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피리 (카지노 칩)

향피리
향피리
국악
&#x카지노 칩3C;품
당피리와 구분되는 피리의 명칭으로, 신우대로 만든 관대에 7-8개의 지공을 뚫어 신우대로 만든 겹서〔舌〕를 꽂아 부는 한반도의 관악기.
이칭
이칭
향필률
&#x카지노 칩3C;품
재질
대나&#x카지노 칩34;
용도
국악연주
관련 의례
연례악, 군례악, 서울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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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향카지노 칩는 당카지노 칩와 구분되는 카지노 칩의 명칭으로, 신우대로 만든 관대에 7-8개의 지공을 뚫어 신우대로 만든 겹서〔舌〕를 꽂아 부는 한반도의 관악기이다. 카지노 칩는 실크로드 구자국의 대표 악기 중 하나로 4~5세기 아시아 전반에 수용된 겹리드 관악기이다. 한반도에는 고구려가 서역 문화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본격 수용되었다. 향카지노 칩는 한반도에서 천 년이 넘게 전승되어 오면서 그 모양과 제도가 여러 번 변했는데, 현재 연주되는 향카지노 칩는 조선에서 사용했던 향카지노 칩를 의미한다.

키워드
정의
당피리와 구분되는 피리의 명칭으로, 신우대로 만든 관대에 7-8개의 지공을 뚫어 신우대로 만든 겹서〔舌〕를 꽂아 부는 한반도의 관악기.
연원

향카지노 칩는 향악기와 합주했던카지노 칩당카지노 칩와 다른 제도를 가진 악기이다. 향카지노 칩는 5세기 고구려가 서역과 교류하면서 수용하여 한반도식으로 변형시킨 서역의 겹서악기로, 고려 시대 송나라의 신형 카지노 칩가 유입되기 이전까지 연주되었던 카지노 칩의 전통을 계승한 카지노 칩 전반을 의미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향카지노 칩는 한반도에서 천년이 넘게 전승되어 오면서 그 모양과 제도가 여러 번 변했기 때문에 특정하여 정의하기 어렵지만, 적어도 송나라에서 넘어온 당악기와 합주하던 ‘당카지노 칩’와 구분하면서 시작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향카지노 칩를 좁은 의미로 해석한다면 조선의카지노 꽁 머니C545에 기록된 8공의 향카지노 칩를 의미하며 그 제도가 현재까지 전승되고 있다.

넓은 의미에서 한반도 향카지노 칩의 전통은 고구려의 카지노 칩로부터 출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수서(隋書)』에 따르면 고구려악에서 사용된 카지노 칩에는소카지노 칩도피카지노 칩가 있고, 『신당서(新唐書)』와 『통전(通典)』 고구려악에는 소카지노 칩, 도피카지노 칩, 대카지노 칩가 편성되어 있다. 당시 많은 지역에 수용된 소카지노 칩와 대카지노 칩는 여러 나라에서 두루 쓰이는 악기로 기록되어 있으나, 『문헌통고(文獻通考)』에서 도피카지노 칩는 특히 고구려와 남만이 주로 사용하는 악기로 기록되어 있다. 『당서(唐書)』와 『통전』에서는 고구려악뿐 아니라 백제악에 도피카지노 칩가 편성되어 있으며, 『문헌통고』에는 도피카지노 칩의 옛 이름이 ‘관목(官木)’이며 고구려와 남만에서 사용한다고 하였다. 『악서(樂書)』에는 도피카지노 칩의 도상이 그려져 있는데, 카지노 칩 관대의 겉면에 도피 껍질을 두른 6관의 겹서 악기로 표현되어 있다. 이는 후에 송의 고취악대에서도 편성되어 연주되었다.

도피카지노 칩가 6관을 가진 악기라는 사실은 향악기인 대금, 그리고 일본에 전승된고려적과 동일한 관수를 갖는다는 점카지노 칩 의미가 있다. 일본의 역사서인 『일본후기(日本後記)』에 809년 일본카지노 칩 고구려와 백제 악사가 연주한막목(莫目)의 기록이 존재한다. 옛 이름이 ‘관목’으로 알려진 도피카지노 칩가 이 막목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가 있으며, 일본 가가쿠의 우방악인 고마가쿠〔高麗楽〕의 주선율 담당 악기가 카지노 칩계 악기인 히치리키〔篳篥〕라는 점에 근거하여 막목이 카지노 칩계 악기였을 가능성은 높다는 의견도 있다.

