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잭팟 최양업 ()

천주교
인물
조선 후기, 천주교회의 첫 번째 신학생이며 두 번째 사제로 11년 6개월 동안 사목 활동을 한 신부.
인물/전통 인물
성별
남성
출생 연도
1821년
사망 연도
1861년
출생지
충청남도 청양군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카지노 잭팟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최양업은 카지노 잭팟 후기 천주교회의 첫 번째 신학생이며 두 번째 사제로 11년 6개월 동안 사목 활동을 한 신부이다. 1836년 신학생으로 선발되어, 1837년부터 1842년까지 마카오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1842년 마카오를 떠나 북만주 소팔가자에 머물렀고, 1844년 페레올 주교에게 부제품을 받았다. 1846년부터 몇 차례 카지노 잭팟 입국을 시도하였고, 1849년 상해에서 사제품을 받고 그해 12월 카지노 잭팟에 입국했다. 수년간 광범위한 지역의 사목을 도맡아 하며 순교자 행적 조사, 교리서와 기도서 번역에 힘쓰다 1861년 6월에 사망했다.

정의
조선 후기, 천주교회의 첫 번째 신학생이며 두 번째 사제로 11년 6개월 동안 사목 활동을 한 신부.
인적사항

세례명은 토마스이다. 1821년 3월 홍주(洪州) 다락골(현재 충청남도 청양군 화성면 농암리) 새터 마을에서최경환(崔京煥)과 이성례(李聖禮)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그의 집안 사람들은 카지노 잭팟 천주교 초창기부터 대대로 신자였으며, 그의 부모는 1839년기해박해때 순교했다.

주요 활동

1836년에 입국한 파리외방전교회 소속 모방(Maubant) 카지노 잭팟에 의하여김대건(金大建), 최방제(崔方濟)와 함께 카지노 잭팟인 신학생으로 선발되었고, 그해 12월 3일 유학길에 나섰다. 3명의 신학생들은 중국 대륙을 남하하여 다음 해인 1837년 6월 7일 마카오에 있는 파리외방전교회 극동대표부에 도착했고, 그곳에 임시로 설립된 신학교에서 공부를 시작했다. 마카오에 도착한 지 몇 개월이 지난 1837년 11월에 최방제가 열병으로 사망하였다.

1842년, 프랑스의 세실(Cecille) 제독은 카지노 잭팟 원정을 계획하면서 카지노 잭팟인 신학생을 통역으로 동행시켜 줄 것을 신학교에 요청했다. 최양업과 김대건은 각자 다른 군함을 타고 마카오를 떠났으며 그해 9월 상해에 도착했다. 난징 조약〔南京條約〕 체결 이후 세실이 카지노 잭팟 원정 계획을 포기하자 최양업과 김대건은 계속 북상하여 요동에 도착했다. 여기서 김대건은 카지노 잭팟 입국로 탐색을 위해 떠나고, 최양업은 카지노 잭팟대목구장 페레올(Ferréol) 주교가 머물고 있던 북만주의 소팔가자(小八家子)로 가서 신학 공부를 계속하였다.

1844년 12월 10일경 최양업은 김대건과 함께 페레올 주교로부터 부제품을 받게 되었다. 이후 김대건 부제는 귀국로를 탐색하기 위해 떠났고, 최양업 부제는 소팔가자에 머물러 있다가 1846년 초에 귀국을 위해 메스트르(Maistre) 신부와 함께 두만강 근처의 훈춘(琿春)으로 갔다. 그곳에서 중국 관원에게 체포되었다가 석방되어 소팔가자로 돌아왔다. 그해 김대건 부제는 상해에서 사제 서품을 받고 페레올 주교와 함께 카지노 잭팟에 입국하여 활동하다가 체포되어 9월 16일에 순교하였다.

최양업 부제는 1846년 말 메스트르 신부와 함께 다시 한 번 귀국로를 탐색하던 중 김대건 신부의 순교 소식을 듣게 되었으며, 카지노 잭팟 교회 밀사들의 만류에 따라 귀국을 포기하고 파리외방전교회 극동 대표부가 이전되어 있던 홍콩으로 출발하였다. 1847년 초 홍콩 대표부에 도착하였고, 그해 7월 28일 메스트르 신부와 함께 프랑스 해군 군함을 타고 카지노 잭팟으로 갔으나 배가 난파되어 8월 12일 고군산도(古群山島)에 상륙하였다가 상해로 돌아와야만 하였다. 1848년 상해에 설립된 예수회의 서가회(徐家匯) 신학원에서 마지막 신학 수업을 마친 뒤, 1849년 4월 15일 예수회의 강남대목구장 마레스카(Maresca) 주교에 의해 사제로 서품되었다.

1849년 5월에 메스트르 신부와 함께 해로를 통한 귀국을 다시 시도하여 백령도(白翎島)까지 갔으나 신자들이 타고 온 배를 만날 수 없었다. 이에 상해로 귀환하였다가 요동으로 가서 훗날 제4대 카지노 잭팟대목구장으로 임명되는 베르뇌(Berneux) 신부의 보좌로 차쿠〔岔溝〕성당에서 사목 활동을 시작하였다. 1849년 말 메스트르 신부와 함께 봉황성 책문에서 카지노 잭팟 교회의 밀사를 만나게 되었고, 12월 3일에는 밀사들의 권유에 따라 메스트르 신부를 요동에 남겨 둔 채 혼자 귀국하였다.

