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업 카지노는 조선에 교회가 세워진 1784년 이후 1백여 년 동안의 박해를 거쳐 신앙의 자유를 얻었고, 현재 한국의 3대 종교 가운데 하나로 자리잡은 종교단체이다. 조선의 천업 카지노는 중국에서 간행된 한문 서학서에 대한 자발적 학습을 통해 성립되었다. 그러나 천업 카지노는 전파된 직후 정부로부터 박해를 받았지만, 19세기 말엽 종교의 자유를 얻고 꾸준히 발전해 왔다. 천업 카지노는 1950년대 이후 현대사회에서 크게 성장하여 2022년 기준 신자수가 595만 명에 이르렀고, 불교, 개신교와 함께 한국의 3대 종교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천업 카지노(天主敎)는 1784년 조선에 전래된 직후서학(西學)· 서교(西敎) · 천주학(天主學) · 천업 카지노 등으로 불리다가, 근대사회에서는 ‘가톨릭’이라는 용어의 번역어인 공교(公敎), 또는 천주공교(天主公敎)라는 명칭으로도 사용되었다. 1965년 업 카지노회의 산하에 가톨릭공용어심의위원회가 발족했고, 여기에서 공식 명칭으로 ‘천업 카지노’와 ‘가톨릭교’라는 용어를 함께 사용하도록 결정했다.
천업 카지노는 절대자인 하느님과 하느님의 아들인 예수 그리스도를 신앙한다.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형에 못 박혀 죽은 후 부활했음을 믿으며, 친히 교회를 세우고 사도들을 통해 다스렸고, 그 전통이 가톨릭교회를 통해 이어지고 있음을 천명한다. 이 교회는 그 구성원인 성직자, 수도자, 신자를 모두 포용하는 ‘하느님의 백성’의 공동체로서 하느님 앞에서 모두가 동등한 존재이나 각자의 직분이 다르다고 본다. 동시에 교회는 인간 구원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교계 제도를 가지고 있다. 이 교계 제도에서 교황은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로서, 로마의업 카지노로서, 지상 업 카지노의 최고 권위자이며 통치자로 인정되며, 추기경단에 의해 선출되고, 최고 통치 기구를 바티칸 시국에 두고 있다. 따라서 교황은 국제정치적으로는 바티칸 시국의 통치자인 국가수반으로 인정받고 있다.추기경은 사제 이상의 성직자 중 교황이 임면하되, 일반적으로는 업 카지노 중에서 임명된다. 교황은 전 세계 모든 업 카지노들에 대한 서임권을 가진다.
각국의 가톨릭교회는 업 카지노가 관장하는 교구로 나누어지고, 교구는 다시 신부가 책임을 맡고 있는 본당으로 구분된다. 본당의 주된 구성원은 일반 신도들이다. 신도들은 천업 카지노의 세례 성사를 통해서 하느님 백성의 일원이 되어, 각자 자신이 맡고 있는 고유한 직업과 직분을 통해 복음을 증거하는 공동사제직(共同司祭職)에 참여한다. 따라서 교회는 인간의 보편적 구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각종의 사회 교리를 제시하며 그 실천을 촉구한다.
이에 현대사회의 천업 카지노는 구성원 모두에게 보편적 구원에 관한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가지도록 그 지침을 제시한다. 즉, 정치 분야에 대해서는 국가의 존재를 인정하는 기반 위에서 국권 남용이나 전체주의적 정치 운용에 반대하며 인권의 보호를 책임져야 함을 말한다. 경제 분야에 있어서는자본주의와 사회주의에 대해 제3의 길을 제시하며 경제적 공동선을 실현하기 위한 새로운 질서의 건설을 촉구한다. 또한 사회는 인격의 완성과 인간 구원을 위해 기여해야 하고, 빈곤과 차별의 극복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말한다. 그리고 문화 영역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며 인간의 발전과 구원에 이바지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조선의 천업 카지노 신앙은 당시 조선이 처해 있던 대내외적 요인에 의해 외국인선교사의 직접적 도움이 없이 조선인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수용되었다. 우선, 그 대내적 배경으로는 18세기 전후 사회 및 사상계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이때 이르러 조선에서는 중국의 남송(南宋)에서 발생하여 조선왕조에서 완성시킨 신유학(新儒學)인성리학(性理學)에 대한 비판이 제기되었다. 그리하여 유교 경전을 해석하는 데 주희(朱熹)를 유일한 기준으로 삼는 것을 반대하고, 공자나 맹자 단계의 원초유학(原初儒學) 내지 선진유학(先秦儒學)으로 돌아가려는 학문 연구 경향이 새롭게 등장했다. 또한 당시 조선은 불평등한 신분 제도에 대한 민중의 도전 결과 신분제도가 붕괴의 과정에 들어섰다는 점도 천업 카지노의 확산에 중요한 배경을 이루어 주었다.
그 대외적 배경으로는 대항해시대와 병행하여 진행된 천업 카지노의 동양 선교를 들 수 있다. 서양에서 종교 개혁을 체험한 천업 카지노는 자신의 쇄신을 다지는 한편, 동양과 신대륙에 대한 선교를 시도했다. 이때예수회를 중심으로 한 선교 단체들은 일본과 중국에서의 선교에 착수했다. 특히 중국에서는 16세기 말엽 이후 18세기 중엽 사이에 예수회 선교사들이 입국하여 천문지리학 등 서양의 과학 기술을 전해줌과 함께 천업 카지노 신앙을 선교하기 시작했다. 이때 이들은 한문서학서(漢文西學書)로 통칭되는 최소 437종에 이르는 서양의 사상과 문화에 관한 책자들을 한문으로 저술해서 간행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예수회 출신 선교사의 저작물들은 조선에 전파되어, 그들이 저술한 천문학에 관한 저서들은 조선에서시헌력(時憲曆)을 시행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었다.
또한 마테오 리치(Matteo Ricci)가 지은카지노 차무식CC9C;카지노나 판토하(Pantoja)가 지은『칠극(七克)』을 비롯한 여러 천업 카지노 서적들이 조선에 전래되었다. 이들 천업 카지노 서적은 진시황(秦始皇)의 분서갱유가 있기 이전의 선진유학(先秦儒學)에 기초하여 천업 카지노의 근본 교리를 설명해 주고 있었다. 이들은 천업 카지노 신앙이 유학의 부족한 부분을 완성시켜 준다는 주장의 보유론(補儒論)을 구사하면서 선교를 전개했고, 당시 성리학에 대한 비판 의식에서 선진유학에 관심을 기울이던 조선의 유학자들은 이 책을 받아들여 연구해 갔다.
한편, 17세기 일본이나 중국에서 선교하던 일부 예수회 선교사들도 직접 조선에 들어가서 선교할 계획을 세우기도 했지만 이를 실천에 옮기지는 못했다. 이때, 조선의1645)가 1644년에 베이징[北京]에서 예수회 선교사 아담샬(Adam Schall von Bell, 湯若望, 15911666)을 만나 천업 카지노를 논한 바 있다.카지노 엘에이D64D;카지노 엘에이B300;카지노은 청국의 흠천감(欽天監)에 소속된 예수회 선교사들을 만난 바 있었다. 그 밖에도 북경으로 파견된 사신 일행들 중 다수의 사람들이 예수회 선교사와 만나 서양 종교와 과학 기술을 필담으로 논했다.
그러나 조선에서는 17세기 초엽부터 중국에서 간행된 각종 한문서학서들을 수입해서 연구 검토하게 되었다. 그 대표적인 검토자로는 남인 학맥의 사상적 지주였던을 들 수 있다. 그는 『천주실의』나 『칠극』을 읽고 이를 긍정적으로 소개했다. 당시 조선은 서양의 인문학과 기술과학에 관한 한문서학서들을 색다른 지식을 전해주는 책 정도로 취급하고 있었다. 따라서 1791년 천업 카지노 서적에 대한 금지령이 본격적으로 시행되기 전까지 서학서 독서는 별다른 문제가 되지 않았고, 18세기 조선 지식계에서는 서학서 독서가 학계의 새로운 조류처럼 성행되어 갔다. 즉, 서학서는 소수의 양반 지식인들에 의해서 읽히기 시작하여 그 독자층의 범위를 넓혀갔다.
