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지노 게임 보태평 ()

국악
작품
조선 전기 세종 때, 창제된 11개의 악무(樂舞).
이칭
이칭
보태평지무, 보태평지악
작품/전통음악
창작 연도
조선 전기
발표 연도
조선 전기
작자
세종
형식
11곡의 노래와 춤으로 구성된 모음곡
전승자
장악원(조선시대), 국립국악원(현대)
• 본 항목의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통해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카지노 게임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내용 요약

카지노 게임 조선 전기에 세종이 당악 고취악(堂樂鼓吹樂)과 향악(鄕樂)을 바탕으로 하여 직접 창제한 11개의 악무이다. 조선 건국에 이바지한 선조(先祖)와 선왕(先王)의 문덕(文德)을 칭송하는 내용으로서, 종묘(宗廟)·조회(朝會)·공연(公宴)의 음악으로 창제되었다. 1463년(세조 9)에 『종묘제례악(宗廟祭禮樂)』으로 채택되어 지금까지 종묘제례의 영신(迎神)・전폐(奠幣)・초헌(初獻)에서 연주되고 있다. 음악과 무용을 ‘보태평지악’과 ‘보태평지무’로 부르기도 하나, 줄여서 『보태평』이라고도 한다.

정의
조선 전기 세종 때, 창제된 11개의 악무(樂舞).
전승 과정

카지노 게임 1447년(세종 29)에 처음 기보(記譜)되어 등장하였다. 1449년(세종 31)에종묘· 조회 · 공연의 음악카지노 게임 예습되었다. 연이은세종문종국상(國喪)카지노 게임 잠시 단절되기도 하였으나, 1460년(세조 6)에 재개되었다. 1463년(세조 9) 11월에 사정전(思政殿)에서 이 곡이 연주된 후 12월에카지노 게임』카지노 게임 채택되었다. 이때제례(祭禮)에 맞추어 가사와 악곡의 길이가 짧아지고, 일부 곡명이 바뀌었으며, 악조가 임종궁(林鍾宮)평조(平調)에서 청황종궁 평조로 이조(移調)되었다.

1625년(인조 3)년에는선조임진왜란을 치른 것을 칭송하기 위해 끝 곡인「역성(繹成)」의 선율에 가사만 바꾼「중광(重光)」이 제9번째 곡카지노 게임 새로 첨가되었다. 제9번째에 있던「정명(貞明)」은 제8번째「용광(龍光)」에 합해져카지노사이트추천C6A9으로 묶였다. 선조 이후의 카지노 게임 영조 때 편찬된카지노 차무식B300;카지노에 악보로 수록되었다.

일제강점기에는 『보태평』의 모든 곡이 변화하였다. 먼저 『보태평』이라는 명칭이 『보태화지곡』으로 개칭되고, 가사와 선율의 내용 또한 변하였다. 한문 가사에 맞춰져 있던 리듬 및 장단이 자유 리듬으로 완전히 다르게 변하면서 한문 가사의 의미 전달 또한 불가능해졌다. 11곡 중 「용광정명」은 「열광정명(烈光貞明)」으로 이름이 바뀌기도 하였다. 변화된 카지노 게임카지노 정팔C18D;카지노신편에정간보(井間譜)로 기보되어 있고 『이왕직아악부 카지노 게임화지곡 악보』에는 오선보(五線譜)로 기보되어 있다.

해방 후에 명칭과 가사는 원래대로 환원(還元)되었으나, 자유 리듬과 선율은 환원되지 않고 일제강점기의 것이 그대로 연주되고 있다. 현재 일제강점기에 변화된 자유 리듬과 선율의 카지노 게임이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에 『종묘제례악』카지노 게임 등록되어 있다.

구성 및 형식

세종이 처음 작곡했을 때의 모음곡 카지노 게임 11곡은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아래 표의 ‘장구형’은 리듬과 음악적 스타일을 나타낸다. ‘당악’은 ‘당악고취악(鼓吹樂)장단’을, ‘카지노 게임’은 ‘카지노 게임 장단’을 의미하고 ‘A’는 세종이 창의적으로 만든 장단을 나타낸다.