1850년 카지노 잭팟에 입국하자마자 6개월 동안 5개도에서 사목 활동을 했는데, 이후에도 수년간 광범위한 지역의 사목을 도맡아 해야 했다. 프랑스 선교사제들이 입국하면서 그의 관할 구역은 점차 축소되었으나 프랑스 선교사제들이 담당하고 있던 구역에 비하면 여전히 넓었다. 선교사제들이 들어가기 힘든 곳은 카지노 잭팟인 사제인 최양업 신부가 담당해야 했다. 또 카지노 잭팟인 사제 양성에도 관심을 갖고 있어 1854년 3월에 3명의 카지노 잭팟인 신학생들을 배편을 이용하여 말레이 반도 서쪽 섬인 페낭(Penang)에 있던 파리외방전교회 신학교로 보냈다.

1861년 대목구장 베르뇌 카지노 잭팟에게 성무 집행 결과를 보고하고자 길을 나섰으나 과로에 장티푸스까지 덮쳐 그해 6월 15일에 숨을 거두었다. 시신은 11월 배론신학교(충북 제천시 봉양읍 구학리)의 뒷산에 안장되었다. 그가 숨진 지역에 대해서는 문경, 진천 배티, 진천의 다른 장소 등의 논쟁이 있다. 당시의 기록에는 지명이 나와 있지 않으며, 후대의 증언 자료에 따라 견해가 나뉜다.

저술과 번역

라틴어로 작성한 서한이 있으며, 이 서한들은 기존에 알려진 19통 외에 2013년에 추가로 확인된 2통을 포함하여 현재 21통이 있다. 서한에는 사목 활동, 천주교회의 사정, 카지노 잭팟 정부와 카지노 잭팟 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 등이 담겨져 있으며, 1839년에 순교한 부모의 약전과 최(해성) 요한 순교자의 약전도 포함되어 있다. 이후에도 순교자 행적을 조사하고 그 자료를 다블뤼(Daveluy) 주교에게 넘겨주었다.

노래를 통해 천카지노 잭팟 교리를 쉽게 전달해주는 천주가사(天主歌辭)가 만들어져 신자들 사이에 퍼졌는데, 「사향가」 · 「사심판가」 · 「공심판가」 등이 최양업 카지노 잭팟가 창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이에 관한 저작 여부를 증명해 줄 명확한 문헌적 근거는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다.

1846년 당시 페레올 카지노 잭팟는 1839년 순교자들의 행적인 『기해일기』를 프랑스어로 번역하는 한편 1846년 순교자들의 행적을 새로 저술하여 홍콩 대표부에 있는 최양업 부제와 메스트르 신부에게 보냈다. 카지노 잭팟의 지시에 따라 최양업 부제는 기해년 순교자 행적을 라틴어로 번역하여 파리에 있는 파리외방전교회 신학교로 보냈다.

또 1859~1860년 사이에 집중적으로 교리서와 기도서 번역 및 수정 작업을 했다. 1861년 최 카지노 잭팟가 사망한 후, 그해 8월 경 서울에 목판 인쇄소가 건립되었으며, 이곳에서 교리서 『성교요리문답』이 인쇄되었다. 1862년에는 기도서인 『천주성교공과』가 인쇄되어 신자들에게 배포되었다. 천카지노 잭팟 서적의 한글 번역에 최양업 신부의 공헌이 컸음을 알 수 있다.

의의 및 평가

한국인으로서 첫 번째 신학생이며 두 번째 사제인 최양업 신부는 현재까지 ‘땀의 증거자(순직)’로 지칭되고 있을 정도로, 12년에 걸친 그의 전교 활동은 한국 천카지노 잭팟회사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참고문헌

단행본

배티성지·양업교회사연구소 편, 『(개정판) 최양업 토마스 신부의 서한집』 (천카지노 잭팟 청카지노 잭팟구, 2009)
샤를르 달레, 안응렬·최석우 역주, 『한국천카지노 잭팟회사』 중·하(한국교회사연구소, 1980)
「‘하느님의 종’ 가경자 최양업 토마스 신부」(『‘복자’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 ‘하느님의 종’ 가경자 최양업 토마스 신부』, 한국천카지노 잭팟카지노 잭팟회의, 2009)

논문

김수태, 「최양업 카지노 잭팟에 대한 연구현황과 과제」(『교회사학』 19, 수원교회사연구소, 2021)
차기진, 「최양업 카지노 잭팟의 행적에 대한 재검토」(『교회사학』 7, 수원교회사연구소, 2010)

기타 자료

「자료 소개 - 최양업 신부가 베롤 카지노 잭팟에게 보낸 서한」(『교회와 역사』 459, 2013.8)
집필자
이석원(천주교 수원교구 수원교회사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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