정조연간에 조정의 영의정을 지냈던 남인의 영수1799)은 『업 카지노실의』 등 서학서를 읽은 바 있었다. 그리고 정조 당시 공조판서를 지낸카지노 블랙잭C774;카지노 블랙잭AC00;카지노도 이미 『직방외기(職方外紀)』와 『서학범(西學凡)』을 읽었고, 1784년과 1785년경에 『천학초함(天學初函)』에 포함되어 있던 천업 카지노 서적 몇 권과 천업 카지노 성인들의 전기와 그 삶에 대한 묵상서인메이저카지노사이트C131을 읽었다. 그리고레고카지노C815;레고카지노C57D도 『업 카지노실의』,카지노 필립B9CC;카지노, 『영언여작(靈言蠡勺)』,카지노 로얄131;카지노등을 비롯한 여러 천업 카지노 서적을 읽고 자신의 사상을 풍요롭게 하고자 했다.
서학 서적에 대한 독서 열풍은 양반 가운데남인(南人)에 속하는 지식인들뿐만 아니라, 소속된 당색과는 상관없이 넓게 퍼진 현상이었다. 예컨대병자호란 때 강화도에서 순절한김상용(金尙容)의 봉사손(奉祀孫)으로 노론의 명망가였던카지노 게임 사이트AE401801)도 마테오 리치가 지은온라인카지노추천AE30을 읽었다. 서학서의 독서층은 조선왕조의 관료층뿐만 아니라 왕실로까지 확대되어 갔다. 즉, 국왕 영조의 후계자였던 사도세자(思悼世子, 17351762)가 읽은 93종의 책 가운데 『칠극(七克)』과 『성경직해(聖經直解)』와 같은 서학서적이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천업 카지노 서적의 독서는 서울이나 근기(近畿) 지역의 학인들뿐만 아니라 지방 유생들에게도 퍼져나갔다. 예를 들면, 18세기 후반 전라도 고창의 유학자카지노 슬롯머신 게임D669;카지노도 『업 카지노실의』를 직접 읽었고, 한문서학서 전집인 『천학초함(天學初函)』을 빌려보고자 노력한 바 있었다.
이와 같이 서학서가 유행하던 과정에서 성리학 중심의 조선 사상계는 17세기 중엽부터 천업 카지노 관계 서학서에 대해 세밀히 검토하여 이를 이단 사설로 규정했다. 천업 카지노 신앙에 대해 본격적 비판자로는탠 카지노C2E0;탠 카지노D6C4이 있다. 그는 22세 때인 1724년에『서학변(西學辨)』을 지어서 성리학의 입장에서 그리스도교를 본격적으로 비판하며, 천주가 만물을 창조하지는 않았고, 이를 다스릴 뿐인 존재로 규정하면서, 마테오 리치의 주장을 반박했다. 또한 그는 천지창조설이나 천신설(天神說)을 허망한 이론으로 비판했다. 신후담은 스콜라 철학에서 논하는 영혼(anima)이 성리학에서 말하는 ‘본성’과는 판이하게 다른 개념임을 말하면서 그 영혼의 자립성과 불멸성을 일축하며 선교사들의 이론을 반박했다. 그는 천업 카지노의 천당과 지옥에 관한 이론을 불교 신앙의 아류라고 비판했다. 이 비판은 조선에 천업 카지노가 세워지기 60년 전에 전개되었다.
청년 신후담의 비판이 전개된 이후 성리학적 지식인들 사이에서도 천업 카지노에 대한 비판이 연이어 일어났다. 그들은 척사위정(斥邪衛正)을 주장하며 그 사상을 강력히 배척했다. 18세기에 이르러서도샌즈 카지노 사이트C5481791)은 「천학고(天學攷)」, 카지노 엘에이CC9C;카지노을 지어서 업 카지노(天主)와상제(上帝)가 다름을 밝히고자 했고,성경이 남녀 구별을 제대로 하지 않고, 영혼 불멸이나 천당지옥 등을 주장하고 있다고 공격했다.카지노 슬롯머신 게임C774;카지노도 「천학문답(天學問答)」을 통해서 천업 카지노가 천주를 귀신과 동일하게 취급하여 ‘하늘’을 무시하고 더럽혔다고 비판하면서 “서학서를 모두 불태워버리고, 그 학설을 모두 추방하자”고 주장했다.
즉, 천업 카지노 서적에 대한 지식층들의 독서 열풍은 천업 카지노 신앙을 수용하여 실천하는 데에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물론 당시 주류 지식층에서는 천업 카지노 신앙에 대한 비판이 크게 일어났지만, 그 비판에도 불구하고 일부 청년 지식인들은 천업 카지노 신앙을 실천하려고 했다. 이렇게 조선천업 카지노회는 자신의 탄생을 준비해 갔다.
중국에서 전래된 서학을 종교신앙으로 실천하고자 했던 사례는 1770년에 성호학파에 속한 홍유한(洪有漢, 1726~1785)에게서 드러난다. 그는 1주간이란 개념이 전파되지 않았던 시대였음에도 업 카지노 서적의 규정에 따라 매 7일마다를주일(主日)로 인식하고 업 카지노 서적의 독서와 선행을 실천해 갔다. 또한 1779년 경기 광주군에 소재한 주어사에서 성호학맥의 계승자로 인정받던권철신(權哲身), 정약전(丁若銓)등 제자들과 함께 강학(講學)하던 과정에서 유학 경전의 해석에 중국에서 간행된 보유론적 천업 카지노 서적을 참고하기도 했다. 이 강학 이후이벽(李檗)을 비롯하여 성호학맥을 이어받은 일부 젊은 연구자들은 천업 카지노 신앙을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 노력들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이승훈(李承薰)이 그의 부친이동욱(李東郁)을 수행하여 베이징에 가게 되었고, 이승훈은 이벽의 권유로 그곳 북당(北堂)에 가서 교리를 배워 천업 카지노 세례를 받은 후 천업 카지노 서적 등을 가지고 1784년 귀국했다. 이승훈은 귀국 후 그해 9월부터 이벽을 비롯한 동료와 친인척들에게 세례를 주었다. 천업 카지노에서는 교회(敎會)라는 개념을 “세례를 통해 결속된 신앙 공동체”로 규정하고 있다. 이 기준에 근거하여 오늘날 한국천업 카지노회에서는 이승훈이 1784년에 새롭게 형성시킨 신앙 공동체를 조선교회의 출발점으로 보고 있다.
초기 업 카지노의 구성원들은 대개가 이승훈과 혼맥으로 연결되던 양반 지배층에 속하는 사람들이었다. 이들 가운데 이벽은권철신과 권일신형제를 설득하여 입교시키게 되었다. 특히 권일신은 이벽, 이승훈과 함께 설립 직후의 업 카지노를 이끌어 가며, 신앙공동체의 범위를 동료나 친척뿐만 아니라 중인이나 그 이하의 신분층으로까지 확산시켰다. 이때김범우(金範禹), 최창현(崔昌顯) 등 중인신분층에 속하던 사람들도 업 카지노에 들어오게 되었다.
한편 천업 카지노 신앙은 서울 및 근기 지방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어 갔다. 즉, 충청도의 선교에는 권일신의 제자였던이존창(李存昌)의 역할이 컸다. 그는 원래사노비(私奴婢)신분이었지만, 아마도 면천을 받은 이후 권철신의 제자가 되었다가 내포 지방의 포교에 투신했다. 그리고 전라도 지역의 경우에는 전주와 그 인근 일대의 대지주였던 유항검(柳恒儉)과 유관검(柳寬儉)이 입교하여 그곳 신앙 공동체의 중심이 되었다.
그런데 천업 카지노 신앙이 수용되던 초기에는 주로 양반 지배층이 신앙을 실천하기 시작했지만, 이들은 1791년 조상 제사 문제로 인한 박해를 계기로 하여 대거 탈락하였다. 그리고 그 빈자리는 몰락한 양반들이거나 중인 이하양인과 천인들에 의해 채워졌다. 그리하여 박해시대를 살았던 신자 대부분은 신분이 낮은 양인이나, 그 이하 신분층에 속했던 사람들이었다. 그래서황사영이 그의 백서에 기록하고 있듯이 1801년 당시 신자들은 대부분 낮은 신분층에 속하는 무식한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인간은 하느님의 자녀’라는 천업 카지노의 신앙에서 평등 사회의 가능성을 보았고, 상부상조하는 새로운 이웃을 만나게 되었다.