1 2 3 4 5 6 7 8 9 10 11
곡명 희문 계우 의인 형광 보예 융화 승강 창휘 정명 대동 역성
장구형 A 당악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A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A 카지노 게임
가사 내용 서사 목조 익조 도조 환조 태조 태종 원경왕후 열왕 결사
가사 5언 12구 4언 12구 4언 12구 4언 10구 4언 10구 4언 12구 5언 10구 4언 10구 4언 10구 5언 12구 4언 12구

세조 때 개작된 카지노 게임 가사의 길이와 곡명, 그리고 악조만 임종궁에서 황종궁(黃鍾宮)으로 바뀌었을 뿐, 가사 내용과 장구형 등은 모두 그대로 있다. 그러다가 인조 때 「용광」과 「정명」이 한 곡으로 합쳐지고 선조를 위한 「중광」이 첨가된다. 세조 이후 오늘날까지 『보태평』의 변천 과정은 아래와 같다.

1 2 3 4 5 6 7 8 9 10 11
세조 희문 기명 귀인 형가 집녕 융화 현미 용광 정명 대유 역성
가사 5언 4구 4언 4구 4언 12구 4언 6구 4언 8구 4언 12구 5언 4구 4언 6구 4언 6구 5언 4구 4언 8구
장구형 A 당악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A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A 카지노 게임
인조 희문 기명 귀인 형가 집녕 융화 현미 용광 정명 중광 대유 역성
가사 5언 4구 4언 4구 4언 12구 4언 6구 4언 8구 4언 12구 5언 4구 4언 12구 4언 8구 5언 4구 4언 8구
장구형 A 당악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A 카지노 게임 카지노 게임 A 카지노 게임
일제강점기 희문 기명 귀인 형가 즙녕 융화 현미 열광 정명 중광 대유 역성
가사 5언 4구 4언 4구 4언 12구 4언 6구 4언 8구 4언 12구 5언 4구 4언 12구 4언 8구 5언 4구 4언 8구
장구형 일음(一音) 일박(一拍)의 자유 리듬카지노 게임 변함 ㅡ
해방후 희문 기명 귀인 형가 즙녕 융화 현미 용광정명 중광 대유 역성
가사 5언 4구 4언 4구 4언 12구 4언 6구 4언 8구 4언 12구 5언 4구 4언 12구 4언 8구 5언 4구 4언 8구
장구형 일음(一音) 일박(一拍)의 자유리듬
내용

카지노 게임 세종 6대조(목조(穆祖)익조(翼祖)도조(度祖)환조(桓祖)태조태종원경왕후(元敬王后))의 문덕을 칭송하고 있다. 카지노 게임 11곡은 향악 7곡, 당악 1곡, 세종의 창의적 작품 (A형) 3곡으로 구성되어 있다. 향악 중「의인(依仁)」」,「형광(亨光)」, 「보예(保乂)」, 「융화(隆化)」, 「용광」,「창휘(昌徽)」, 「정명」은 각각 고려 및 조선 초의 카지노 게임곡「유림가(儒林歌)」, 「가시리」, 「야심사(夜心詞)」, 「풍입송(風入松)」, 「사모곡(思母曲)」, 「쌍화곡(雙花曲)」의 선율을 근거로 만들어졌다. 첫 곡「희문(熙文)」과 끝 곡 「역성」은 서사(序詞)와 결사이고, 2번째 곡「계우(啓宇)」부터 8번째 곡 「창휘」까지 세종의 6대조와 어머니 원경왕후를 칭송한다. 이 중에서 「정명」은 세종이 창제한 신악 중 여성을 대상카지노 게임 하는 유일한 곡이다. 악조는 임(㑣)・남(㑲)・황(黃)・태(太)・고(姑)의 5음카지노 게임 구성된 ‘임종궁 평조’이었으나, 세조 때 『종묘제례악』카지노 게임 채택되면서 ‘청황종궁 평조’로 이조되었다.

일제강점기에 카지노 게임 11곡은 모두 1음(一音) 1박(一拍)의 자유 리듬으로 바뀐다. 이때 한문 가사 형식이 완전히 무너지게 되어 가사의 의미 전달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게 된다. 향악・당악의 자취와 함께 세종과・세조의 음악 흔적 또한 완전히 사라지나, 음들 사이에 특유한 장식음(裝飾音)이 더해지면서 1음 1박의 단조로움을 극복한다. 일제강점기에 음악이 변화되는 과정은 『속악원보』 신편 ・ 『이왕직아악부 보태화지곡 악보』 ・ 『한국음악 11 보태평/정대업』에 기보되어 남아있다. 이 과정을 통해 다양한 리듬으로 구성된 모음곡이 한 가지의 자유 리듬으로 변하였다. 이렇게 변화된 음악이 오늘날의 『종묘제례악』으로 전승되고 있다.

