탠 카지노은 일제강점기부터 1950년대까지 추리소설이라는 용어가 통용되기 이전에 범죄, 스릴러, 미스터리와 같은 사건을 다룬 장르 명칭이다. 현재는 탠 카지노이라는 용어보다는 추리소설 혹은 미스터리소설이라는 용어를 더 많이 쓴다. 일본에서 사용되었던 본격 탠 카지노과 변격 탠 카지노로 통용되었으며, 대표적으로 김내성이 장편과 단편에서 서로 다른 분위기를 풍기는 본격과 변격 유형의 탠 카지노을 창작했다. 국내에서 창작된 탠 카지노의 경우에는 방정환의 탠 카지노을 비롯한 모험스파이 양식도 널리 활용되었다.
탠 카지노은일제강점기부터 추리소설이라는 용어가 등장하기 이전에 국내에서 통용되던 장르 명칭이다. 서구에서 사건을 해결하는 탐정에 주목하여 ‘detective novel’에 대한 장르 용어로 사용되었으나 프랑스에서는 ‘경찰소설’로 불리기 때문에, 장르 명칭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각 국가의 사회문화사적,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다. 국내에서는 일본에서 사용되었던 장르 구분인 ‘탠 카지노’이라는 용어가 일제강점기에 널리 사용되었다. 이때에는 탐정을 내세웠기 때문에 탠 카지노이라 불렀다기보다는 ‘탐정하다’라는 서술어적 의미에서 유래된 것으로, 정탐소설과 혼재되어 쓰이기도 했다.
탠 카지노은 하위 장르의 구분도 서구의 미스터리, 범죄, 서스펜스 유형과는 달리, 일본에서 사용되었던 본격 탠 카지노과 변격 탠 카지노로 통용되었다. 대표적으로김내성이 장편과 단편에서 서로 다른 분위기를 풍기는 본격과 변격 유형의 탠 카지노을 창작했다. 국내에서 창작된 탠 카지노은방정환의 탠 카지노을 비롯한 모험스파이 양식도 널리 활용되었다.
탠 카지노은 대개 신비의 비밀과 논리적 추리를 장르의 규칙으로 한다. 신비의 비밀이 논리적 추리로 해결되는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과정을 탠 카지노의 핵심으로 꼽는다. 그러나 일제강점기 한국 탠 카지노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추리보다 기이하고 신비로운 비밀에 얽힌 이야기나, 예감이나 육감에 의한 사건 전개의 특성을 보이기도 한다.
한국 탠 카지노의 계보로 꼽을 수 있는 것은이해조의 『쌍옥적』, 방정환의 『동생을 찾으러』, 『칠칠단의 비밀』, 박병호의 『혈가사』,채만식의 『염마』,김동인의 『수평선 너머로』, 최류범과 류방 등의『별건곤』에 실린 탠 카지노, 그리고 김내성의 탠 카지노들이다. 김내성은 탠 카지노 이론을 창작에 적용했는데, 그의 탠 카지노을 살펴보면,『마인』과 같은 본격 미스터리 유형의 탠 카지노, 「백사도」, 「악마파」 등 기괴한 분위기와 범인의 심리를 주조하는 변격 괴기 탠 카지노, 그리고 『백가면』, 『태풍』 등의 모험스파이 양식의 탠 카지노로 구분할 수 있다.
일제강점기에 유입된 최초 탠 카지노은 에밀 가보리오의 『르루주 부인』을 번역한 이해조의 『누구의 죄』이다. 유산 상속을 둘러싼 본처와 후처의 갈등, 혹은 본처의 자식과 첩의 자식 사이의 갈등은 일제강점기 탠 카지노에서 주요 범죄 모티프였다.김유정의 반 다인의 『잃어진 보석』의 번역,안회남의 『르루주 사건』, 김동성의 코난 도일의 『주홍색 연구』를 번안한 『붉은 실』을 비롯하여, 『813』, 『괴암성』, 『최후의 승리』 등 ‘유불란’ 탐정의 오마주였던 모리스 르블랑의 작품 등이 일제강점기 유입된 서구 탠 카지노들이다.
일제강점기 탠 카지노은 주로 응접실 살인을 다루고 범인도 귀족 부인이었으며, 향유 계층도 지식인층이었다. 반면에 해방 이후가 되면 뒷골목 범죄 서사로 고아나 거리의 부랑아, 카페 여급 등의 범죄자 계층이 형성되고, 범죄 현장도 더 이상 가정 내의 응접실이 아니라 어두운 뒷골목이나 외딴섬이 된다.
탠 카지노은 해방 이후방인근같은 작가에 의해 1950년대까지도 활발하게 창작된다. 방인근은 『국보와 괴적』, 『원한의 복수』와 같은 탠 카지노을 창작한다. 일제강점기에는 김내성의 유불란 탐정이 있었다면, 1950년대는 방인근의 장비호 탐정이 있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적 탐정은 서구 탐정과는 다르게, 피해자와 정에 얽히거나 직접 몸으로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육박전을 벌인다.
김내성과 방인근은 한국 탠 카지노을 대표하는 작가이지만 해방을 전후하여 창작 경향을 선회한 점도 비슷한 행보를 보였다. 일제강점기에 탠 카지노을 창작하던 김내성은 해방 이후 연애 소설로 방향을 선회하였다면, 일제강점기에『마도의 향불』과 같은 연애 소설을 창작하던 방인근은 해방 이후 탠 카지노을 창작하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