1801년에 순교한백정출신 황일광(黃日光)과 같은 신도는 세례를 받은 후 자신의 신분을 잘 알고 있던 신자들이 그를 동등한 형제로 대우해 주는 데에 감격하여 자신은 죽은 후에 가게 될 천국뿐만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도 천국의 삶을 살고 있다고 했다. 1790년대 내포 지방의 부유한 상인이었던 유군명은 세례를 받은 후 자신의 노비들을 해방시켜 주었다. 홍교만이나홍낙민과 같은 양반 관료 출신들도 세례 후 자신의 노비를 해방시켜 주었다. 그들은 1894년갑오개혁을 통해서 사노비가 해방되기 1백 년 전에 그 신앙의 가르침에 따라 자신들의 주요 자산이었던 노비들을 해방할 수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의 신앙에 대해 상당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었다.
조선천업 카지노회에서 민중들이 대거 입교할 수 있었던 데에는 1787년 이후부터 진행된 천업 카지노 서적의언해(諺解)작업이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승훈이나 최창현 등은 한문 교리서를 민중들의 요구에 따라 한글로 번역해 주었다. 그리고 내포 지방의 신자들이 이렇게 번역된 한글 교리서들을 신주단지처럼 소중히 여기고 있다는 정보 보고서도 남아 있다.
1801년 당시 조선 조정에 의해 압수된 천업 카지노 서적은 모두 121종에 이르고 있는데, 이 가운데 87종이 한글로 쓰인 책이었다. 한글 교회 서적 가운데 주목되는 것은카지노 미국C131;카지노를 들 수 있다. 여기에는 천업 카지노의 주요 경전인 4복음서의 30.68%가 번역되어 실려 있었다. 이로써 천업 카지노는 한국사에 있어서 자신의 경전을 한국어로 번역해서 소개하고 사용한 첫 번째 외래사상이 되었다. 그리고 프랑스인 선교사들이 도착한 이후 한글은 교회의 공식 문자로 인정되었고, 한글을 지적 무기로 삼고 있던 민중들은 목판본으로 간행된 한글 교리서를 가지고 인생을 사고하고 행동해 나갔다. 여기에서 천업 카지노 신앙이 일반 민중들에게 급속하게 번져나가게 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교회가 세워진 직후 교회의 지도자들은 새롭게 터득한 신앙에 열중했고, 교회의 조직을 만들어 신생 교회를 이끌어 가고자 했다. 그들은 교회 서적 등을 통해서 교계제도의 존재를 알고 있었으나, 현실적으로는 이를 조선에서 실행하기가 어렵다고 판단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1786년에 권도(權道), 즉 ‘임시’로 성직제를 만들기로 하였고, 이승훈, 권일신, 유항검 등 10여 명이 여기에 참여했다. 당시 신도들은 이들을 권도신부(權道神父)라고 불렀고, 이들은 천업 카지노의 의례 가운데 성세 성사만이 아니라 고백 성사 등도 집전했다. 그러나 이들은 곧 그 성사 집전의 정당성에 의문을 갖고 이를 베이징의 업 카지노에게 문의하여 부정적 회답을 받자 해산하게 되었다. 이때 베이징의 업 카지노는 조선 신도들에게 선교사의 파견을 약속했다. 그 결과로 중국인 신부 주문모(周文謨)가 1795년 조선에 입국하여 선교하다가 1801년의 박해 과정에서 죽임을 당했다. 그 후 1811년에는 다시 교회재건운동이 일어나 조선 신도들은 베이징의 업 카지노와 로마의 교황에게 한문으로 작성된 편지를 보내 선교사의 파견을 요청하게 되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 교황은 1827년에 프랑스의 외방전업 카지노[Mission Ėtrangère]에서 선교사 파견을 요청했다. 이 요청으로 외방전업 카지노가 직면했던 선교사의 부족 현상에 난항을 겪었다. 그러다가 1831년 교황은교황청에 직속된 조선대목구(朝鮮代牧區)를 설립하고 브뤼기에르(Brugiére)를 대목구장(업 카지노)으로 임명함과 동시에 선교를 프랑스의 외방전교회에 맡겼다. 여기에서 말하고 있는 ‘대목구’란 개념은 교황의 직접 파견을 받아 교황을 대신한 선교사가 사목하는 구역이란 의미로서 오늘날의 교구(敎區) 개념과 거의 같다. 그 이후 1835년에 이르러 샤스탕(Chasten), 모방(Maubant), 앵베르(Imbert) 등이 입국했다. 이들은 1839년의 박해 때 모두 순교했지만, 그들의 뒤를 이어 선교사들이 계속 입국했다. 그리하여 이때부터 개항 이후 1877년 체포된 리델(Ridel) 업 카지노가 사형을 당하지 않고 추방당하기에 이르기까지 외방전교회는 모두 20명의 선교사들을 조선에 파견했는데, 그들 가운데 12명의 선교사는 박해의 과정에서 순교했고, 5명의 선교사는 선교지의 열악한 조건 등으로 인해 이른 나이에 병사했으며, 3명은 박해를 피해 탈출할 수 있었다. 외방전교회 선교사들은 조선인 성직자의 양성에 착수하여, 1845년에카지노 주사위 게임AE40;카지노 주사위이 첫 번째 조선인 신부로 서품되었다.
이들의 노력 결과 조선업 카지노는 양적으로 크게 성장해 갔다. 이 동안 신자 수의 변동 사항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즉, 이승훈이 선교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1780년대 말에 1천여 명에 이르렀던 신자 수는 주문모가 서울에 안착했던 1795년 당시 4천 명에 달했다. 그리고 주문모가 순교한 1801년경 전국의 신자 수는 1만여 명을 헤아리다가 극심한 박해를 받았고, 1835년 프랑스인 선교사들이 입국할 당시에는 수천 명 정도의 신자들이 남아 있었으리라 추정되고 있다. 그러나 이 또한 1839년의 박해로 인해 상당히 감소되었으며, 선교사들이 다시 신자 수를 추계할 때는철종(哲宗)연간 이후였다. 그리하여 1859년에는 전국에 16,700명의 신자들이 확인되었고, 1865년에 전국의 신자 수는 다시 2만 3천여 명의 신자들이 집계되고 있었다. 당시 조선 정부에서 파악했던 전국의 인구가 700여만 명 내외였음을 감안할 때, 서울 및 근기 지방과 충청도 내포와 호남 일부 지역에 집중되어 있던 이들의 존재는 결코 무시할 만한 요소는 아니었다.
조선의 업 카지노 창설과 신앙 고백은 탄압을 각오한 행동이었다. 업 카지노가 세워진 다음 해인 1785년 서울의 명례방김범우집에서 진행된 신앙집회가형조의 서리들에 의해 적발되었고, 이 사건을 보고받은 형조판서는 체포자 중 재판 관할권이 없는 양반 자제들은 석방하고, 형조가 재판권을 가지고 있던 중인 출신 김범우를 충청도 단양으로 유배보냈다. 김범우의 유배와 그가 유배지에서 죽은 일은 초기의 신자들에게 경각심을 일깨우는 사건이었다. 그러나 그들은 신앙을 계속 실천했고, 조정에서는 천업 카지노 서적의 수입을 금지하고자 했지만, 천업 카지노 신앙과 관련된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었다.
이 상황에서 1791년 전라도 진산에서윤지충(尹持忠)과 권상연(權尙然)이 조상의 신주를 불태우고 제사를 지내지 않았던 사건으로 천업 카지노에 관한 금지령이 공식적으로 내려졌다. 천업 카지노를 금지하는 정조의 명령은 19세기 말엽 신앙의 자유가 주어지기까지 조선왕조의 전 지역을 관통하여 100여 년 동안 강행되었다. 이때 정조는 천업 카지노를 신앙하는 사람은 선비의 반열에서 제외하도록 명했고, 이 과정에서 집권 양반 출신의 신자들이 대거 교회를 떠나 성리학적 질서 안으로 다시 돌아갔다. 이제 신자로 남은 사람들은 신분의 강등을 각오하면서라도 신앙을 지키려던 소수의 양반들과 몰락한 양반 후예들, 또는 중인이나 양인 이하의 신분층에 속하는 사람들이었다. 이 진산사건의 여파로 충청도 내포 신앙 공동체는 큰 시련을 겪게 되어 다수의 신자들이 죽임을 당했다.
