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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노래』는 B6판, 126면으로 되어 있다.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의 네 번째 시집으로 1948년 4월 아문각(雅文閣)에서 간행하였다. 서문은 없고 대신 미국 시인 샌드벅(Sandburg, C.)의 시를 실었고, 발문(跋文)으로 「새노래에 대하야」가 있다. 해방 이후 발표된 32편의 시 작품을 2부로 나누어 수록하고 있다.
제1부에는 「나의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 · 「우리 모두의 꿈이 아니냐」 · 「새나라송(頌)」 · 「파도소리 헤치고」 · 「아메리카」 등 16편과 제2부에는 「연가(戀歌)」 · 「구절(句節)도 아닌 두서너 마디」 · 「사슴의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 · 「벽(壁)을 헐자」 · 「새해의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 등 16편으로 각각 이루어졌다. 이들은 저자도 허두(虛頭)에서 ‘새날에 부치는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라고 하였듯이, 일제 치하에서 벗어나 나라를 되찾은 감격과 앞으로 펼쳐질 새 나라에 대한 희망찬 보람을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하고 있다.
시집에 수록된 대부분의 시는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의 신생(新生) 이미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새나라송」에서 “용광로에 불을 켜라 새 나라의 심장에/철선을 뽑고 철근을 늘이고 철판을 피리자/세멘과 철과 희망 위에/아무도 흔들 수 없는 새 나라 세워 가자//녹슬은 궤도에 우리들의 기관차 달리자/전쟁에 해어진 화차와 트럭에/벽돌을 싣자 세멘을 올리자/애매한 지배와 굴욕이 좀먹던 부락과 나루에/내 나라 굳은 터 다져 가자”라고 노래한다.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은 시집 말미의 「새노래에 대하야」에서 말하기를 시의 소생(蘇生)을 위해서는 첫째는 사람이 흘린 피와 더운 입김이 섞여야 한다는 것, 둘째는 이를 위해서는 실천의 혜지(慧知)와 정열 속에서 통일하는 전인간(全人間)의 목소리, 곧 생활의 현실 속에서 우러나야 할 것을 역설하고 있다.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의 민족의식은 공동체, 인민의 표현을 통해 드러난다.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은 「시와 민족」(1947)에서 공동체 의식의 유지자이며 우리 민족의 실체로서 인민 주체를 상술하고 “오늘의 시인은 인민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제창한 바 있다.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 연구에서 『새노래』는 “작품의 예술적 가치가 거의 없는 좌경적인 정치주의 시집”이나 “잠시 시류에 휩싸인” 해방기 문학 일반으로 소략하게 다루어졌다.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은 해방 이후 탈식민적 인식과 국제 정세의 변화 속에서 새롭게 전개되는 시적 과제를 제시한 셈이다. 해방기에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은시부 위원장과 좌경 색채의공립통신편집국장 등을 역임하고 정치적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 운동에 적극적이었다.
그러나 카지노 슬롯머신 규칙은 해방기 좌우 이념의 대립과는 다른 차원에서 소위 제3세계 신생국의 해방을 주장하는 제유적 의미를 밝히고 마지막까지 좌우 합작을 통한 통일 민족 국가 수립을 주장하는 등 중간파의 입장에서 평가되기도 한다. 특히 『새나라』는 ‘우리’라는 공동체 의식(共同體意識), 그리고 새 나라 건설을 위한 민족적 서원(誓願)을 노래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바다와 나비』의 시편 일부나 『새노래』의 시편은 해방의 감격과 환희를 바탕으로 민족국가 건설이라는 당대의 절박한 의제를 공유하면서 예리한 통찰력(洞察力)으로 세계와 마주서야 한다는 결의(決意)와 참여의 시작(詩作) 태도를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