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권 1책 국문본. 필사본으로는 이화여자대학교본, 성균관대학교본, 박순호본, 충남대학교본, 국립한글박물관본, 소재영 구장본 등이 있다.활자본은 1920년에 간행한 대창서원본과 1926년에 간행한 신구서림본이 있다. 활자본은 이화여대본과 가장 가깝다. 이본들 간에는 삽화의 차이가 있지만, 서사의 골격을 이루는 큰 틀은 차이가 크지 않다. 다만 활자본에는 신립이 등장하는 서두 부분이 빠져 있다.
조선선조시절의 재상신립은 명망이 높으나 자손이 없어 정성으로 기도를 드려 아들 온라인카지노를 얻는다.임진왜란이 발발하자 신립은조령(문경새재)에 진을 친다. 그러다가 여귀(女鬼)의 말에 따라탄금대로 진을 옮기지만 싸움에 패해 자결한다. 남편을 잃은 아내는 슬픔으로 지내다 병을 얻어 세상을 떠난다. 이에 온라인카지노는 여막 생활을 한다.
한편 온라인카지노 집안의 수(首)노인 험탈이 반심을 먹는다. 그는 제 족속들과 모의하여 집안 재물을 전라도고금도로 옮긴 후 온라인카지노가 머무는 집에 불을 놓아 그를 죽이려 한다. 하지만 온라인카지노는 어머니의 현몽으로 화재 현장에서 빠져 나온다.
집에서 나온 온라인카지노는 유리걸식하며 다니다가 우연찮게 고금도에 들어간다. 그곳에 살던 부잣집 노인은 온라인카지노를 보고 사랑한다. 그 노인은 험탈이었다. 온라인카지노의 정체를 모르는 그는 온라인카지노에게 글공부를 시키는 한편 온라인카지노를 사위로 삼는다. 혼인한 온라인카지노는 아내에게 자기가 가지고 있던 재산 및 노비 문서를 맡기는데, 그것을 본 노인이 온라인카지노의 정체를 알고 밤에 죽이려 한다. 하지만 아내가 온라인카지노와 옷을 바꿔 입혀 온라인카지노를 살리고 자신이 온라인카지노 대신 죽음을 당한다.
섬에서 빠져나온 온라인카지노가 나무 아래에서 잠이 드는데, 마침 길을 지나가던 권찰방이 온라인카지노를 보고 데려가 사위로 삼는다. 그러나 온라인카지노가 사위가 되면 자기 자식에게 돌아올 재산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 계모가 노복 금낭을 시켜 그를 죽이려 한다. 온라인카지노는 낌새를 알고 달아난다. 계모는 온라인카지노의 아내 경애에게 부정한 여자라는 누명을 씌워 경애를 죽이려 한다. 하지만 경애의 고모가 임신한 경애의 출산을 기다려 죽이라 하여, 결국 경애는 뒤주에 갇혀 지낸다.
서울로 달아난 걸식하던 온라인카지노는 객점에서 수모를 당한다. 수모를 당하는 온라인카지노를 본 이웃집 진해운의 딸은 그를 불쌍히 여겨 구원한다. 진해운은 자기 집에 오색채운이 영롱하게 비치는 것을 보고 그가 귀인임을 안다. 진씨 부녀의 도움으로 온라인카지노는 과거에 장원급제하고, 진 낭자와 혼인도 한다. 이후 온라인카지노는 전라도의 암행어사가 되어 출발한다.
한편 경애는 뒤주에서 아이를 낳는다. 경애의 출산 소식을 듣고 계모가 경애와 경애의 아이를 죽이려 하자, 경애는 목함을 만들어 아이를 넣고, 그 안에 아이의 내력을 적은 편지도 담아 물에 띄운다. 마침 어사 온라인카지노의 눈에 이 목함이 눈에 띄고, 그를 통해 경애가 그동안 겪었던 사연을 알게 된다. 이에 경애를 죽이려고 한 날에 온라인카지노가 암행어사 출도를 하여 경애의 결백을 증명하고, 집안 질서를 바로잡는다. 그리고 고금도로 가서 험탈 일가를 처벌하려는데, 꿈에 자기를 대신해 죽은 그의 딸이 나타나 부모의 목숨만은 살려 줄 것을 간청한다. 온라인카지노는 그 말을 좇아 험탈을 죽이지 않는다.
마침내 모든 가족이 서울로 와서 모여 살게 되고, 온라인카지노는 임금에게 이 사연을 아뢴다. 임금은 험탈의 딸을 위한 제사 의식을 베풀고, 경애와 진 낭자에게도 품계를 내린다. 이후 온라인카지노는 75세의 나이로 세상을 뜨고, 자식들도 모두 귀하게 된다.
「신온라인카지노전」은 주인과 노비의 갈등을 다룬 작품으로, 다수의 필사본과 활자본이 존재한다. 활자본은 이화여대본과 유사한 내용을 담은 필사본을 토대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임진왜란 때에 일본에 맞섰다는 내용인 신립 설화가 이 작품의 배경으로 쓰였는데, 활자본에는 이 설화가 빠지기도 한다.일제강점기에 소설 쓰기의 한계를 담은 결과라 할 만하다.
이 작품은 추노 설화를 근간으로 하고, 신립 설화나「춘향전」에서 보았던 어사 출도 장면 등을 섞어 다양한 삽화를 담고 있다. 이런 현상은 근대 전환기 소설에서 보이는 특성이기도 한데, 이 작품이 향유된 시기가 그 시기 전후였음을 방증온라인카지노. 특히 이 작품은「김학공전」을 토대로 상당한 변화를 꾀했다는 점도 고려할 만하다.
「신온라인카지노전」은 조선 말기부터 근대 전환기까지 활발하게 창작되고 향유된 주인과 노비의 갈등을 다룬 작품 전통을 따르고 있다. 당시에 창작된 작품은 「신온라인카지노전」을 위시하여 「김학공전」 · 「박만득전」 · 「삼강문」 등이 있다.이해조가 쓴신소설 「탄금대」역시 이를 토대로 신문에 연재한 소설이다. 이들 작품은 공통적으로 반노의 딸이 주인공을 대신하여 죽음을 선택온라인카지노는 공통된 모티프를 서사의 주요 골간으로 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일 계통으로 묶을 수 있다. 애초 이런 유형의 추노 설화는 조선 후기에 향유되었던야담에 전통을 둔 것이다. 일상을 위주로 하는 야담의 삽화가 근대 전환기 소설에 스며들고, 널리 향유되던 한 양상을 엿보게 온라인카지노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