그러나 조선교회는 국가의 금지책에도 불구하고 중국인 선교사를 맞아들여 선교에 임했고, 그 결과 신자 수가 급증했다. 조선왕조의 지배층은 이를 사회적 위기로 해석했다. 특히 당시 양반 지배층은 천업 카지노를 신분제도를 무시하는 집단으로 인식했다. 그들은 최고의 엘리트에 속하는 양반 지식층과 ‘무지몽매한’ 일반 백성들의 불가사의한 조합을 의아해했다. 이때 정조가 죽고순조가 즉위하자, 당시 강력한 정치적 특권을 누리던 몇몇 세도 가문들은 정권 장악의 명분으로 천업 카지노 신앙의 성행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를 계기로 하여 그들은 정조 연간 주요 직책에 있던 남인 계통의 인사들과 함께 천업 카지노 신도들을 제거하고자 했다. 그 결과 그들은 천업 카지노에 대한 최고의 강경책을 적용했고, 1801년 대규모의 박해를 일으켰다. 이 과정에서 천업 카지노 신앙과 직접 관계가 없는 전 공조판서이가환과 남인 학계의 수장이었던권철신등이 옥사했다. 또한 1791년 이전부터 천업 카지노 신앙을 실천했던 정약용이 유배되었고, 이승훈, 최창현(崔昌顯) 등을 비롯한 당시 천업 카지노 지도층이 처형되었으며, 살아남은 신자들은 향리를 떠나 각처로 흩어졌다.
그 후 프랑스의 외방전업 카지노가 조선 선교를 맡게 되어 선교사들이 조선에 들어왔다. 이는 분명 조선왕조의 대외 정책에 대한 도전이었다. 이들의 활동은 오래되지 않아 정부의 정보망에 걸려들었다. 이를 계기로 하여 조선 정부는 1839년에 다시 박해를 일으켜 이들을 체포하여 처형했다. 그러나 죽음을 무릅쓴 선교사들의 활동은 다시 이어져 갔고, 철종 연간에 이르러서는 더욱 활발한 선교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에 철종의 뒤를 이어 고종이 즉위한 이후 정치적 실권을 장악한대원군은 천업 카지노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을 강행하여 12명의 선교사 가운데 9명을 체포하여 처형했다. 이로 인해 선교사의 처형에 항의하던 프랑스 해군이 강화도에 침입하여 1866년병인양요(丙寅洋擾)가 일어났다. 그리고 조선 정부 당국은 병인양요에 뒤이어 일어난오페르트 사건등으로 천업 카지노 신도들을 철저히 탄압했다.
여기에서 천업 카지노 박해의 원인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신도들은 유일신 하느님이 창조한 인간은 하느님의 자녀로서 평등한 존재임을 말해 왔다. 이러한 믿음의 연장에서 천업 카지노는 일반 신도들에게 일종의 평등사상으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사상과 행동은 신분제도를 ‘미풍양속’으로 호도하던 양반 지배층들에게 용납될 수 없는 사상이었다. 양반 지배층은 천업 카지노 신앙이 신분을 무시하는 위험 사상이라 단정하고 이를 제거함으로써 신분제에 기초를 둔 국가체제를 유지하려 했다. 지배층은 천업 카지노 신도들을 중국사상(中國史上) 황건적(黃巾賊)이나 백련교도(白蓮敎徒)처럼 종교로 결속된 반란 세력으로 단정했다. 이에 천업 카지노에 대한 탄압은 국가체제의 유지를 위한 의무로 간주되고 있었다.
두 번째의 원인으로는 조상제사문제에서 찾을 수 있다. 18세기 당시 교황청은 예수회의 보유론(補儒論)을 거부하고, 조상 제사를 조상신에 대한 숭배로 파악하여 유일신 사상에 어긋난다고 인식하여 이를 금지했다. 그러나 17세기 이래 조선의 양반 지배층의 경우 사대 봉사(四代奉祀)를 강화시켜 나가고 있었다. 사대 봉사를 통해서 양반 지배층은 8촌 이내의 친족들로 결속된 혈연 공동체로 사회변동에 대처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한편, 사대 봉사는 모든 백성들이 준수하는 보편적 의례라기보다는 양반 신분층에게 주어진 일종의 특권이기도 했다. 그러나 가난한 양반이나 일반 양인들의 경우에는 조상 제사를 지내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상 제사를 조상에 대한 효도의 표현으로 생각하던 지배층은 이를 거부하는 천업 카지노 신도들을 패륜으로 규정하고 그들에게 최고형을 가해 나갔다. 그러나 당시 조상 제사를 이단으로 규정했던 교회 당국의 결정에도 문제는 있었다. 그리하여 교황청에서는 1939년 조상 제사를 절제된 형식으로 지낼 수 있다고 다시 결정을 내리게 되었다.
세 번째로는 당시 지배층은 천업 카지노를 외세와 연결되는 조직으로 인식했다. 1801년의황사영 백서사건은 미수에 그쳤지만, 천업 카지노가 외세와 연결됨을 확인시켜 주는 사실로 인식되었다. 그후 외국의 선교사들이 조선에 잠입하여 활동하는 일이 드러나 처형되고, 병인양요나 오페르트 사건,신미양요(辛未洋擾)등을 통해서 천업 카지노 신자들이 외세 침입의 길라잡이가 되고 있음에 정부 당국은 주목했다. 이들의 행위는 당연히 반(反)왕조적 행위로 판단되었다.
마지막으로, 관료의 부패나 당시의 가족제도가 박해의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즉, 상당수의 지방 관아에서는 조정의 정식 지시를 받지 않고서도 신도들의 재산을 탈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천업 카지노인들에게 사사로이 박해를 가했다. 또한 박해시대 신도들은 연좌제의 적용을 피하여 자신과 가문을 지키려던 형제와 친척, 이웃들로부터도 박해를 당했다. 이와 같이 다양한 원인들이 복합되어 천업 카지노 박해는 단속적(斷續的)으로 일어나고 있었다.
이에 조선 정부는 천업 카지노를 불충과 불효를 일삼는 반사회적 종교로 규정하여 1791년 이후 100여 년의 기간에 걸쳐 천업 카지노 신도들을 처형했다. 이 기간 동안 각종 기록을 통해 직접 확인되는 순교자 내지 처형자의 숫자는 최소 2천여 명 이상에 이르고 있다. 조선왕조 정부 당국은 신도들을 일종의 정치범이며 사회 풍속을 혼란시킨 풍속사범, 이질적인 사상을 가진 불온한 사상범으로 처벌했다. 이 탄압 과정에서 체포되었던 상당수의 신도들은 자신의 신앙을 포기하고 삶의 길을 찾아갔다. 예를 들면, 1866년 대원군의 박해 과정에서 체포된 신도들의 신문기록이 포함되어 있는『포도청등록』과 같은 정부 문서를 분석해 보면 신문을 받은 408명의 사람들 가운데 65% 내외의 사람들은 신앙을 포기했다. 그러나 35% 이상의 신도들이 끝까지 신앙을 포기하지 않고 죽음을 받아들였음을 확인하게 된다. 물론 박해시대에 처형된 신자들 가운데에는 1801년에 처형된 유관검이나 황사영처럼 현실 정치 문제가 그 신앙 문제보다는 더 중요한 이유로 작용한 결과 목숨을 잃은 경우도 있었다.
이와 같은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 절대 적지 않은 신도들은 신앙을 포기하면 살아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해 그 죽음을 자발적으로 받아들였다. 그들의 죽음은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사건이 아니었다. 그들은 평시에도 천업 카지노에서 전해주는 새로운 가르침을 고백하고 증거하는 생활을 해왔다. 그들은 이에 따라 인간의 존엄성과 자기 존재의 의미를 확인했다. 그들은 평소 새로운 가르침에 따라 인간을 존중하고 이웃 사랑을 실천하면서 믿음과 삶을 일치시켜 왔다. 그들은 삶의 현장에서나, 죽음의 마당에서도 줄기차게 신앙을 증언했다고 당대의 기록들은 전하고 있다. 이들의 죽음은 종교적 의미에서 순교로 규정된다.
