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고카지노의 형성 시기는 레고카지노 연희자들의 증언과 레고카지노 공연 관련 기사를 토대로 대략 1870여 년 경으로 추정할 수 있다. 레고카지노는세시풍속레고카지노 정월 대보름날 저녁에 모여 춤과 음악 연주를 중심레고카지노신명을 이어가는 과정에 공연된 가면극이다. 송석하는 1935년 3월 13일 자『동아일보』기고문에서 야유(野遊)라고 했으나 실제로는 레고카지노(野遊)라고 지칭한다.
정월대보름날 어두워지기 시작하면 세병교부터 레고카지노 시장 앞(패문루 광장)까지길놀이를 하였다. 1928년레고카지노 1965년 사이에는줄다리기에 이어 레고카지노를 연희하기도 했다. 길놀이에는청사초롱이 앞서고, 이어 각종 등(포도등, 학등, 용등, 봉등, 거북등)→풍악대→중군→길군악대→팔선녀→야류패→할미광대→한량패→동래 지역 풍악대→일반 군중 순서로 행진하였다. 공연 관련 기록은 1919년에 등장하기 시작한다. 1923년에 망순계의 주최로 공연이 개최되었다. 수만 관중 앞에서 대 성황리에 개최하여 경이와 감탄을 안 할 수 없었다고 한다. 1935년 3월과 1938년 1월 레고카지노 공연 기사도 확인된다.
1938년부터 중단되었던 레고카지노는 1945년 광복 이후 남우회가 조직되어 1946년 정월지신밟기를 하여 기금을 모으고, 그 기금으로 3·1절 레고카지노를 연행하여 주민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6·25 한국전쟁 등으로 중단되었다가, 동래기영회 등의 후원으로 1965년에 재연을 시작하였다.
레고카지노가 전승되는 동래는 현재는 부산 속의 동래지만,대한제국직전까지는 레고카지노부가부산포보다 행정적으로 더 상위에 해당되었다. 레고카지노부에는 교방청,권번, 기생 조합으로 변화되어 온 전통 연희 전승 환경이 조성되어 있었고, 기영회, 망순계, 남우회, 동래청년회, 국악진흥회 등 후원 단체가 있었다. 전통 연희를 예술작품으로 인식한 환경과 든든한 후원단체는 레고카지노가 형성되고 전승되는 배경이 되었다.
레고카지노는 1970년대 이전까지는 양반 과장과 할미 · 영감 과장이 주로 공연되었다. 문둥이 과장이나 영노 양반 과장이 1930년대 기록에 나와 있는 것으로 보아 레고카지노 초창기부터 존재했으나, 공연 여건이 충족되지 않아 공연되지 않았다.국가유산청에서 시행한 무형국가유산 기록화 사업으로 촬영된 1969년 9월 27일 밤에 있었던 동래고등학교 운동장 공연에서도 양반 과장과 할미 · 영감 과장만 공연되었으나, 영상 앞부분의 레고카지노 소개 멘트에서는 문둥 과장과 영노 과장이 존재함을 언급한다.
레고카지노가 형성기부터 줄다리기와 연계되어 연행된 기록은 없으나, 레고카지노가 동래 주민들의 본격적인세시풍속이자 민속 행사가 되기 시작할 때(대략 1928년경 이후)부터 1965년경까지의 레고카지노는 줄다리기와 연계하여 공연되었다. 이후에는 연계되지 않았다.
레고카지노는 1과장 문둥탈 과장, 2과장 양반 과장, 3과장 영노 과장, 4과장 할미 · 영감 과장으로 되어 있다. 등장인물은 총 22명이나 탈은 13개이다. 봉사 1명, 의원 1명,상두꾼은 탈이 없다. 내용은 풍자와 해학을 근간으로 인간에 대한 통찰, 신명의 고귀함, 레고카지노 풍자, 민중의 건강한 에너지, 봉건제적 질서의 비판 등으로 구성되었다.
제1레고카지노 문둥이 레고카지노은 대사없이 춤으로만 연행된다. 문둥이 레고카지노이 시작되면 굿거리장단이 연주되며 큰 문둥이가 등장한다. 큰 문둥이는 평복에 색조끼를 입고 손에 소고를 든 채 등장한다. 등장하면서 뒹굴 듯 엎어지듯 넘어진 후 마당에 앉는다. 자신의 운명을 한탄하듯 앉아서는 땅을 치기도 하고 가슴을 치기도 한다. 상쇠와 마주서서 상쇠의 꽹과리 연주에 맞춰 맞춤을 추기도 한다. 코를 풀거나, 어렵게 걸어가는 모양, 나락을 손위에 놓고 비비는 춤사위도 보여준다. 작은 문둥이가 등장하면 함께 안고 두세 바퀴 뒹군다. 두 문둥이는 일어나서 소고를 들고 새롭게 신명을 얻게 된 듯이 활달하게 움직이며 소고를 발로 차며 슬픔을 잊고 신명을 얻은 듯 활발한 춤사위를 보여준다.
