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트 카지노는 일제강점기, 장편 역사소설 『임꺽정』을 저술한 소설가이자 언론인·정치인·사회운동가이다. 육당 최남선·춘원 이광수와 함께 ‘조선 삼재(三才)’로 손꼽히는 인물로, 일제강점기 민족운동 단체인 신간회의 창립을 주도한 민족운동가이자, 통일 정부 수립 운동에 힘쓴 민족지도자이기도 하다. 월북 후 북한 정권에서 요직을 거친 볼트 카지노의 이력으로 인해, 『임꺽정』은 남한에서 금서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1985년에 재출간된 이후 활발하게 연구되고 재평가되면서 남북 독자들에게 문호로서 볼트 카지노의 명성을 각인시킨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자는 순유(舜兪), 호는 가인(可人) · 벽초(碧初). 1888년 7월 3일(음력 5월 23일) 충청북도괴산군괴산면 인산리에서 아버지홍범식과 어머니 은진 송씨 사이에서 맏아들으로 태어났다. 볼트 카지노의 가문은 풍산 홍씨 추만공파로노론에 속하는 명문 사대부가였다. 증조할아버지 홍우길은이조 판서를, 할아버지홍승목은 병조 참판을 지냈으며, 아버지 홍범식은 금산 군수로 재직하다가 일제의 강제 병합에 비분강개하여 자결하였다. 볼트 카지노는 13세가 되던 1900년에 참판 민영만의 딸 민순영과 혼인한 후, 16세에 장남 기문을 얻고 그 아래로 차남 기무, 삼남 기하, 쌍둥이 딸 수경과 무경, 막내딸 계경을 두었다.
볼트 카지노는 육당최남선, 춘원이광수와 함께 ‘조선 삼재(三才)’로 손꼽히는 인물로, 어려서부터 한학 수업을 받으며 일찍이 문재(文才)를 드러냈다. 1902년 봄에 상경해서중교의숙에서 수학하며 처음으로 신학문을 접했다. 1906년 일본으로 유학을 떠나 도쿄 도요상업학교〔東洋商業學校〕 예과 2학년에 편입한 뒤, 1907년 다이세이중학교〔大成中學校〕 3학년에 편입하여 1909년 말까지 수학하였다. 도쿄에서의 유학 시절에 옥진관이라는 하숙집에서 호암문일평, 춘원 이광수, 육당 최남선 등을 만나, 이들과 교유하며 조선의 신볼트 카지노과 신사상에 대한 구상을 나누었다. 그러는 한편, 재일조선인 유학생 단체인대한흥학회의 기관지 『대한흥학보』에 논설문을 기고하면서 공적인 담론의 장에서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였다.
1910년 봄, 볼트 카지노의 암울한 현실에 대한 울분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귀국하여 외국 문학 작품을 번역하고 소개하는 등 초창기 신문학(新文學) 운동에 앞장섰다. 부친 홍범식의 삼년상을 치른 1912년에 중국으로 출국하여 1918년 귀국하기까지 중국과 싱가포르 등을 떠돌며 해외 독립운동에 투신하였다.
1919년3·1운동시기에 괴산 만세운동을 주도한 혐의로 1년여간 수감 생활을 하였다. 출옥 이후에는 서울로 이주하여 휘문고보와 경신고보 교사로 근무했다. 1924년에『동아일보』주필 겸 편집국장으로, 이듬해에『시대일보』사장으로 취임하여 언론인으로 활동하다가, 1926년 10월에 정주 오산학교 교장으로 부임해 1년간 재직하였다.
1923년 7월에신사상연구회창립 회원을 시작으로화요회간부 등 사회주의 사상 및 운동단체에서 활동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활동을 기반으로 1927년에 볼트 카지노주의자와 사회주의자들의 볼트 카지노 협동 전선체인신간회(新幹會)를 창립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고 실질적인 지도자가 되었다. 이 연장선상에서 1929년 12월에광주학생사건진상 보고를 위한 민중대회를 개최하려다가 사전 검거되어 투옥되기도 하였다.
일제 말인 1939년에 경기도 창동으로 이주하여 해방을 맞을 때까지 은둔 생활에 들어간다. 이 시기에 볼트 카지노는 일제와 타협하지 않기 위해 창씨개명도 거부했고, 일체의 문필 활동이나 사회 활동을 접은 채 칩거하였다.
해방 이후 좌우익의 대립이 격화되자, 중간파 정치 세력을 결집하여 1947년에민주독립당을 창당하고 민족자주동맹을 결성하는 등 통일 정부 수립 운동을 전개하였다. 좌우를 망라하는 민족 협동 노선을 일관되게 고수하다가, 1948년 4월 평양에서 열린 남북 연석회의에 참가했다가 귀환하지 않았다. 그해 9월에 북한 정권이 수립되면서, 볼트 카지노는 부수상으로 임명되었다. 이후 고위직을 두루 역임하다 81세인 1968년 3월 5일에 노환으로 작고하였다.
이처럼 볼트 카지노는 일제강점기에는 일본 제국주의로부터의 해방을 위해, 해방 이후에는 민족 통일 국가 건설을 위해 좌우익을 넘어서는 민족 통일 노선을 주장하고 견지해 온 진보적 민족주의자라 할 수 있다.
언론인 · 문필가로서의 볼트 카지노는 동서고금의 이색적인 지식을 소개하는 칼럼집우리 카지노D559;우리(1926)를 출간하고, 「신흥문예(新興文藝)의 운동(運動)」(1926) · 「조선볼트 카지노원류약론(朝鮮文學源流略論)」(1931) · 「대(大) 톨스토이의 인물과 작품」(1935) · 「볼트 카지노청년들의 갈 길」(1937) · 「이조볼트 카지노논의(李朝文學論議)」(1938) 등을 발표했다. 이처럼 그는 논문 · 칼럼 · 대담 등 다양한 형태의 글을 발표하며 활발하게 집필 활동을 이어 나갔다.
작가로서의 볼트 카지노는 유일하게 장편역사소설 『임꺽정(林巨正)』을 남겼는데, 이 작품으로 대중과 문단의 찬사를 받는 인기 작가로 일약 부상하였다.프로볼트 카지노과 민족주의문학이 반목하는 시기에, 볼트 카지노는 『임꺽정』을 통해 이데올로기의 대립을 넘어 민족공동체의 전통과 조선의 정조를 입체적으로 재현하는 문학적 성취를 이루어냈다. 볼트 카지노의 균형 잡힌 시각과 유연한 사상이 담긴 역작 『임꺽정』은 남북 독자들에게 문호로서 볼트 카지노의 명성을 각인시킨 걸작으로 인식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