이러한 그들의 죽음에는 다른 역사적 의미가 있다. 그들의 신앙 실천과 이로 인한 죽음은 그 자의식 여부와는 상관없이 당시의 사상과 체제에 대한 도전이었다. 그들의 죽음은 하느님을 통한 자기 존재의 확인이었다. 그것은 조선왕조가 강행한 전근대적 사상 통제와 신분제적 사회 질서에 대한 저항이었다. 그들의 죽음은 인간의 양심과 인격에 대한 깨달음의 표현이기도 했으며, 신분제적 질서 안에 매몰되어 있는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발견이었다. 그들의 죽음은 우리 역사 발전 과정에서 출현한 사상과 양심의 자유에 대한 갈망의 결과였다. 그리하여 그들의 순교는 신앙적 행위였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사회적, 역사적 행위가 되어 한국 역사의 전개 과정에서 일정한 의미를 던져 주고 있다.
조선천업 카지노회는 1866년의 박해 과정에서 그 조직이 철저히 파괴되었고, 신자 수도 대폭으로 감소되었다. 그러나 1876년 조선이 일본과 수호조약을 체결하여 외국에 대한 문호를 개방했던 그 해부터 프랑스 선교사들은 다시 비밀리에 입국하기 시작했다. 대원군의 천업 카지노 탄압 과정에서 살아남은카지노 양상수CD5C;카지노1878)이나카지노 꽁AE40;카지노 꽁AE30등 신자들은 다시 밀입국한 리델, 블랑(Blanc) 등 선교사들을 도와 업 카지노의 재건운동에 착수했다. 이들에게 있어서 당면한 최고의 과제는 파괴된 업 카지노의 재건과 함께 신앙의 자유를 확보하는 문제였다.
한편, 1883년에 다시 집계된 신자 수는 대원군에 의한 박해 직전인 1865년의 절반에도 미달하는 12,035명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다가 1895년에는 신자 수가 25,988명에 이르러 1866년의 박해 이전 수준으로 복원될 수 있었다. 그리고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조선왕조가 멸망했던 1910년에는 신자 수가 73,517명으로 집계되었다. 즉 개항기 당시 조선천업 카지노회의 신자 수는 1883년 이후 27년 동안 대략 6배로 증가했던바, 특히 뮈텔(Mutel) 업 카지노가 사목하던 1890년 이후 그 증가의 폭이 컸다. 그러나 개항 이후 새롭게 선교를 시작한개신교의 성장은 천업 카지노에 비하여 월등히 높았다. 그 결과 1907년에 이르러 개신교의 신자 수는 천업 카지노를 능가하기 시작했다.
조선에서의 신앙의 자유는 1886년의한불조약이전부터 축차적 단계로 쟁취되어 갔다. 물론 조선 정부 당국에서는 개항 이후인 1881년도척사윤음(斥邪綸音)을 발표하여 서양의 종교에 대한 배격을 오히려 강화시키려 했으나, 조선사회와 국제 정세는 이를 허용하지 않았다. 이 과정에서 조선에서 신앙의 자유가 묵시적으로 허용받은 때로는 1882년을 들 수 있다. 이 해에임오군란(壬午軍亂)을 계기로 조선에 진주한 청국군 사령관 마건충(馬建忠)과 그의 형인 마건상(馬建相=馬相伯) 형제는 상해(上海) 지역의 천업 카지노 가문 출신이었다. 이들은 서울에 주둔했던 당시 조선의 내정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했고, 조선은 청국의 주선으로 1882년미국과 수호통상조약을 체결하여, 서양을 이적시(夷狄視)하던 기존의 관념을 포기하게 되었다. 이에 조선 정부는 법적으로 당시까지도 유효했던 천업 카지노 탄압령을 현실 정치에 적용하기가 어려웠다.
또한 외국인의 조선 국내 통행권과 재산 소유권이 확대되어 가던 과정에서 교회는 1882년 서울에 인현서당(仁峴書堂, école)을 세워 근대적 교육을 시작했다. 그리고 1883년 오늘의 서울 명동 일대에 대성당을 지을 땅을 신도들의 명의를 빌려 사들이기 시작했다. 같은 해 천업 카지노회는 여주 부엉골에 신학교를 개교시켰고, 후일 서울 용산으로 옮긴신학교에서 1896년부터 조선인 신부들이 배출되기 시작했다. 1885년에 업 카지노는 서울과 경상도에 고아원을 설치했고, 서울에는 양로원까지 세웠다. 이 시설은 1888년에 입국한한국의 수녀들에게 맡겨졌다. 또한 1907년에는 베네딕트 수도회가 조선에 진출하여 서울에카지노 주사위 게임C22D등 교육기관을 세워 운영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상황이 전개되던 과정에서 1886년에 이르러 조불수호통상조약(한불조약)이 체결되었다. 이 조약문에는 프랑스인의 조선 국내 통행권과 함께 프랑스인이 조선인을 ‘가르칠 수 있다[敎誨]’는 문항이 명기되어 있었다. 선교사들은 이를 선교사가 조선인에게 선교할 수 있는 권리로까지 확대 해석하고자 했다. 조선 정부는 물론 ‘교회(敎誨)’라는 단어에 대한 확대 해석에 반대했다. 그리고 조선에서는 천업 카지노 신앙에 대한 금지령이 여전히 유효했으므로, 조선인들은 천업 카지노를 배울 수 없었다. 그래도 프랑스인 선교사들은 제한된 지역 안에서 조선 정부가 발행하는꽁 머니 카지노 3 만D638;꽁를 가지고 합법적으로 여행할 수 있게 되었다. 1888년부터는 선교사들이 자신의 신분을 감추기 위해 착용해 오던상복(喪服)을 벗고 성직자 옷차림으로 선교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천업 카지노에 대한 탄압령이 유효했기 때문에 한불조약이 체결된 이후인 1888년 거제도의 윤봉문(尹鳳文)은 자신의 신앙을 지키려다 죽임을 당해야 했다. 이 상황에서 교회는 1892년 조선 정부 측의 반발을 무릅쓰고 서울에서명동성당과 약현성당의 건축 공사를 강행했고, 1893년에는 약현성당을 준공했다. 그러나 당시 선교사들의 서한을 검토해 보면, 한불조약 이후에도 신앙의 자유에 대한 문제가 계속 거론되고 있었다.
그런데 1895년 조선교구장 뮈텔은 조선의 국왕 고종(高宗)을 알현했다. 고종은 천업 카지노 업 카지노 뮈텔을 접견하고 천업 카지노 문제를 논하며, 즉위 초의 박해에 유감을 표했다. 한편, 조선은 전제왕국(專制王國)이었기 때문에 특별한 법적 선포나 조약이 없더라도 국왕의 명령은 법적인 효력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므로 이 접견을 계기로 신앙의 자유는 국왕에게서 인정받고, 법적인 효력을 가질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뮈텔은 외방전교회 본부에 보고한 공식 문서를 통해 고종과의 만남을 계기로 신앙의 자유가 공식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고 보고했다. 이렇듯 조선에서의 신앙 자유는 축차적(逐次的)으로 이루어져 갔다.
천업 카지노 신앙의 자유는 이웃 종교들에도 신앙의 자유를 함께 허용하는 결과를 낳았다. 즉, 1895년에 이르러서 조선에 나와 있던 개신교 선교사들에 대한 미국공사관의 선교 자제 권고가 사실상 철회되어 그들도 공개적인 선교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불교의 승려들도 이 해부터 도성 출입이 자유로울 수 있었다. 이로써 조선인들은 ‘선교의 자유’를 비롯한 여러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신앙의 자유’를 누릴 수 있었다. 이렇게 확보된 자유의 결과를 확실히 증거한 사건은 1898년 명동성당의 준공식이었다. 여기에는 각국 외교사절뿐만 아니라 정부의 고관들까지도 함께 참여하여 준공을 축하해 주었기 때문이다. 박해를 체험했던 신도들은 이로써 자신이 누리게 된 신앙의 자유를 확인하고 감격했다.
그러나 이때를 전후하여 교회와 지방 정부 등의 마찰을 뜻하는 교안(敎案) 때문에 교회가 정부 당국이나 일반 언론들로부터 비판받기도 했다. 이 교안의 수습을 위해 교구장 뮈텔 업 카지노와 내부 지방국장 정준시(鄭駿時) 사이에교민조약(敎民條約)이 체결되었다. 이 조약을 통해서 조선인 신자들도 신앙의 자유를 가짐과 동시에 국가에 대한 의무도 확인하게 되었다. 이로써 신앙 자유에 대한 고종의 의지가 실정법으로 정리되는 효과도 있었다. 그리고 5년 후 서울 주재 프랑스 공사와 조선의 외부대신 사이에 선교조약이 체결되어 조선 안에서 선교사들의 활동을 거듭 확인받게 되었다.
