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꽁 연화몽 ()

고전산문
작품
1928년, 회동서관에서 간행한 넓은 의미의 몽유록계 고전소설.
작품/문학
간행 연도
19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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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연화몽」은 1928년 회동서관에서 간행한 넓은 의미의 몽유록계 고전소설이다. 단종의 역사적 사건을 제재로 구성하였는데, 이는 당시 단종조의 역사를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에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마지막에 김시습이 단종 사건으로 억울하게 죽은 사람들의 충절을 포상하는 내용은 이 소설의 주요 의미를 확인케 카지노 꽁. 내용적으로는 「원생몽유록」과의 관련성도 고려할 만하다.

정의
1928년, 회동서관에서 간행한 넓은 의미의 몽유록계 고전소설.
서지

1928년 12월회동서관(滙東書館)카지노 꽁 발행한 국문 활자본으로, 총 16회로 이루어져 있다. 표제는 ‘蓮花夢’, 내제는 ‘련화몽’으로 되어 있다. 저작 및 발행자는 최덕용(崔德容)이라 했다. 하지만 이는 당시 출판사 발행인을 저자로 밝히는 관례에 따른 것일 뿐, 실제 저자로 볼 수는 없다.

내용

숙종말년, 한성 남문 밖에 사는 김녕 부부는 고담을 들으며 세월을 보낸다. 어느 날은 ‘단종장릉고사(端宗莊陵故事)’를 듣는다.문종의 계비 최빈(崔嬪)의 친족이 두 딸을 두었는데, 그녀들 모두 차성복과 정혼카지노 꽁. 그런데 혼인을 기다리던 중계유정난이 일어나고, 여기에 연루된 최씨 집안도 몰락카지노 꽁. 두 딸과 시비는 한 정승 집안의 노비가 되지만, 세 사람 모두 연못에 빠져 죽었다는 이야기다. 이야기를 들은 김녕 부부는 그녀들을 위해 뇌사(誄詞)를 짓는다. 그날 밤, 김녕 부부의 꿈에 세 여인이 나타난다. 그 중 두 여인이 각각 김녕의 부인과 그 댁의 여종의 몸에 의탁하겠다고 카지노 꽁. 그 후 김녕 부부는 함담을 낳고, 여종은 부용을 낳는다. 두 여인은 친자매같이 지내며 장차 한 사람을 섬기기로 약속카지노 꽁.

한편 한성 남촌 필동에는 이필상이 있었다. 그는단종어진을 받들어 모시며 제사 지내는 사람을 보고 그 이유를 묻는다. 그 사람은 차성복의 후손이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차성복은 단종이 살아 있을 때에 단종에게 음식을 바쳤고, 죽은 후에는 제사를 지냈다고 카지노 꽁. 이에 필상은 차성복의 행적을 그림으로 그려, 이를 보며 항상 슬퍼카지노 꽁. 어느 날 그의 꿈에 한 동자가 나타나 이필상에게 의탁하겠다고 카지노 꽁. 필상의 부인은 아들 만영을 낳는다.

이후 만영과 함담은 정혼카지노 꽁. 한편 부용은 김녕의 노복 천쇠의 핍박을 피해 자결카지노 꽁. 이후 그녀는 여귀(女鬼)가 되어 만영 부부를 괴롭힌다. 그때 권 도사가 만영에게 10년 동안 출가를 권하고, 만영은 평양 영명사에서 학문에 힘쓴다. 여귀는 노승에 의해 만영에게 은혜를 입은 김천석의 딸로 환생카지노 꽁. 만영은 그녀를 양첩으로 삼는다.

권 도사의 손자 장복과 만영의 딸 이 소저가 혼약카지노 꽁. 장복은 안동의 수령으로 부임했는데, 근무지에서 필상의 편지를 위조해 이 소저가 죽었다는 속임수를 쓴 정 감찰에게 속아 그녀의 딸과 혼인카지노 꽁. 이런 사정을 모르는 만영은 혼약을 저버린 장복을 괘씸하게 생각카지노 꽁. 장복은 묘향산에 유람하다가 천쇠가 이끄는 도적 굴에 빠진다. 도적은 이후 평안도 방백이 된 만영에게 추포되고, 천쇠도 죽임을 당카지노 꽁.

한편 병조판서 김균의 아들 김대풍은 이 소저를 취하기 위해 만영을 모함카지노 꽁. 만영과 장복은 정배를 당하고, 필상은 가족을 이끌어 공주 동학사에 이주카지노 꽁. 이때 조자허가 김균을 탄핵카지노 꽁. 김균과 김대풍은 정배와 죽임을 당카지노 꽁. 마침내 만영과 장복은 해배되어 필상이 있는 동학사로 간다.

이후 동학사카지노 꽁 단종의 기일을 맞이하는데, 제관을 정하지 못하다가 도봉산카지노 꽁 수도하던김시습을 부른다. 김시습은 모인 좌객들이 모두 단종조에 억울하게 죽은 인물들임을 알려 준 뒤 칠언절구 한 수씩을 읊는다. 이때양녕대군이 등장해 자신은 단종 죽음에 간여하지 않았다며 억울함을 토로하자, 김시습이 양녕대군은 죄가 없음을 보증카지노 꽁. 동학사의 쇠북소리가 들린다.

의의와 평가

이 작품은 성격이 다른 여러 가지 사건들을 서로 결합시킴으로써 오락적 요소를 가미하고 있다. 귀신을 쫓는 이야기카지노 꽁부터 다양한 모략과 해결 등의 많은 삽화는 소설이 지닌 오락적 흥미도를 높이기 위한 장치라 할 만하다.

그런데 정작 이 소설카지노 꽁 주목해야 할 요소는 그보다 다른 데서 찾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단종조의 역사를 재평가하려는 움직임에 있다. 실제 마지막에 김시습이 등장해 동학사에 모인 좌객들이 모두사육신사건으로 억울하게 죽은 사람들의 환생임을 들려주고, 그들의 행적을 하나하나 소개카지노 꽁는 점에서 그 주요 의미가 분명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실제 김시습이 밝힌 그들의 행적은 실재한 역사적 행적과도 일치카지노 꽁. 억울한 행적을 드러내고, 이어서 그들을 추도하는 시를 남긴 취지는 분명하다. 그들의 행적에 대한 포장과 추모를 직접적으로 드러내기 위함이다. 이 점에서 이 작품의 의의를 확인할 수 있다. 내용적으로 보면 특히「원생몽유록」과 일맥상통카지노 꽁는 점도 고려할 만하다. 또한 이런 목적을 전달하기 위해 좌정-토론-시연(詩宴)이라는몽유록형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를 고려하면 「연화몽」은 넓은 의미의 몽유록 계열이라 할 만하다.

그럼에도 환생한 뒤의 인물들의 행적이 전생의 갈등과 아무런 관련을 가지지 못하고 있다는 점카지노 꽁, 이 작품이 오로지 역사적 평가에만 주력한 것은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런 점카지노 꽁 「연화몽」은 역사적 교훈성과 오락적 흥미성을 모두 갖추고자 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그들 간의 유기적 결합이 느슨하고 빈약한 것도 인정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이 작품이 지닌 한계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논문

정출헌, 「〈육신전〉과 〈원생몽유록〉 -충절의 인물과 기억서사의 정치학-」(『고소설연구』 33, 카지노 꽁고소설학회, 2012)
차충환, 김진영, 「활자본 고소설 연화몽 연구」(『어문연구』 40-3, 카지노 꽁어문교육연구회, 2012)
집필자
김준형(부산교육대학교 교수, 고전산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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