카지노 게임지무(保太平之舞)』는 줄을 지어서 추는일무(佾舞)이다. 제후국(諸侯國)이었던 조선시대에는 6일무로 추었으나, 대한제국 이후에는 황제국이 추는 8일무로 춘다.문무(文舞)로 추는데, 문무는 왼손에 약(籥)과 오른손에 적(翟)을 들고 춘다. 일제강점기 이전 카지노 게임지무』의 무보(舞譜)는 조선 말기로 추정되는카지노 필립C2DC;카지노에 기록되어 전해지고 있다.

카지노 게임 『종묘제례악』의 일부,『정대업(定大業)』과 함께 1964년에로 지정되었고, 2001년 5월 18일에 유네스코 「인류구전 및 무형유산 걸작」카지노 게임 선정되었으며, 2008년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 목록카지노 게임 등재되었다.

의의 및 평가

카지노 게임 1447년에 등장하여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대까지 거의 6세기를 걸쳐 전승되고 있는 유구한 문화유산이다. 무엇보다 세종이 향악에 대한 굳건한 주체성을 가지고 직접 작곡하였고, 세조가 제사 음악으로 고쳤으며, 일제강점기에는 리듬의 ‘1음 1박화’라는 엄청난 일을 당하였다. 하지만 그 시대의 음악인들에 의해 아름답게 승화되었다. 따라서 오늘날의 카지노 게임 일제강점기의 상처를 안고 있는 우리의 역사적인 무형유산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보태평』에서 세종의 음악적 흔적을 볼 수 없는 아쉬움은 있다.

참고문헌

원전

『세종장헌대왕실록악보・세조혜장대왕실록악보』
『대악후보(大樂後譜)』 (국립국악원, 1979)
『속악원보(俗樂源譜)』 (국립국악원, 1988)
『시용무보(時用舞譜)』 (국립국악원, 1980)

단행본

국립국악원, 『한국음악 11 카지노 게임/정대업』 (은하출판사, 1991)
국립국악원, 카지노 게임(全)』 (민속원, 2004)
국립국악원, 『국악전집-카지노 게임 18』 (은하출판사, 2006)
문숙희, 카지노 게임의 원형과 복원』 (학고방, 2011)
이혜구 역주, 『세종장헌대왕실록 악보』 (세종대왕기념사업회, 1973)
이혜구 역주, 『신역 악학궤범(樂學軌範)』 (국립국악원, 2000)
조규익, 『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 (민속원, 2005)
「이왕직아악부 카지노 게임화지곡 악보」, 『한국음악학자료총서 52』 (국립국악원)

논문

남상숙, 「「속악원보」의 편찬체계와 수록곡 분석」 (카지노 게임의 전승』, 국립국악원, 2003)
남상숙, 「종묘제례악보 고찰」 (『카지노 게임음악사학보』 31, 카지노 게임음악사학회, 2003)
이숙희, 「종묘제례악 악장을 통해본 종묘제례악의 전승」 (카지노 게임의 전승』, 국립국악원, 2004)
정원호, 「카지노 게임․정대업의 리듬변화에 대한 사적고찰: 『속악원보』 권6에 기하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인터넷 자료

『조선왕조실록』(https://sillok.history.go.kr)
관련 미디어 (2)
• 항목 내용은 해당 분야 전문가의 추천을 거쳐 선정된 집필자의 학술적 견해로, 카지노 게임학중앙연구원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 사실과 다른 내용, 주관적 서술 문제 등이 제기된 경우 사실 확인 및 보완 등을 위해 해당 항목 서비스가 임시 중단될 수 있습니다.
• 카지노 게임은 공공저작물로서 공공누리 제도에 따라 이용 가능합니다. 백과사전 내용 중 글을 인용하고자 할 때는
'[출처: 항목명 - 카지노 게임]'과 같이 출처 표기를 하여야 합니다.
• 단, 미디어 자료는 자유 이용 가능한 자료에 개별적카지노 게임 공공누리 표시를 부착하고 있으므로, 이를 확인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미디어ID
저작권
촬영지
주제어
사진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