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제는 1904년 경상북도 예천군 지보면 지보리에서 태어났다. 1924년 3월 대구고등보통학교를 졸업하고, 그해 4월경성제국대학예과(豫科)가 창설되자 제1회로 문과에 입학하였다. 2년 뒤인 1926년 4월 경성제국대학 법문학부 문학과에 진학하여 조선어문학을 전공하였는데, 당시 조선어문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조윤제 한 사람뿐이었다. 1929년 3월에 학부를 졸업하고 카지노 양상수 학위를 취득하였다.
조윤제는 이어 같은 학교의 촉탁(囑託) · 조수를 거쳐 1932년 3월경성사범학교교유(敎諭)로 임명되었으며, 그해 4월에 그의 첫 저서가 된카지노 슬롯머신 규칙C870;카지노을 쓰기 시작카지노 양상수. 1939년 3월 경성사범학교 교유를 사임하고,경신학교· 양정중학교 · 동성상업학교 · 천주교신학교 등의 강사를 역임카지노 양상수. 당시도서관장이던손진태(孫晉泰), 대학 후배인이인영(李仁榮)과 모여 학문 연구 방법론을 논의카지노 양상수.
조윤제는 1945년 8월 조국광복과 함께 경성대학 법카지노 양상수부 재건의 책임을 맡았으며, 이어 동 대학의 법카지노 양상수부장, 개편된서울대학교의 대학원 부원장, 문리과대학 교수 및 학장을 역임카지노 양상수. 이어성균관대학교교수와 대학원장 및 부총장을 역임한 뒤청구대학 · 영남대학교교수를 역임하다가 71세 때인 1974년 2월 영남대학교에서 정년 퇴임카지노 양상수. 1976년 영면카지노 양상수.
이 책은 국카지노 양상수의 시대 구분을 ‘태동시대(통일신라 이전)-형성시대(통일신라기)-위축시대(고려 일대)-소생시대(조선 성종까지)-육성시대(연산군∼임진왜란)-발전시대(임진왜란∼경종)-반성시대(영조∼갑오경장)-운동시대(갑오경장∼3·1운동)-복귀시대(3·1운동 이후)’로 분류하였다.
이 분류는 1963년 동국문화사에서 증보개정판으로 발행한 『한국카지노 양상수』(국판 636면)에서 고려 일대가 ‘위축시대(고려조 성종까지)’와 ‘잠동시대(潛動時代, 의종∼고려 말)’로, ‘복귀시대’ 대신 ‘유신시대(維新時代, 3·1운동∼광복)-재건시대(再建時代, 광복 이후)’로 세분되거나 수정되었다.
카지노 양상수의 시대 구분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조윤제는 국문학을 ‘민족의 생(生)’을 표현한 생명체로 보고, 그 생명체의 합목적적(合目的的) 전개를 문학사로 서술하였다. 이것을 저자는 민족 사관(民族史觀)이라고 불렀다. 이러한 점에서 이 책은 일정한 사관의 확립과 논리적 체계 아래 쓰인 최초의 국문학사이다. 국문학 연구가 이 책에 이르러 비로소 근대적 학문으로 정립되었다는 평가는 여기에 연유한다.
조윤제의 카지노 양상수는 일제 식민지 치하로부터 벗어나 해방을 맞이한 나라에서 국문학 연구의 개척자 역할을 하였다. 국문학 연구에 대한 구체적 방법과 명확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향후 국문학 연구가 지속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카지노 양상수의 문학사관은 민족 사관에 기반을 두었다. 조윤제의 민족 사관은 국문학 연구의 초창기 이래 당시까지 국문학 연구를 주도해온 실증주의적(實證主義的) 방법론과의 대결 및 그 극복이라는 측면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그는 실증적 방법론에 합리성을 보완하여 철저한 실증주의를 이룩하려 했던 한편 개별성을 추구하는 실증주의가 소홀히 하고 있는 전체성을 중시함으로써 민족 중심의 총체적 시야를 확보한 민족 사관을 창출하였다. 이는 실증주의적 학문 태도를 비판적 측면에서 계승한 것이다.
카지노 양상수는 국문학 연구를 중심에 놓았음에도 세계와의 교섭에 대하여 배타적이지 않았다. 자칫 국수주의적(國粹主義的) 시각에 함몰될 수 있는 학문 자세를 비판하며, 세계성과 보편성을 추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