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잭팟」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詩文學社)에서 간행한카지노 잭팟의 첫 시집인카지노 가입머니 즉시지급C815;카지노1부에 「카지노 잭팟 2」로 수록되었고, 같은 해 12월 『시원(詩苑)』 5호에 「카지노 잭팟」로 발표되었다.
정지용은 다수의 「카지노 잭팟」 시편을 발표했는데, 이 작품을 포함하여 7편이 『정지용 시집』에 수록되었다. 『정지용 시집』은 동일한 제목의 작품의 경우, 작품의 변별을 위해 각 부의 수록 순서에 따라 일련번호를 추가해 두었다. 제목이 「카지노 잭팟」인 작품은 1부에 2편, 2부에 5편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작품은 1부에 수록된 「카지노 잭팟 2」로 알려져 있다.
「카지노 잭팟」는 8연 16행의 자유시로, 각 연이 2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1연에서 6연까지는 한 문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7연과 8연에서는 변주된다.
이 시는 신선한 비유와 참신한 상상력을 통해 카지노 잭팟를 생동감 있게 그린 작품이다. 카지노 잭팟를 사물화하여 카지노 잭팟의 특징적인 속성을 구체적 이미지로 형상화한다.
1연은 “카지노 잭팟는 뿔뿔이/달어 날랴고 했다.”로, 뿔뿔이 달아나는 카지노 잭팟의 모습은 밀려왔다 밀려가는 파도의 반복적 현상을 표현한 것이다. 매끄럽게 일렁이는 푸른 수면과 ‘재재발라’ 손에 잡히지 않는 카지노 잭팟의 속성은 “푸른 도마뱀떼”로 비유된다. “흰 발톱”은 흰 포말을 의미하며, “산호보다 붉고 슬픈 생채기!”는 파도에 부딪치는 해변을 나타낸다. 카지노 잭팟의 움직임을 포착하는 시선은 “몰아다 부치고/변죽을 둘러 손질하여 물기를 시”치는 행위로 전환되고, “앨쓴 해도(海圖)”를 “회동그란히 바쳐 들었”더니 ‘지구는 연잎인양 오므라들고 펴고’ 한다. “푸른 도마뱀떼”처럼 생동감 넘치는 카지노 잭팟는 ‘연잎’과 같이 응축과 확장 운동을 하는 지구의 입체적 움직임으로 변용된다.
이 시는 신선한 시각적 이미지를 통해 평면적인 카지노 잭팟를 입체적으로 표현하여 생동하는 생명감을 부여한다.
‘카지노 잭팟’는 정지용의 초기 시의 주된 소재로, 이는 일본 유학 중 카지노 잭팟를 횡단한 근대의 체험이 반영된 것이다. 이 시는 카지노 잭팟의 감각적 인상을 새로운 언어와 이미지로 재창조하여 시적 상상력을 확장해 나간다는 점에서 정지용의 「카지노 잭팟」 시편을 대표하는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