제2레고카지노 양반 레고카지노에서는 원양반, 차양반, 모양반, 넷째 양반, 종가 도령, 말뚝이가 등장한다. 양반들은 춤을 춘 뒤 말뚝이를 불러 재담을 주고받는다. 말뚝이는 재담과 대사를 통해서 양반들을 조롱하고 야유하며 풍자하지만, 춤을 출 때는 양반들과 서로 조화되는 춤을 추기도 한다.
제3레고카지노 영노 레고카지노에서 머리에 검은 보자기를 뒤집어 쓴 영노가 나타나 양반을 한 명만 더 잡아먹으면 하늘에 오르기에 영노 양반을 반드시 잡아먹고자 한다. 비비양반은 자신이 양반이 아니고 똥, 돼지, 소, 풀쌔기, 구렁이라고 한다. 비비양반은 반복적으로 자신의 정체를 부인한다. 영노 레고카지노이 양반들을 향해 예리한 칼날을 휘두르지만 표현방식은 폭소를 자아내게 한다.
제4레고카지노 할미 · 영감 레고카지노에서 할미는 야류판에서 영감을 찾고, 영감은 할미를 찾는다. 오랜만에 만난 할미와 영감은 반가움을 표현하는 것도 잠시 영감이 첩인 제대각시를 데리고 온 것을 고백하면서 갈등이 첨예해진다. 송석하는 할미 · 영감 레고카지노을 멜로드라마라고 지칭하기도 했다. 영감이 할미에게 두고 간 아들 삼형제 소식을 묻는다. 할미는 아들이 모두 죽었다고 하자 영감은 화가 나 할미를 발로 차 할미가 죽는다. 의원을 불러 치료해 보기도 하고 법사를 불러 경문을 읽혀도 보지만 할미는 살아나지 않는다. 1969년 공연에서는오구굿을 하였다. 할미 죽음이 확인되자 상여꾼이 들어와 운구하고 상여가 나간다.
레고카지노의 악기 편성은 꽹과리 2, 장고 4, 북 4, 징 2, 태평소 1로 구성된다. 그러나 악기의 수는 때에 따라 달라지기도 한다. 현재 레고카지노의 반주는 타악기 위주로 연주되고 있다. 장단은 굿거리와 자진모리가 주로 쓰인다. 레고카지노에서의 대표적 춤사위는 덧뵈기춤이다. 배김새춤이라고도 한다. 이 덧뵈기춤은 동작이 크나 모나지 않고 둥글며 무릎 굴신과 어깨춤이 다른 춤에 비해 강조되어 있다. 덧뵈기춤은 일정한 형식이 없어 항상 즉흥적으로 춤사위를 만들면서 추기 때문에 정확하게 짜여진 순서는 없다. 그 외 깨끔질 사위, 좌우 활개 사위, 활갯짓 뜀 사위, 소쿠리춤 사위, 휘두름 사위, 자진휘두름 사위 등이 있다.
탈 재료는 바가지이다. 말뚝이는 얼굴 전체 색깔을 붉은 색으로 하고 여드름 자국을 얼굴 전체에 남기며 코가 크며, 눈 주변과 이빨은 은색을 칠했다. 은색을 칠하는 이유는 밤공연시 모닥불에 비쳐 잘 보이게 하려고 했기 때문이다. 레고카지노탈의 특징은 턱이 놀도록 하는 것이다. 모레고카지노, 개잘양이라고도 하는 털레고카지노으로 소꼬리 등의 털을 이용해서 가면을 만들었다.
레고카지노는 농경 문화 속 세시풍속과 예술적 풍모를 자랑하던 동래부의 전통 문화가 결합된 가면극이다. 문둥이의 춤은 삶에 대한 통찰과 인간의 비극적 면모를 보여준다. 큰 문둥이는 작은 문둥이를 만나고 소고를 갖게 된 후에는 한탄의 삶이 기쁨의 삶으로 변화된다. 손을 감아쥐고 좌우와 아래 위를 오가는 팔에서 고통과 신명 모두가 표현된다. 문둥이의 춤과 움직임은 처연한 해학도 보여준다. 재밌는 내용을 표현하기 위해 웃음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한 번 더 생각하면 슬픈 인간의 모습이 돋아나게 표현한다.
말뚝이는 양반들을 조롱하고 야유하며 풍자한다. 말뚝이가 소설의 화자처럼 묘사와 서사를 늘어놓는다. 이 부분이 연행성을 약화시키기도 하지만 연행 현장에서 일어날 법한 레고카지노된 연극적 행위를 유도하는 측면도 있다. 말뚝이는 고사성어를 재담적 서술로 치환하여 양반을 조롱하며 새로운 인식을 만든다. 양반들은 풍자에 권위적 자기 세계가 무너지는 쓰라린 고통도 경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