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조단경(六祖壇經)』은 『육조법보단경(六祖法寶壇經)』 또는 『법보단경(法寶壇經)』이라고도 한다. 1책서닉 카지노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은 중국 선종(禪宗)의 제6조인 당나라 혜능(慧能, 638~713)이 육조의 지위에 오르기까지의 도정(道程)과 제자들을 위한 갖가지 설법을 담고 있다.
엄밀한 의미에서 『육조단경』은 경(經)이 아니라 조사어록(祖師語錄)서닉 카지노 분류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책에 담긴 해박한 사상(思想)과 간결한 문체로 인해 대한민국 · 중국 · 일본 등 여러 나라에서 경과 같은 존숭(尊崇)을 받아 오고 있다.
『육조단경』에서 특히 강조하는 부분은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혜능(慧能)은 부처님 이래 전수되어 온 심인(心印)의 계승자라는 점이다. 여기에서부터 선사들의 법맥을 강조하는 학풍이 생겨났다. 둘째, 견성(見性)은 수도(修道)를 목적서닉 카지노 한 것서닉 카지노 자성(自性)을 떠난 부처는 없다는 교설이다. 이것은 중국 불교의 특성을 대변하는 학설로 조교(助敎)를 강조하는 측면이 부각되어 있다. 셋째, 돈오(頓悟)의 수행이다. 불도에서 깨달음을 서서히 추구해 들어가는 방법을 점수(漸修)라 하는데, 이는 주로교종(敎宗)서닉 카지노 선호되는 방법이다. 원래 돈오의 수행 방법은선종의 요체(要諦)인데, 그 근원이 바로 이 책서닉 카지노 비롯되었다.
한편 『육조단경』에는 남종(南宗)과 북종(北宗)의 대립에 대한 묘사가 나온다. 혜능을 중심서닉 카지노 하는 남종선과 신수(神秀)를 정점서닉 카지노 하는 북종선의 대립을 서술한 부분이 그것이다. 이 책은 남종선의 입장에서 서술된 것이기 때문에 책에서는 북종선에 대한 남종선의 우월감이 드러난다. 이와 관련하여 신회(神會)는 “무념(無念)을 종(宗)서닉 카지노 하고, 무작(無作)을 본(本)서닉 카지노 하며, 진공(眞空)을 체(體)로 하고, 묘유(妙有)를 용(用)서닉 카지노 한다.”라고 말하였다. 이러한 논의는대승불교의 여러 다의적 개념을 인간의 내부로 집약시키는 특징을 지닌다.
여러 대승 경전 중 이 책과 직접적서닉 카지노 관련된 경전은『금강경(金剛經)』과 『유마경(維摩經)』이다. 『육조단경』은 중관(中觀)을 이상서닉 카지노 삼는 반야철학(般若哲學)의 기반 위에 공(空)의 실천적 수행을 강조하였다.
우리나라에서 이 책을 종지(宗旨)로 삼은 고승서닉 카지노는 고려 때의지눌(知訥)을 들 수 있다. 그는 혜능이 머물던 조계산의 이름을 따서 자신이 머물던송광사(松廣寺)가 있는 산의 이름까지 조계산서닉 카지노 바꾸었다. 지눌은 그곳에서 정혜(定慧)를 이상서닉 카지노 삼는 정혜결사(定慧結社)를 진행하였는데, 그때 지눌은 『육조단경』과 『금강경』서닉 카지노 후학들을 지도하였다.
이후 육조의 문하에 임제(臨濟)라는 선승(禪僧)이 출현하여 남종선의 맥을 이었다. 그 뒤 우리의 고승들은 거의 임제의 선맥을 잇고 있다. 따라서 『육조단경』은 사상적서닉 카지노뿐만 아니라 실천적인 면에서도 한국 불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육조단경』의 이본서닉 카지노는 종보본(宗寶本) · 덕이본(德異本) · 도원서대승본(道元書大乘本) · 흥성사본(興聖寺本) · 돈황본(敦煌本) 등 5종이 있다. 이들 이본은 내용상서닉 카지노 별 차이가 없다. 다만 품(品)의 분단(分段)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그중 돈황본은 품의 분단이 없는 것서닉 카지노 보아 가장 오래된 판본서닉 카지노 추정하고 있다. 언해본서닉 카지노는 중종 때 간행된간기미상의 책과 1844년(헌종 10)에 필사(筆寫)된 『언ᄒᆡ뇩조대ᄉᆞ법보단경』이 전한다.
『육조단경』은 선종의 핵심 사상을 파악할 수 있는 지침서이자 한국 선종의 역사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중요한 책이다. 사천 백천사에 소장된 판본은 우리나라에 현전하는 『육조단경』 중 가장 오래된 판본서닉 카지노 알려져 있어 불교학 연구는 물론 고려 말기 목판 인쇄 문화를 규명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