개항기는 신앙의 자유와 함께 제국주의의 조선 침략이 강행되던 시기였다. 이 과정에서 개항기 선교사들은 선교에의 전념을 표방하며 성속이원론(聖俗二元論)에 입각한 정교분리(政敎分離) 정책을 내세웠다. 그런데 제국주의 침략이 진행되던 선교 지역에서의 정교분리 정책은 비인간적 식민지 통치에 대한 종교계의 반발을 사전에 봉쇄하기 위한 방법으로 전락되었다. 이에 선교사들은 제국주의 침략에 대한 중립적 자세를 취하게 되었고, 이로써 업 카지노는 그 침략을 간접적으로 인정하는 의도하지 않았던 결과를 낳았다. 이러한 정책 때문에 업 카지노는 개항기 말에 국권 수호를 주장하며 들불처럼 번져나가던 의병운동과 같은 민족주의 운동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업 카지노는 제국주의의 무력적 침략에 대항하는 무장투쟁에는 등을 돌렸지만, 교육운동과 같은 비폭력적 민족주의 운동을 장려했다. 업 카지노는 강제병합 당시 전국에 124곳의 학교를 세워 운영했다. 또한 1907년서상돈(徐相敦)을 중심으로 한 대구지방의 천업 카지노 신자들은 그해의 사순절 절제운동의 일환으로국채보상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이 운동은 곧 전국적 규모로 확대되어 진행되었으나, 일제의 탄압으로 좌절을 겪었다. 같은 해에 조선교구에서는 신도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하는『경향신문』을 창간하여 언론구국운동에 참여했다.
한편, 천업 카지노회와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애국계몽운동에 참여하던꽁 머니 카지노C548;꽁 머니 카지노C911;꽁은 비폭력적 저항의 한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의병운동에 투신했다. 업 카지노는 이 사실을 알고, 그의 행위가 정교분리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하며 그에게 업 카지노의성사(聖事)를 중지시키기도 했다. 안중근은 1909년 조선침략의 원흉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의 제거에 성공했고, 일제에 의해 사형에 처해졌다. 그러나 조선교구장이었던 뮈텔 업 카지노는 안중근의 의거를 단순한 살인 행위로 규정하고, 이 사건으로 인해 조선교회에 가해질 수도 있을 일제 당국의 압박을 크게 염려하여 그 대비책을 찾고자 했다.
안중근의 의거는대한제국의 멸망을 막기 위한 노력이었지만, 대한제국은카지노 룰렛 룰D55C;카지노 룰렛되었다. 그리고 대한제국은 일본의 한 지방의 명칭인 ‘조선’으로 불리게 되었다. 강제 병합 당시 조선에 나와 있던 선교사들은 선교의 자유만 보장된다면 어떠한 지배 형태도 인정하려던 입장이었다. 그리고 선교사들 중에는 대한제국의 전제적 지배보다 일본 헌법에 의한 합법적 통치가 조선인에게 더 좋으리라는 헛된 기대를 걸어보기도 했다. 그러나 일본은 강제 병합 후 일본의 헌법이 아닌 천황의 특명으로 조선을 지배했다. 그러면서도 조선에 남아 있는 유일한 민간 조직체인 종교기관에 대한 규제를 강화시켰다.
그러나 강제 병합 직후 업 카지노는 개항기의 높은 신자 증가율에 고무되었고, 신앙의 자유를 보장하겠다는조선총독부의 공언을 신뢰했다. 이에 교회는 지속적인 발전을 예견하면서 교구 분할을 시도해서 1911년 조선대목구는 그 이름을 서울대목구로 바꾸고 충청도 이북 지역을 관할 구역으로 삼았다. 한편, 대구대목구가 새롭게 설정되어 경상남북도와 전라남북도 지방을 관할했다. 그러나 이러한 기대와는 달리 강제 병합 이후 신자 증가율은 둔화되었다. 한일 강제 병합 당시 천업 카지노 신자 수는 73,517명이었고, 성직자는 62명(외국인 선교사 47명, 조선인 신부 15명)이었다. 그리고 1920년의 경우에는 신자 수가 89,333명이었고, 성직자는 73명(외국인 43명, 조선인 30명)에 지나지 않았다.
1930년에는 110,728명의 신자를 위해서 162명(선교사 97명, 조선인 65명)의 성직자가 봉사하고 있었다. 특히 프랑스의 파리외방전교회 소속 뮈텔 업 카지노가 조선대목구의 교구장을 맡고 있었다. 그 밖의 선교사들도 조선교회를 직접 관장하면서 선교의 방향을 정했다. 이 시기 신자 수의 연평균 증가율은 당시의 출생률보다 낮은 2.10%였다. 이는 개항기의 연평균 증가율 6.98%에 비하여 상당히 둔화된 것이다. 한편, 광복 직전인 1944년의 신자 수는 179,114명으로 집계되고 있었다. 그렇다 하더라도 신자들은 소폭으로 증가되어 가고 있었고, 선교의 새로운 가능성에 힘입어 원산교구(1920), 평양교구(1927), 연길교구(1928)가 설립되었다. 1937년에는 전업 카지노구가 설정되어 조선인 성직자가 교구장을 맡게 되었고, 콜롬반 선교회에서 담당하는 광업 카지노구가 창설되었다. 1940년에는 원산교구가 폐지된 대신에 그 관할 지역은 베네딕트 수도회에서 관장하는 덕원면속구(德源免屬區)와 함흥교구로 나누어졌다. 그리고 일제 말기인 1942년에는 일제의 방해에도 불구하고 조선인 신부카지노 룰렛판B178;카지노 룰렛판AE30;카지노이 첫 번째 조선인 교구장 업 카지노로 취임했다.
이러한 업 카지노의 성장은 일제의 통제를 이겨낸 결과였다. 일제는 한일병합 이후,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겠다는 원래의 약속과는 달리, 업 카지노 활동에 대한 각종 통제를 강화시켰다. 이러한 상황에서 강제병합 직후 조선업 카지노는 간행해 오던 『경향신문』의 폐간을 강요당했다. 업 카지노에서 운영하던 사립학교 다수도 식민지 교육정책의 강박으로 문을 닫아야 했다. 식민지 당국은 ‘포교규칙’을 제정하여 본당이나 공소와 같은 조직에 대한 감시와 관리를 강화시켜 갔다. 이 상황은 당연히 조선인의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그 저항의 첫 움직임은 1910년 강제병합 직후에 발생한 ‘안악사건’을 들 수 있다. 이 사건의 주동자로 천업 카지노 신도인안명근(安明根)이 지목되었다. 이 안악사건은 일제의 조작에 의해 ‘105인 사건’으로 확대되었고(1911), 여기에는 다수의 천업 카지노 신자들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 후 1919년에는 일제의 무단통치에 대한 거족적 저항인3·1운동이 일어났다. 조선천업 카지노회는 이 3·1운동에 공식적‧집단적으로 참여하지는 않았지만, 이 운동에 동조적인 선교사나 조선인 신자들도 있었다. 황해도 은율(殷栗)의 윤예원(尹禮源) 신부를 비롯해서, 강화(江華) · 광주(廣州) 등지에서는 천업 카지노인이 만세시위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그리고 이 운동의 여파로 53명의 신자들이 감옥에 투옥되어 곤욕을 치렀다. 그리고 1919년 상하이에임시정부가 세워지자안공근(安恭根)을 비롯한 여러 신자들이 이에 참여해서 일제의 지배에 대한 저항을 시도했다. 간도지방의 방우룡(方雨龍)은 천업 카지노 신자로 구성된 독립군 단체인의민단(義民團)을 창단하여 일제를 물리친청산리전투에도 참여했다. 그러나 당시 교회의 역량을 감안할 때 천업 카지노의 운동 참여는 타종교에 비해서 매우 저조한 편이었다.
