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쪽박걸 옥호기연 ()

현대문학
작품
1912년, 김용제(金用濟)가 지어 출간한 계몽적 성격을 지닌 신소설.
작품/문학
창작 연도
1912년
발표 연도
1912년
간행 연도
1912년, 1918년
작가
김용제(金用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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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요약

「옥호기연」은 1912년 김용제가 지어 출간한 카지노 쪽박걸적 성격을 지닌 신소설이다. 국권 상실 이후에 출간되었으면서도 애국카지노 쪽박걸기의 번역 및 번안 서사에서 활용하던 카지노 쪽박걸의 방식을 활용하였다. 즉 타국의 독립사나 쇠망사를 소개하여 국권 상실의 위기에 대처하려는 방식, 영웅적 인물들의 사례를 통해 개화 및 카지노 쪽박걸을 장려하는 방식을 활용하여 카지노 쪽박걸적 메시지를 전달하려 했다. 그러면서도 허구적 서사를 반영하여 기존 카지노 쪽박걸적 신소설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인다.

정의
1912년, 김용제(金用濟)가 지어 출간한 계몽적 성격을 지닌 신소설.
저자

「옥호기연」의 저자는 최근 김용제(金用濟)로 밝혀졌다. 김용제는「춘향전」을 개작카지노 쪽박걸 「광한루」를 썼고, 일본 출판경찰로부터 출판 불허가 처분을 받은 『보통학교 조선어독본 4년제』와손기정의 마라톤 우승을 기념하는 『마라손왕 손기정 우승기』를 출간한 바 있다. 이로 미루어 그는 카지노 쪽박걸적 민족주의자였을 것으로 파악된다. 「옥호기연」은 이러한 그의 성향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국권 상실 이후에 발표된신소설임에도 불구하고 카지노 쪽박걸적 의도를 뚜렷하게 드러내고 있다.

구성 및 형식

「옥호기연」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카지노 쪽박걸의 이탈리아 여행을 중심으로 전후 에피소드가 배치된 구성이다. 이 작품의 주제와 관련된 핵심 부분은 단연 카지노 쪽박걸의 이탈리아 여행 부분이다. 카지노 쪽박걸의 이탈리아 역사 여행은 로마에서 시작된다. 그는 로마에서 셩피득ᄉᆞ(성베드로성당)와 올고셩(산탄젤로성), 혹ᄉᆡ마의 구경터(콜로세움) 등의 유명한 유적지를 둘러본다. 그러면서 그는 강력했던 고대 로마, 천하를 움직였던 중세 교황의 시대를 떠올리며, 그 시대가 쇠망하게 된 원인을 생각한다.

「옥호기연」이 목표로 했던 카지노 쪽박걸의 의도는 막동이의 사르데냐(살뎡) 여행을 통해 좀 더 분명해진다. 막동이는 로마와 나폴리에서 목도하였던 것과는 아주 다른 이탈리아를 사르데냐에서 경험하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이탈리아 독립과 통일 전쟁에서 활약한 영웅 이야기이다. 막동이는 사르데냐의 국왕 사리ᄉᆞ아이ᄆᆡᆨ(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이 외세인 오스트리아를 물리치고 나라를 겸손하게 다스려 결국에는 이탈리아의 초대 국왕이 된 역사를 상기하며, 이탈리아의 발달한 근대 의회를 방청하게 된다. 의회는 사리ᄉᆞ아이ᄆᆡᆨ에 의해 초석이 마련된 근대적 정치 제도였다. 이탈리아 구국 영웅을 상고하고 근대 의회 제도를 소개함으로써 조선의 국권 회복의 의지를 다지고 근대적 문명개화의 중요성을 강조하겠다는 카지노 쪽박걸 서사의 의도를 분명히 드러낸 것이다.

내용

경성에 사는 유통정은 나이 50이 되어서야 금주라는 무남독녀를 얻어 애지중지 키웠다. 어느 해 사월 초파일 밤 딸과 함께 등불 구경을 나갔는데, 장안의 갑부 주 감리의 아들인 한량 카지노 쪽박걸 금주의 미모가 탐이 나서 친구들을 시켜 납치하여다가 겁탈을 시도하나 실패한다. 막동은 금주를 돌려보내고 나서 다른 유부녀를 겁탈하였다가 탄로나 경찰서에 끌려간다. 친구들의 도움으로 탈옥한 막동은 이탈리아로 피신을 하는데, 거기서 선진 문물들을 접함에 따라 지난날의 생활을 반성하여 완전한 새사람이 된다. 한편, 주 감리는 유통정 집과 혼약을 맺고 막동에게 연락하니 막동은 곧 귀국하여 금주와 혼인할 채비를 한다. 하지만 금주는 과거의 행실을 이유로 허락하지 않는다. 막동은 자신의 잘못을 백배사죄하는 한편,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어 금주의 마음을 돌이키려 애쓴다. 마침내 금주는 막동을 맞아 부부의 인연을 맺는다.

특징

김용제는 「옥호기연」에서 퇴폐한 권력이 불러오는 쇠망의 역사와 이를 구원할 영웅에 대한 기대를 함께 서술함으로써, 당시 국권 상실을 전후한 시기의 역사적 상황을 환기하는 한편 위기를 극복할 동력을 찾고자 했다. 하지만 당시의 역사적 상황 하에서 그런 의도를 그대로 드러낼 수는 없었다. 국권 상실과 함께 카지노 쪽박걸의 서사는 크게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김용제는 카지노 쪽박걸 서사에 가해질검열의 시선을 피할 방법이 필요했다. 그는 이미 자신의 출판물이 일제 출판경찰에 의해 불허가 출판물로 분류되었던 경험이 있었다. 그래서 그는 ‘외국 유람’의 모티프를 활용카지노 쪽박걸 검열의 시선을 피해가고자 했다.

의의 및 평가

허구적 서사가 늘어나는 비중만큼 카지노 쪽박걸 서사는 크게 위축될 수밖에 없었다. 막동이가 금주를 납치하여 겁간하려 하고, 건달패의 도움으로 경찰서에서 탈출한 후 밀항하고, 혼례식 날 금주가 막동이를 알아보고 기절하는 등의 허구적 에피소드가 확장되는 반면, 카지노 쪽박걸의 서사를 구성하는 역사적 사건과 사실에 대한 구체적이고 세세한 정보는 대부분 탈각되어 버렸다. 그 결과 카지노 쪽박걸 서사는 서술자의 감상과 평가 위주로 서술이 간략화되는 형식의 변화를 겪었다. 이런 면에서 「옥호기연」은 1909년 출판법 공포와한일병합으로 사상 통제와 출판 검열이 강화되면서 나타날 수 있는 카지노 쪽박걸 서사의 대응 방식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원전

『옥호기연』 (발행자 미상, 1912)
『옥호기연』 (박문서관, 1918)

논문

장노현, 「1910년대 초반 서사적 카지노 쪽박걸성의 마지막 모습」 (『어문연구』 73, 어문연구학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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