜안, 1999)
허흥식, 『(高麗로 옮긴) 印度의 등불-指空禪賢-』(일조각, 1997)

논문

강호선, 『高麗末 懶翁慧勤 硏究』(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남동신, 「여말선초기 나옹 현창 운동」(『카지노 슬롯머신사연구』 139, 카지노 슬롯머신사연구회, 2007)
이익주, 「무학 카지노 슬롯머신의 정치 활동에 대한 재검토-한양 천도에서의 역할을 중심으로-」(『서울학연구』 85, 서울시립대학교 서울학연구소, 2011)
장지연, 「조선 전기 漢陽의 지세 인식과 風水 논란 및 설화」(『역사문화연구』 46, 카지노 슬롯머신외국어대학교 역사문화연구소, 2013)

인터넷 자료

불교기록카지노 슬롯머신유산 아카이브(http://kabc.dongguk.edu/)
관련 미디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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