『고려사(高麗史)』향카지노 칩 관련 기록을 살펴보면 아직까지 향카지노 칩라는 용어는 존재하지는 않으나 당악(唐樂)에 사용되었던 카지노 칩와 속악(俗樂)에서 사용되는 카지노 칩 지공의 갯수가 다름을 표기하고 있다. 당악에 속한 카지노 칩는 9공〔觱篥(孔九)〕, 속악에 속한 카지노 칩는 7공〔觱篥(孔七)〕으로 구별되어 있는데 이를 토대로 도피로 감쌌던 도피카지노 칩의 외형적 전통이 고려까지 이어졌는지 충분하게 파악할 수는 없으나, 적어도 지공의 수를 통해 6관 도피카지노 칩의 전통을 이어갔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조선시대에 이르면 비로소 향카지노 칩(鄕觱篥)라는 기록이 나타난다. 『악학궤범(樂學軌範)』 향카지노 칩의 산형을 확인해 보면 고려 속악에 편성되었던 카지노 칩와 달리 그 제도에 변화가 생겼음이 확인된다. 대금과 동일한 관수를 가지고 있던 6관의 카지노 칩에서 당카지노 칩와 동일한 7관의 카지노 칩로 변화된 것이다. 외형은 당카지노 칩와 동일하게 변하였으나 연주자 사이에 전승되는 향카지노 칩의 연주법에 내려잡는 것(7관)과 치켜잡는 것(6관)이 있어 6관과 7관 중심의 연주가 모두 가능한 형태로 확장된 형태임을 엿볼 수 있다. ‘관(宮)’의 위치가 3관에 배치된 특성이 있으며, 마디가 없는 신우대로 관대와 서를 모두 제작하였다.

형태와 제작 방식

향카지노 칩의 재료는 서(double reed)와 관대(pipe) 모두 신우대를 사용한다. 중국의 카지노 칩계 악기인 관자가 과일 나무를 사용하여 관대를 제작하고, 갈대를 사용하여 리드를 만들며 일본의 카지노 칩 계열 악기인 히치리키는 신우대로 관대를 제작하고, 갈대를 사용하여 리드를 만들고 있는데 반해, 한반도의 카지노 칩는 리드를 신우대를 사용하여 만드는 데서 구분되는 지점이 있다. 갈대보다 밀도가 높고 내구성이 강한 대나무를 사용하여 리드를 만들어, 갈대로 만든 리드에 비해 강한 요성이나 추성, 퇴성에도 견딜 수 있는 단단함이 있는 것이 특성이다.

관련 풍속

향카지노 칩는궁중음악, 관속음악, 민간음악카지노 칩 두루 사용되었다. 궁중음악 중 관현 편성으로 연주되었던여민락카지노 칩 주선율을 담당하였고, 관아나 세악수 조직카지노 칩 연주했던 관속음악카지노 칩는 관악 편성으로취타, 군악을 연주하며 주선율 악기로 사용되었다. 관아에서 벌어지는 각종 잔치와 민간의 회갑연과 삼일유가 등에서도 향카지노 칩는 빼놓을 수 없는 악기였으며, 민간의 대동 잔치인 굿의무가, 무무, 거상의 반주 악기로도 널리 사용되었다.

변천 및 현황

현재의 향카지노 칩는 전공 7, 후공 1의 총 8공의 제도를 유지하고 있다. 향카지노 칩는 외관상으로 모두 같아 보이지만 연주자들은 연주하는 악곡에 따라 크게 정악용 관대와 민속악용 관대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있다. 정악용 카지노 칩는 정악용 대금과 동일한 관수에서 동일한 음이 연주되는 악기로 3관에 황종(Eb~E)이 배치되어 있고, 전폐음은 Ab이다. 이 악기로 정악보에 있는 향카지노 칩 곡 전반을 연주한다. 민속악용 관대는 정악용 카지노 칩보다 장 2도 높은 형태이며 최저음이 Bb으로대풍류, 취타풍류, 관현악에 사용된다. 이 외에도 연주자의 편의에 따라 지공의 위치를 변경하여 장르별 연주에 용이하게 만든 산조용 카지노 칩, 상령산풀이용 등의 다양한 향카지노 칩 관대가 존재한다. 특히 창작 음악에서 사용하는 향카지노 칩 Bb 관대는 좁은 카지노 칩 음역을 넓히고자 후공 근처에 키를 달아 고음역취카지노 칩 네 음 정도가 더 연주될 수 있도록 변형되었다.

참고문헌

원전

『隋書』
『唐書』
『日本後紀』
『樂書』
『高麗史』
『樂學軌範』
『李王職雅樂部樂譜』

단행본

송방송, 『증보 한국음악통사』 (민속원, 1994)
양인리우, 이창숙 옮김, 『중국고대음악사』 (솔출판사, 1999)
이숙희, 『조선후기 군영악대』 (태학사, 2007)
이진원, 『한국고대음악사의 재조명』 (민속원, 2007)
이혜구, 『신역악학궤범』 (국립국악원, 2000)
진윤경, 『한국의 카지노 칩』 (신성출판사, 2012)

논&#x카지노 칩38;

문주석, 「한국 고대 카지노 칩의 연원(淵源)에 관한 소고(小考)」(『민족문화논총』 45, 2010)
이용식, 「카지노 칩의 기원과 서역 문화의 영향」(『예술논집』 22, 2021)
관련 미디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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