꽁 머니 카지노 권익중전 ()

고전산문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이칭
이칭
권선동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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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꽁 머니 카지노전」은 작자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이다. 전대에 있었던 애정 전기의 요소나, 열행을 강조했던 윤리적 상식들을 이야기 요소로 받아들이면서도 환생해서 행복하게 사는 결말을 추구하는 통속적 지향성을 보였다. 앞부분 꽁 머니 카지노과 이춘화가 결연하는 과정은 애정 전기의 이야기를 모방했으나, 권력자의 늑혼 요구에 자결하는 이야기는 열녀 이야기이다. 하지만 다른 소설이나 설화와 공유하는 여러 소재들을 활용하여 환상적 재미를 제공하였고 자식이 원수를 처단하고 모친의 환생을 이뤄낸 것은 윤리와 통속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다.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서지사항

구활자본. 1926년에박문서관(博文書館)세창서관(世昌書館)에서 간행하였다. 「꽁 머니 카지노전(權仙童傳)」이라고도 한다.

내용

명나라 때 권 승상은 나이 40이 되도록 후손이 없어, 화산 천불암에 치성을 드려 아들 꽁 머니 카지노(權益重)을 얻는다. 재주와 풍모가 남달리 뛰어난 꽁 머니 카지노은 15세가 되자 명산대찰과 누대절승을 구경하다가 부친의 옛 친구인 이 승상의 집에 들른다.

그곳에서 이 승상의 딸 이춘화(李春華)의 미모에 반해서 연정을 느끼고 상사병이 든다. 권 승상이 이 승상을 찾아가 청혼하여 허락을 얻으니, 꽁 머니 카지노은 곧 완쾌된다. 어릴 때에 혼인하는 것이 좋지 못하다 하여, 꽁 머니 카지노은 1년을 기약하고 이 승상 집에서 공부를 한다.

이때 승상 옥양목(玉良穆)은 이 승상의 딸이 요조숙녀라는 소문을 듣고 아들을 위해 구혼을 하였다가 거절당한다. 그러자 황제를 움직여 권력으로 약혼을 성립시킨다. 꽁 머니 카지노은 탄식하며 집으로 돌아오고, 이 소저는 옥생과 혼인하는 날 칼을 물고 엎드려 자결한다. 권 승상이 아들의 슬픔을 덜어주기 위하여 꽁 머니 카지노을 위 상서(魏尙書)의 딸과 혼인시키지만 꽁 머니 카지노은 이 소저만을 생각하며 하루하루를 보낸다.

자결한 이 소저는 죽어 천상에 가 선녀가 된다. 상제가 강남 악양루의 죽림 속에서 꽁 머니 카지노을 만날 수 있게 하기 위해 허수아비를 보내어 꽁 머니 카지노의 행세를 하게 하니, 부모는 진짜 꽁 머니 카지노을 가짜 꽁 머니 카지노인 줄로 알고 내쫓는다. 쫓겨난 꽁 머니 카지노은 천하의 강산을 두루 구경하고 방황하다가 악양루의 동정호에 빠져 자살하려 하였는데, 그곳에서 죽은 이 소저를 만난다. 그들은 예복을 차려입고 혼인식을 올린 다음, 부부의 정을 나눈다. 날이 새자 이 소저는 가짜 꽁 머니 카지노을 없앨 약 세 봉지를 주며, 5년 후에 이곳에 와서 아이를 데려가라고 이른다.

꽁 머니 카지노은 집으로 돌아와 가짜 꽁 머니 카지노을 몰아내고, 5년 뒤 아들 권선동(權仙童)도 만난다. 이 소저가 아들 권선동에게 저절로 적을 무찌르는 자용검과, 구름을 마음대로 흩고 모으는 풍운선(부채), 올라타면 용이 되어 공중을 왕래하는 비룡장(지팡이)을 주며 급할 때 쓰게 한다. 꽁 머니 카지노은 이 소저와 이별한 뒤 권선동을 데리고 집으로 돌아온다.

이때 옥 승상이 꽁 머니 카지노의 소식을 듣고, 이 승상이 황명을 어기고 자신의 딸을 권승상 아들과 정혼시켜 자식까지 두었다고 거짓말을 하였는데, 황제는 이 말을 믿고 이 승상과 권 승상을 결박하여 경성으로 올려 보내라는 명을 내린다. 양가는 옥 승상의 모해를 피하기 위해 대인도(大人島)라는 섬으로 들어가 산다.

권선동은 17세가 되자, 부모의 원수를 갚고자 집을 떠난다. 꿈에 어머니가 나타나 일러 준 대로 서주 월성촌을 찾아가 적강 선녀의 화신인 강씨 · 진씨 · 정씨 세 소저와 백년가약을 맺는다. 이때 옥 승상이 북흉노와 교통하여 대국을 침범하자, 권선동이 적진으로 달려가 적군을 쳐부수고 옥 승상의 목을 베 부모의 원수를 갚는다. 이때 권선동과 가연을 맺은 세 소저도 도술로써 권선동을 돕는다. 이에 황제는 권선동을 대인도의 왕으로 봉하고, 꽁 머니 카지노을 위국공 승상으로 봉한다.

권선동이 어머니의 분묘를 찾아가 통곡하고 제를 올리니, 문득 천지가 진동하고 분묘가 갈라지면서, 이 소저가 살아 나온다. 권선동이 어머니와 함께 대인도로 돌아온다. 권선동의 어머니는 정렬부인이 되고 삼 낭자는 정렬왕비의 직첩을 받는다. 권선동은 세 낭자와 혼례식을 올린다. 권선동이 정치를 잘하니 백성이 평안하며 송덕을 일삼는다. 꽁 머니 카지노과 이 소저는 90세에 이르러 함께 죽고, 권선동과 세 낭자는 죽어 하늘의 선관 · 선녀가 된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전반부에서는 꽁 머니 카지노과 이춘화의 애정 관계를 엮어 놓았고, 후반부에서는 그들의 아들 권선동의 결연 과정과 무용담을 그렸다. 전반부에는 애정 전기적 요소가 있으나 이춘화가 늑혼의 위기에서 자살을 택하는 것은 조선시대에 공유하고 있었던 열행의 서사가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후반부에 열행에 대한 보상으로 이춘화가 환생하는 이야기는 윤리서나 애정 전기와 다른 소설임을 보여 준다. 열행을 미화하고 교훈으로 삼기보다 윤리적 주인공이 부귀영화를 누리는 보상에 주목했다는 점이 독자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이야기를 만들고자 했던 당대 소설 시장의 성격일 것이다.

이 작품은 고전소설로 분류하지만 원전이 조선 후기보다 20세기 초 근대의 구활자본에 속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꽁 머니 카지노전」은 독자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요소들을 수집해서 배열하는 구활자본 통속소설 시장에서 만들어졌다. 기존에 있었던 영웅 이야기, 재생담, 애정담, 진가쟁주담 등 독자들에게 익숙한 모티프들을 배치하였고, 낭독에 적합한 율문체로 서술하여 당대 독자들의 선호를 정확히 반영하였다.

참고문헌

논문

곽정식, 「〈꽁 머니 카지노전〉의 열녀 형상과 작자의식」(『새국어교육』 66, 한국국어교육학회, 2003)
곽현희, 「〈꽁 머니 카지노전〉의 통속적 성격과 의미」(『민족문화논총』 58,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 2014)
김도환, 「〈꽁 머니 카지노전〉의 구성적 특징과 소설사적 의의」(『한국학연구』 23,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5)
관련 미디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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