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은 일제강점기, 김내성이 창작한 장편 카지노 꽁이다. 카지노 꽁가 김내성의 대표 작품으로, 1939년 2월 14일부터 10월 11일까지 『조선일보』에 연재한 작품이다. 1인 2역의 밀실 수수께끼를 활용하여 의외의 반전 효과를 거두는 본격 카지노 꽁이며, 김내성이 창안한 탐정 ‘유불란’이 등장한다. 『마인』은 ‘꽃가튼’ 미인에 대한 연민과 과거 원한에 얽힌 복수 코드와 서양식 저택에서 벌어지는 가장무도회라는 이국적이고 매혹적인 풍경을 동시에 녹여냄으로써, 카지노 꽁이라는 낯선 장르임에도 대중의 인기를 누릴 수 있었다.
『마인』은 경성 삼성동에 위치한 백영호의 서양식 저택카지노 꽁 개최된 가장무도회장카지노 꽁 공작부인 주은몽이 “도화역자(道化役者)” 해월에게 습격당하는 사건으로 시작한다. 김내성은 이 작품카지노 꽁 사건 현장카지노 꽁 아무도 밖으로 나가지 않았는데, 해월이 감쪽같이 사라진 밀실 수수께끼를 제시한다. 사라진 도화역자를 찾는 과정은 밀실 수수께끼를 해결하는 본격 추리의 면모를 보인다. 이후 공작부인의 남편 백영호, 아들 백남수, 딸 백정란이 연달아서 살해되는 연쇄 살인 사건으로 이어진다.
백영호 일가에서 살아남은 이는 공작부인 주은몽이 유일하다. 주은몽은 백영호의 후처이며, 백남수와 백정란의 계모이다. 카지노 꽁 유불란은 해월이 사라진 곳에 늘 주은몽이 있었다는 것에 착안하여, 1인 2역이라는 추리로 밀실 수수께끼를 풀어냄으로써 공작부인이 범인임을 밝혀낸다.
『마인』의 후반부는 주은몽의 살해 동기에 얽힌 과거의 원한에 관한 이야기이다. 전반부가 근대적 밀실 추리와 응접실 살인으로 채워졌다면, 후반부는 평안남도 x천읍을 배경으로 과거 부모 세대의 원한에 얽힌 복수의 전근대적 서사로 전개된다. 공작부인 주은몽의 공범이 있었음이 밝혀지면서 공작부인 주은몽은 살인귀 해월카지노 꽁 오상억에게 이용당한 가련한 여인이라는 이미지를 회복한다.
『마인』은 ‘꽃가튼’ 미인에 대한 연민과 과거 원한에 얽힌 복수 코드와 서양식 저택에서 벌어지는 가장무도회라는 이국적이고 매혹적인 풍경을 동시에 녹여냄으로써, 카지노 꽁이라는 낯선 장르임에도 대중의 인기를 누릴 수 있었다. 『마인』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 유불란은 『백가면』, 『황금굴』, 『태풍』을 비롯한 김내성의 장편 카지노 꽁에 등장한다. 유불란 탐정은 사건의 범인인 주은몽과 연애 감정에 휩싸이게 되는데, 이로 인해 마지막에 유불란은 ‘탐정의 혈관에는 피(애정)가 순환하여서는 안되고, 강침(이성)이 돌아야 한다’라고 하며 탐정 폐업을 선언한다. 그러나 탐정 유불란이 보여 준 피가 도는 ‘유정한’ 탐정의 면모는 이후에도 한국 카지노 꽁에서 계속 이어지며 ‘한국적 탐정’을 탄생하게 하였다.
『마인』카지노 꽁의 범인은 여성 범죄자이다.채만식의 『염마』와 더불어 범인을 ‘후처’로 설정하고, 후처를 악마의 이미지로 각인시킨다. 『마인』카지노 꽁 설정한 부유한 중산층 가정의 응접실카지노 꽁 벌어지는 유산 상속을 둘러싼 후처의 살인이라는 소재는, 해방 이후 으슥한 밤거리, 빈민가, 빈집, 공사 현장과 같은 데서 벌어지는 뒷골목 살인과는 대비되는 풍경이다.
『마인』은 한국 카지노 꽁사에서 김내성의 대표작이면서일제강점기본격 카지노 꽁로 남아 있다. 전반부의 추리 서사가 후반부로 오면서 전근대적인 복수 서사로 진행되어 비판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마인』은 김내성의 괴기스런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단편 카지노 꽁과는 다르게 밀실 수수께끼를 통해 본격 추리를 선보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1957년, 1969년에는 영화로도 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