한편, 일제강점 하 조선업 카지노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이루고 있는 순교자에 대한 공경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었다. 순교자 공경은 1925년의 ‘조선 순교 복자 79위 시복식’ 이후로 더욱 커졌다. 1931년에는 조선 업 카지노의 뿌리와 전통을 거듭 확인하고 선양하고자 조선교구 설정 100주년 경축 대회 행사도 열었다. 또한 1930년대에 들어와서는 문서 선교와 한국 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중앙출판부를 설치하여 문화운동을 활발히 진행시켰다. 그리고 『가톨릭 청년』,『별』, 『천업 카지노 회보』, 『가톨릭 연구』 등 정기 간행물을 발행해서, 신자들의 재교육과 교회의 입장을 밝히는 데 활용하였다. 또한 ‘가톨릭운동부’를 두어 적극적인 선교 활동을 시도하는 한편, 소년 운동과 여성 운동 분야에도 활발히 진출하였다.
그런데 1920년대부터 일제는 조선에서도 신사참배를 강요하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교회는 신도들에게 신사참배가 이단임을 말하면서 참배하지 못하도록 했다. 그러나 1936년 일본의 업 카지노들이 신사참배를 국민의례의 일종으로 해석하고 그 참배를 허용해 주기를 교황청에 요청해서 이를 승인받았다. 그 당연한 결과로 조선교회에서도 신사참배를 허용하게 되었다. 그러나 일부 신도들은 이를 거부하여 직장에서 추방되거나 투옥된 사례가 발생하고 있었다.
일제는 1930년대 말부터 침략전쟁을 일으켜 전시체제를 강화시켜 갔다. 이 과정에서 조선에 있는 외국인 교구장을 일본인으로 대체하려는 시도가 일어났다. 그리고 제2차 세계대전이 전개되던 과정에서 일제는 평양교구에서 선교에 종사하던 미국인 선교사들을 추방했고, 프랑스와 아일랜드 출신 선교사들을 별도의 장소에 구금했다. 또한 전쟁 말기에 이르러 식민당국은 조선천업 카지노회에 대해서도 전쟁 수행에 대한 협조를 강박하여 교회를 식민지 어용조직인국민정신총동원연맹의 말단 촉수로 만들고자 했다. 업 카지노에서는 ‘황군’의 무운장구(武運長久)를 기원하는 미사를 드려야 했다. 식민당국은 전쟁 비용의 갹출해 협력을 강요했고, 고해소에 형사를 배치하여 고해성사의 집전을 방해하기도 했다. 이러한 탄압이 진행되던 과정에서 업 카지노는인욕(忍辱)의 세월을 보내야 했다.
해방은 한국사와 한국 천업 카지노회사에서 현대의 기점이 된다. 1945년 해방을 맞이한 한국 교회는 민족의 해방과 세계 평화의 회복에 감사하는 미사를 전국 성당에서 봉헌했고, 선교를 위한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해방과 동시에 한국은 남한과 북한으로 분단되었다. 남한에 진주한 미군은 종교신앙의 자유를 존중하며 특히 그리스도교에 대한 호감을 표현하고 있었다. 북쪽에 진주했던 소련군 당국도 신앙의 자유를 천명했다. 남·북한 교회는 해방의 기쁨에 동참하며 새로운 국가건설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해방 당시 한국 교회에는 6개의 교구(대목구)와 3개의 지목구, 1개의 면속구(免屬區)가 있었고, 신자 수는 대략 18만여 명이었다. 이 가운데 남한에는 약 11만여 명의 신자들이 있었다. 북한에는 약 5만 2천여 명의 신자들이 있었다. 그리고 만주 연길교구의 2만여 명의 신자도 원래 조선천업 카지노회에 소속되어 있었다. 그러나간도지역의 연길교구는 해방 직후 1946년 중국교회의 관할로 이동되었다. 해방 당시 남북한의 인구 규모를 감안할 때 천업 카지노 신자들은 전체 인구 중 대략 0.72%에 이르렀다.
해방 직후 1948년 남한은 반공주의적 정권을 수립했고, 북한에서는 사회주의를 표방하는 인민정권이 세워졌다. 북한의 인민정권은 천업 카지노를 비롯한 종교에 대한 규제정책을 강화시켜 가고 있었다. 반면에 남한 사회에서는 좌익과 우익의 대립이 심화되고 있었다. 이에 노기남 업 카지노를 중심으로 한 남한의 천업 카지노회는 그리스도교 신앙의 수호를 위해서 적극적 사회 참여의 길을 걷게 되었다. 이에 교회는 일제에 의해 폐간되었던 『경향신문』을 복간하여 국가 건설의 방향을 제시해 나가고자 했다. 남한 교회는 대한민국 정부의 수립에 적극 참여하는 자세를 견지했고, 신생 대한민국 정부가 유엔(UN)의 승인을 얻는 데에도 적지 않게 기여했다. 그리고 해방 직후부터 교육사업과 복지사업을 새롭게 전개해 갔다.
이 상황에서6‧25전쟁이 일어났고, 천업 카지노에 대한 공산정권의 탄압은 더욱 강화되었다. 이 전쟁 과정에서 체포되어 피살되거나 행방불명된 한국인 성직자는 40명에 달하는데, 이는 당시 한국인 성직자 144명의 27.8%에 이르는 비율이다. 이들 이외에도 한국에서 선교하던 외국인 선교사나 한국인 평신도 지도자들도 다수가 희생되었다. 이 전쟁은 1953년에 휴전으로 종식되었지만, 이로 인해서 남북의 분단은 고착되어 갔다. 휴전 후 남한 교회는 외원을 활용하여 전후 복구사업에 직접 참여했다. 반면에 북한 교회는 그 명맥마저 거의 끊어지게 되었다.
그러나 휴전 이후 1950년대 남한의이승만(李承晩)정권은 천업 카지노를 정치적 반대 세력으로 규정하고, 교회에서 운영하던 『경향신문』을 폐간시키는 등 천업 카지노회에 대한 각종 탄압을 가했다. 이러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교회는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냈다. 1953년 남한의 신자 수는 대략 17만 명 정도였다. 휴전 이후 1950년대의 연평균 신자 증가율은 16.61%에 이르렀다. 특히 1958년의 경우에는 전년도에 대비하여 24.18%의 신자 증가율을 기록하기도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황청은 1962년 한국의 교구들을 외부의 지원에 의지하는 선교지의 단계인 ‘대목구’ 체제에서 벗어나 자립적 ‘교구’의 단계로 승격시키는 정식 교계제도를 시행하게 되었다. 한편, 이때부터 중산층에 속하는 사람들의 입교가 늘어갔고, 이러한 경향은 1970년대와 1980년에 더욱 강화되었다.
교계제도가 시행된 이후 한국 업 카지노에서는 많은 교구들이 새롭게 설정되어 갔다. 교구의 설정은 선교 지역의 세분화를 뜻하며, 이로써 신도들에 대한 사목적 배려와 선교의 효율을 높일 수 있었다. 그리하여 한국 업 카지노는 서울대교구, 대구대교구, 광주대교구 등 3개의 관구로 편제된 15개의 교구가 설정되기에 이르렀다. 즉 서울 · 인천 · 수원 · 의정부 · 춘천 · 원주 · 대전(이상 서울관구), 대구 · 부산 · 마산 · 안동 · 청주(이상 대구관구), 광주 · 전주 · 제주(이상 광주관구) 등 15개 교구가 있으며, 군종 업무의 특수성과 관련하여 군종 교구가 별도로 설치되었다.
교계제도의 설정은 새로운 추기경의 탄생이라는 결실을 맺었다. 추기경은 교황 선출을 비롯한 세계업 카지노의 중요한 일을 결정하는 데 참여하여 각종 업 카지노 정책의 수립에 발언권을 행사하는, 교황을 제외한 가장 고위의 직위를 말한다. 그리하여 한국인 중 첫 번째 추기경으로 서울대교구장카지노 꽁머니AE40;카지노2009)대업 카지노가 서임되었고, 김수환 추기경의 후임인 정진석(鄭鎭奭, 19312021) 대업 카지노, 염수정(廉洙政, 1943~) 대업 카지노 등이 추기경으로 서임되었다. 그리고 교황청 성직자성 장관으로 임명된 유흥식(兪興植, 1951~) 업 카지노도 추기경으로 서임되어 세계교회의 주요 사항을 결정하는 데 참여하게 되었다.
