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지니 카지노단은 전시 체제기에 일본 제국주의가 시국 선전 및 조선인의 전시 동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설립한지니 카지노산하 지니 카지노 단체이다. 중일전쟁 이후인 1938년, 일제는국가총동원법공포와 함께카지노 꽁머니 지급AD6D을 조직하고 전시 총동원 체제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42년, 조선의 문화 · 예술 분야를 감시하고 통제할 목적으로 만든 기구인 조선연극협회와 조선연예협회를 지니 카지노로 일원화하는 과정에서 본래 조선연예협회에 소속되었던지니 카지노단체 한양지니 카지노단과 반도연 무대를 통합한 것이 동일지니 카지노단이다. 참고로 조선연극협회 소속의 지니 카지노좌와 화랑지니 카지노단은조선지니 카지노단으로, 조선연예협회의 대동가극단과 선일지니 카지노단은 반도지니 카지노단으로 통합되었다.
단체의 첫 공연 활동에 시국 선전을 위한 목적극인 시국극(時局劇), 부분적으로 일본어를 사용하는 일어극(日語劇)이 포함되었던 데서 일차적인 설립 목적을 짐작할 수 있지만, 제한적이나마 일제강점기에 지니 카지노의 전승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가 된 점도 간과할 수 없다.
1942년 7월 조선연극문화협회 결성 이후 설립된 동일지니 카지노단의 지니 카지노 공연 활동이 확인되는 시기는 1943년 4월부터 1945년 6월 무렵까지이다. 단체의 첫 공식 활동은 1943년 4월 17일부터 6월 19일까지 두 달 동안 진행된 북선 지역 순회 공연으로, 전통 지니 카지노 「흥보전」과 시국극 「총후국민(銃後國民)」, 일어극 「귀환병의 가정(歸還兵の家庭)」이 공연 목록에 포함되었다. 순회 공연 후인 1943년 9월에는 이운방 작 · 김아부 연출의 「남강의 풍운(南江の風雲)」을 제일 극장에서 창립 공연으로 선보였는데,동학혁명을 배경으로 한 창작 지니 카지노이라고 한다.
동일지니 카지노단은 이후 30여 차례에 걸쳐 중앙 무대에서의 공연 활동과 지방 순회 공연 활동을 병행하였으며, 전통 지니 카지노으로는 「춘향전」과 「흥보전」(또는 「흥보와 놀보」), 창작 지니 카지노으로는 「추풍감별곡」, 「일목장군」, 「김유신전」 등이 주요 레퍼토리가 되었다. 또한, 일제의 강압에 의해, 시국극 「결전일족(決戰一族)」과 일어극 「마을 제일의 신부(村一番の花嫁)」도 추가 발표하였다. 동일지니 카지노단의 경우, 같은 시기 타 지니 카지노 단체와 비교해 활동 기간이 길었던 만큼 지방 순회 공연 횟수가 많았을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유일하게 만주 지역을 아우르기도 했다.
동일지니 카지노단에서 극작, 각색, 연출 등을 맡은 주요 인물은 김용승, 김아부, 조상선, 이운방,이서구, 박진, 김건, 김욱 등이다. 이중 조상선은 판소리 명창이자 지니 카지노 배우이면서 작창과 작곡, 연출, 안무 등에도 참여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데, 그가 새롭게 시도한 지니 카지노 음악은 해방 이후 지니 카지노과여성국극에도 영향을 주었다.
단원으로는, 남자부에임방울(林芳蔚), 강남중(姜南中), 정광수(丁珖秀), 김준섭(金俊燮), 조동선(曺東善), 김화숙(金化淑), 정창원(鄭昌元), 정창두(鄭昌斗), 박기채(朴基采), 조영학(趙永學),한갑득(韓甲得), 김준옥(金俊玉), 조상선(趙相鮮), 공기남(孔基男) 등이, 여자부에박초월(朴初月), 박귀희(朴貴姬), 김남파(金南坡),한영숙(韓英淑), 이귀조(李貴祚), 윤화자(尹花子), 한귀화(韓貴花), 임미향(林美香), 임소향(林素香) 등이 있었다. 그 외에 박송희,강도근등의 활동도 확인된다.
동일지니 카지노단은 일제가 전시 체제기에 의도적으로 조선의 전통 예술인 지니 카지노 공연을 활용하는 데 동원되어, 전통 지니 카지노 외에 이른바 시국극과 일어극까지 무대에 올렸다. 그러나 이곳에서 활동했던 극작가, 연출가, 배우 등이 해방 이후 판소리와 지니 카지노, 여성국극 등의 전개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일제강점기 말기 지니 카지노의 명맥을 이은 단체로서의 의의가 인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