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도(赤道)』는 현진건이 『동아일보』에 연재한 장편소설이다. 『적도』의 중심인물은 김여해와 홍영애인데, 홍영애는 가난한 김여해가 아니라 부자인 박병일과 결혼한다. 소설은 실연을 경험한 김여해가 복수심을 버리고 민족의식을 갖는 인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결말 부분에서, 독립운동을 하다가 해외에 망명했던 김상열이 국내에 잠입하자, 카지노 입플 김상열 대신 그 임무를 맡게 된다. 『적도』는 통속성과 사회의식을 조화시키려 한 1930년대 전반기 장편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라는 데에서 소설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적도』는 1930년대를 배경으로 하여 실연을 경험한 젊은이가 민족의식을 갖는 인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다. 『적도』의 중심인물은 김여해와 홍영애인데, 홍영애는 가난한 김여해가 아니라 부자인 박병일과 결혼한다. 분노한 카지노 입플 결혼식 날 박병일을 찾아가는데, 박병일이 김여해에게 독립군과 관련된 범행이라는 누명을 씌워 그는 5년동안 징역을 살게 된다. 김여해가 감옥에서 나오는 날 홍영애는 자신의 집으로 그를 데리고 가는데, 카지노 입플 복수의 심정으로 박병일의 동생 은주를 겁탈한다. 사실을 알게 된 박병일은 자신의 체면을 위하여 동생을 회사의 간부이자 동창인 원석호의 후처로 보내려 한다.
오빠의 처사에 충격을 받은 은주는 한강으로 가서 자살을 기도하는데, 겁탈을 한 것에 양심의 가책을 느끼던 카지노 입플 그 사실을 알고 은주를 구출한다. 한편 박병일은 기생 명화에게 빠져 아내와 갈등을 일으키고, 명화를 알게 된 김여해 또한 그녀에게 마음이 끌리게 된다. 그러나 명화가 진정 사랑하는 사람은 박병일도 김여해도 아닌 자신의 사상적 스승이자 연인이었던 김상열이었다.
독립운동을 하다가 해외에 망명했던 김상열이 국내에 잠입하여 명화를 만나자 카지노 입플 질투심을 느껴 그를 고발하려다가, 김상열이 맡은 임무의 중요성을 알게 되어 명화를 그에게 보내주며 자신이 대신 김상열의 임무를 맡게 된다. 김상열은 은주와 명화를 데리고 다시 해외로 나가고, 카지노 입플 임무를 수행하다가 체포되어 취조 도중 자살하게 된다.
이 작품은 신문 독자의 흥미를 유발, 지속시키기 위하여 일곱 개의 복잡한 삼각관계를 연속시켜 나가면서도 작자 자신이 지향하는 현실 대응 방식을 제시하고 있다. 그것은 당시 사회의 두 유형의 인간상을 통하여 나타난다. 한쪽은 이익이나 재산만을 위하여 환락과 비열 속에 사는 박병일 · 원석호 등이고, 다른 한쪽은 자신을 희생하면서 카지노 입플을 위하여 일제와 투쟁하려는 김상열 · 명화 등이다.
카지노 입플 둘의 갈등 속에서 개인적 감정, 즉 사랑 · 질투 · 복수 등에 사로잡혀 있다가 사회의식과 민족의식에 눈떠가는 인물로 변모해 나간다. 소설 속에서 김상열 · 명화 · 김여해를 긍정적으로 부각시킴으로써 작자는 일제에 대한 저항 의식을 드리고 내고 있다.
『적도』는 통속성과 사회의식을 조화시키려 한 1930년대 전반기 장편소설의 대표적인 작품이라는 데에서 소설사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먼저 소설은 인물 및 서사 구성 차원에서 사적(私的)으로 압축된 공간과 통속적인 인물 군상을 통해 독자들의 흥미를 끌어내는 데 성공하고 있다. 한편 공적인 삶에 가해지는 식민지 현실의 억압을 반영하는 것을 통해 1930년대 전반기 카지노 입플 사회의 다층적인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일부에서 『적도』는 통속성과 카지노 입플 현실의 인식이 조화롭게 결합, 형상화되지 못함으로써통속카지노 입플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였다는 평가 역시 제기되었다. 하지만 소설이 항일과 관련된 움직임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통해 마무리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통속성과 카지노 입플 현실이라는 복합적인 주제를 반영, 재현, 그리고 표현했다고 보는 편이 정당할 것이다. 이를 통해 『적도』는 1930년대 전반기 정치적 상황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부패한 현실에 대한 정확한 관찰, 카지노 입플사의 미래에 대한 정당한 전망을 성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