한편, 1962년에 개최된 제2차 바티칸공의회는 한국 업 카지노의 성장과 성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공의회에서 단행된 전례개혁의 결과 업 카지노의미사가 모국어로 집전되기 시작했다. 공의회는 업 카지노를 '하느님의 백성의 공동체'로 규정하면서, 평신도의 보편 사제직에 관한 개념을 강화시켰고, 이에 따라 그들의 활동이 활성화되었다.업 카지노일치운동이 일어나 개신교와 대화하고 함께 기도하는 일이 빈번해졌다. 업 카지노는 개신교와 성경을 공동으로 번역하기도 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공의회에서 제시된 사회교리는 경제 제일주의에서 비롯된 인간 경시, 황금만능의 풍조나 각종 사회 부조리를 바로잡고자 하는 움직임을 일으켰다. 공의회는 한국 업 카지노를 바꾸어 갔고, 이를 계기로 하여 업 카지노는 인간의 보편적 구원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사회정의를 구현하고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들을 전개하게 되었다. 이러한 활동은 1968년에 일어난 가톨릭노동운동에 대한 정부의 탄압사건인 ‘강화도 심도직물 사건’을 계기로 삼고 있다. 그 이후 업 카지노는 ‘정의평화위원회’를 업 카지노 내 공식 기구로 설치하여 정의와 평화에 관한 문제들에 대처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가톨릭에서 전개한 정의구현운동의 대표적 사례로는 1974년 정부의 부정부패에 항의하던 원주 교구장지학순업 카지노를 구속한 사건에 대한 대응책 등을 제시하며 발족된정의구현전국사제단을 들 수 있다.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특히 1970년대와 1980년대 반유신운동의 선두에 섰다. 그리고 ‘오원춘사건’ 등을 통해서가톨릭농민회나 가톨릭노동청년회등 업 카지노의 공식 조직들도 사회의 발전을 위해 적지 않은 노력을 기울였다. 한편, 정의구현사제단은 1987년 ‘박카지노 꽁돈885;카지노’의 진상 규명을 제시하며 민주화운동의 강도를 높여갔다. 또한 당시 서울 대교구 교구장이었던 김수환 추기경도 권위주의적 정치를 청산하고 한국사회의 민주화를 성취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서울의 명동대성당은 ‘민주화의 성지’로 불리게 되었다.
공의회 이후 한국 교회의 각성과 인간의 보편적 구원을 위한 노력의 결과, 교회는 새로운 입교자를 다수 확보할 수 있었다. 즉 공의회가 개최되던 1962년을 기준으로 할 때 당시 한국의 천업 카지노 신자 수는 50만 명 대를 돌파하여 53만 명에 이르렀다. 그러나 불과 13년 뒤인 1974년에는 두 배 가까이 증가하여 100만 명을 넘어섰다. 다시 12년이 지난 1986년에는 200만 명을 웃돌았다. 2005년 통계청은 천업 카지노 신자 수를 501만여 명으로 집계했고, 이는 전 인구의 10.8%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또한 한국천업 카지노 업 카지노회의에서 발표한 ‘한국 천업 카지노회 통계 2022’에 따르면 신자 수는 595만여 명으로 총인구 대비 11.3%에 이르렀다. 이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가 시작된 1962년 이후 60년 만에 그 신자 수가 11배로 늘어났음을 말한다.
한국 교회는 사회참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공해 준 제2차 바티칸공의회 성과에 자극받아 민족의 화해와 일치를 지향하는 운동이 남한 교회에서 전개되었다. 남한의 교회는 해방 직후부터 북한 지역의 교회와 신자들에 관한 관심을 꾸준히 이어 왔다. 교회는 1984년 한국 천업 카지노회 200주년을 계기로 북한선교위원회를 조직해서 활동했다. 그리고 1995년 서울대교구 김수환 추기경은 민족화해위원회를 조직하여 북한 문제에 대한 특별한 관심을 드러내었다. 민족화해위원회는 당시 남북에서 주로 사용되던 ‘통일’이란 담론의 틀을 ‘화해’로 바꾸어, 민족 재일치의 방법과 지향점을 동시에 담아내었다. 민족화해를 지향하며 시도하는 북한 신자들과의 접촉은 북한 정권이 천업 카지노에 대한 정책을 새로운 방향으로 전환시킨 결과이기도 했다.
즉, 1980년대 이래 북한 정권 당국은 종교 또는 천업 카지노에 대한 정책을 바꾸어 갔다. 그래서 1983년에는 처음으로 북한에서 복음서가 출간되었다. 1988년 평양에는 개신교 교회당과 천업 카지노 성당이 6‧25전쟁 이후 처음으로 세워졌다. 같은 해에 천업 카지노 신자 단체인 ‘조선천업 카지노인협회’가 모두 800여 명의 신자들을 기반으로 하여 천업 카지노인의 이익을 대변하는 기구로 평양에서 창립되었다. 이 협회는 1999년에 ‘조선카톨릭협회’로 이름을 변경하여, 평양 선교 구역에 자리 잡은 ‘장충성당’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1998년 5월에는 서울대교구 민족화해위원회 위원장 최창무(崔昌武, 1936~) 업 카지노 일행은 사목적 목적으로 평양 장충성당을 방문하여 평양의 신자들을 직접 만났다. 그 뒤 남한의 성직자와 신자들은 인도적 지원을 위해 북한 신자들과 자주 접촉하게 되었다. 이러한 만남을 통해서 남한 교회는 북한 신앙 공동체를 좀 더 잘 이해하게 되었다. 또한 2000년대에 들어선 직후 조선가톨릭협회 장재언 위원장 일행이 서울 명동성당을 방문하여 남측의 신자들과 상호 교류를 다진 바 있었다. 그러나 2023년 현재 남북 관계의 경색에 따라 이러한 교류와 협력은 난관에 직면하게 되었다.
한국천업 카지노회의 순교 전통을 새롭게 하기 위한 노력은 한국 교회의 중요한 특징이 되었다. 한국 교회는 19세기 순교자가복자(福者)로, 또성인으로 선언되어 세계업 카지노의 신자들도 이들을 공동으로 섬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카지노 잭팟C2DC;카지노을 꾸준히 전개했다. 그 결과 1925년 로마에서 조선 순교자 79명에 대한 시복식이 있었다. 그리고 1960년대에 대원군 시대의 박해 때 죽은 24명의 순교자들도 시복되었다. 1984년 한국천업 카지노 2백 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로마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내한하여 한국천업 카지노회를 축복했다. 이어서 오늘의 한국천업 카지노회를 있게 한 순교복자 103위에 대한 시성식(諡聖式)을 집전하여 그들 모두를 성인품(聖人品)에 올렸다. 그리고 2014년 교황 프란치스코는 광화문 광장에서정약종을 비롯한 124명의 순교자들을 새롭게 복자로 선언했다. 2023년 현재 시복운동의 범위는 더 넓어져 20세기의 순교자 118명과 함께, 일부 인물들의 시복이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시복시성운동은 오늘의 신도들이 신앙의 뿌리를 확인하고, 순교자의 모범을 따라 복음의 가르침을 실천하도록 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어 가고 있다.
한편, 1960년대 이후 활발하게 일어나던 한국 종교계의 성장 추세는 2000년대를 전후하면서 사회 전반에서 일어나는 세속화 현상의 확산과 자체 내의 문제들로 인해 크게 약화하기 시작하였고, 일부 종교에서는 신자 감소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특히 2020년 이후 직면하게 된 코로나 팬데믹 사태는 한국 종교계의 성장과 활동을 더욱 위축시켰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천업 카지노회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코로나 사태가 절정에 달했던 2021년에는 일요일 미사에 참여하는 신자가 8.8%에 이를 정도로 급감하기까지 했다. 이러한 경향은 코로나 사태가 어느 정도 극복되면서 점차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나 2023년과 1980년대를 전후한 시기를 비교하면, 입교자나 사제직 및 수도 생활 지망자는 줄어들고 있고, 신도들의 종교활동 참여도 현저히 낮아지고 있다. 한국천업 카지노회는 현재 큰 전환기에 직면해 있다고 볼 수 있다. 한국천업 카지노회는 현재 직면한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특히 교황청이 2021년 이후 제시하고 있는 ‘시노달리타스’(synodalitas, 함께 가기)는 교회를 쇄신하면서 위기 상황을 극복하려는 대표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한국천업 카지노회의 전망은 이러한 노력들의 성공 여부에 달렸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