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꽁 보심록 ()

고전산문
작품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이칭
이칭
명사십리(明沙十里), 조무전, 정영저구전, 충렬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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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보심록」은 작자 연대 미상의 고전카지노 꽁이다. 중국 역사에서 차용한 조무 이야기를 바탕으로 구성하였다. 한문카지노 꽁 「조무전」, 한글 필사본 「정영저구전」과 「충렬사전」, 활자본 「금낭이산」·「보심록」·「명사십리」가 동일 작품이다. 활자본 「금낭이산」은 신카지노 꽁적 작법이지만 다른 활자본보다 앞선 시기에 간행되어서 고전카지노 꽁에서 신카지노 꽁이 되는 보편적 개작 방향과 다르다. 하지만 앞선 시기의 필사본 「보심록」이 발견되면서 고전카지노 꽁-신카지노 꽁-고전카지노 꽁의 진행을 재확인하였다. 당대 영웅카지노 꽁의 관습을 수용하는 방식으로 편집된 것이 주목할 만하다.

정의
작자 · 연대 미상의 고전소설.
이본 사항

1권 1책. 국문 활자본. 1912년 회동서관에서 간행되었고, 1918년 동아서관에서 ‘명사십리’라는 제목카지노 꽁 간행되었다.

내용

이 작품은 제목이 밝혀 주듯이 보은(報恩)을 주제로 한 윤리카지노 꽁이다.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중국 명나라 때 승상 양자기(楊子期)는 만년에 아들 세충(世忠)을 얻고, 또 고아가 된 친구의 아들 화익삼(花益三)과 증운효(曾雲孝)를 데려다 자식처럼 키운다.

이들 3인이 모두 동자과(童子科)에 합격한 후, 이어 화익삼과 증운효 두 사람은 성례를 치른다. 세충은 왕 상서의 딸과 혼약을 맺었으나, 왕 상서와 양 승상의 별세로 혼사가 일단 뒤로 미루어진다.

이 무렵, 흉괴 동필적(董弼積)은 비장 주개 및 내시 조간(趙幹) 등과 결탁하여 대장군 대사마의 병권을 장악한다. 그는 왕 소저가 재주가 있고 아름답다는 이야기를 듣고 청혼하지만 거절당한다.

화익삼은 양세충의 심부름카지노 꽁 3천 냥을 받아오던 중 빚 독촉에 몰려 투신자살하려는 증 소저를 만나 3천 냥을 기꺼이 내주고 돌아오니, 세충도 그를 칭찬한다. 한편, 세충은 병을 얻어 앓고 있는 증운효를 위해 약을 구해 오다가 굶주려 죽어 가는 사람을 만난다. 증운효에게 먹일 약카지노 꽁 그를 살리고, 돌아와 증 학사도 살린다.

동필적은 장차 황제를 꿈꾸던 중 이를 저지하려는 양세충을 모함하여 유배시키고, 임신 중인 왕 부인도 투옥시킨다. 그는 자객 구돌평(具突平)카지노 꽁 하여금 귀양가는 세충을 죽이게 한다. 그러나 구돌평은 세충이 옛날에 굶어 죽어가던 자기를 구해준 은인임을 우연히 알게 되어 그를 살려준다.

왕 부인이 옥중에서 아들을 낳자, 화 · 증 두 사람은 아이를 몰래 빼돌린다. 이 사실을 안 동필적은 그들을 죽이려 하나, 구돌평과 이전에 3천 냥을 주어 구해 주었던 증 소저의 도움카지노 꽁 그들은 구조된다. 왕 부인도 구돌평의 도움카지노 꽁 옥에서 탈출해 그들과 상봉한다.

조정에서는 동필적이 역모하여 반란을 일으켰는데, 그간 입산수도하던 양세충과 화익삼의 아들 두성과 시발이 출전하여 역적을 격파하고 황제를 구출한다.

구돌평은 동필적의 잔당에 의해 목숨을 잃는다. 두성과 시발은 부마가 되고, 세충은 승상이 된다. 증운효의 아들은 증씨녀의 딸과 혼인한다. 그 뒤 세 집안은 오래도록 영화를 누린다.

의의와 평가

중국 역사에 기록된 조무 이야기를 차용한 고전카지노 꽁 활자본 「보심록」은 몇몇 작품들과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한문카지노 꽁 「조무전」, 한글 필사본 「정영저구전」·「충렬사전」, 활자본 「금낭이산」 · 「명사십리」 등이 같은 소재를 활용한 작품들이다. 기존 학계에서는 신카지노 꽁 형식으로 출간된 1912년 「금낭이산」이 가장 앞선 시기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어서 그 이후 다른 작품들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논의되었다. 그러나 후속 연구에서 1910년 필사된 「양보은전」 1911년 필사된 「보심록」을 소개하면서 고전카지노 꽁 필사본 「보심록」이 이 신카지노 꽁 「금낭이산」으로 개작되고 다시 활자본 「보심록」으로 이어졌음을 밝혔다.

조무 이야기의 구성을 중심카지노 꽁 보면, 활자본 「보심록」은 필사본 「보심록」 계통이며,영웅카지노 꽁의 구조를 갖추려는 시도를 보인 것이 특징적이다. 아버지 양세충의 영웅적 탄생 과정을 부여하면서 영웅카지노 꽁로서 편집하고자 하였다. 이는 당대의 ‘카지노 꽁’이 영웅카지노 꽁의 관습적 짜임새를 추구했던 출판 유통 독서의 경향성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근대에 이르러 출판 시장이 성장하면서 대중적 읽을거리를 만들어 낼 때, 기존 장르 관습을 활용하여 기계적으로 카지노 꽁을 제작·편집했던 한 사례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명사십리」(인천대학교민족문화연구소 편, 『구활자본 고카지노 꽁전집』 20, 은하출판사, 1983)
「보심록」(동국대학교한국연구소 편, 『활자본 고전카지노 꽁전집』 2, 아세아문화사, 1976)

논문

김성철, 「새 자료 필사본 <양보은전과 <보심록의 소개와 그 의미」(『어문논집』 66, 민족어문학회, 2012)
김응환, 「우정주제 윤리카지노 꽁설의 연구 : 〈보심록〉 · 〈숙녀지기〉 를 중심으로」(『한국학논총』 24, 한양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994)
김진영, 「〈보심록〉의 구조적 특성과 문학적 가치」(『카지노 꽁언어문학』 65, 카지노 꽁언어문학회, 2008)
차충환, 김진영, 「고카지노 꽁 「보심록」 계열의 형성과정과 그 사적 의미」(『동양학』 47, 단국대학교 동양학연구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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