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작가가 마음속에 품고 있는 이상향을 ‘시 공화국’이라는 이미지를 통해 구체적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1·2·3연은 온라인카지노추천 영토, 즉 그가 생각하는 유토피아의 자연적 배경을 묘사하였다. “따사롭고 싱그러히/소리내어 사락사락 햇볕이 쏟아지고/능금들이 자꾸 익고……”(1연), “지줄대는 파도소리 파도로써 둘리운/먼 또는 가까운/알맞은 어디쯤의 온라인카지노추천 나라”(3연).
4·5·6·7연은 시인공화국의 구성원인 온라인카지노추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크다란 걸 마음하여 적은 것에 주저하고/이글 이글/분화(噴火)처럼 끓으면서 호소(湖沼)처럼 잠잠한/……/비수(匕首)처럼 차면서도 꽃잎처럼 보드라운”(5연), “미(美)를 잡은 사제(司祭)면서 미의 구도자/사랑과 아름다움 자유와 평화와의/영원한 성취에의 타오르는 갈모자(渴慕者)”(6연).
8연에서는 그러한 시민들이 이룬 공화국의 모습을 “눈물과 외로움과 동경으로 길리워진/온라인카지노추천 나라는 따뜻하고 밝다.”라고 하였다. 9연부터는 시인들 나라의 구체적인 삶의 모습을 구문의 반복을 통해 그려낸다. “시인이자 원정(園丁), 시인이자 목축가, 시인이자 어부들이/고기잡고, 마소치고, 꽃도 심고, 길도 닦고”(9연).
11연 ·12연에서는 ‘∼이 없다’라는 구문을 반복하면서 추방하고 싶은 모든 악덕들을 나열한다. ‘착취 · 도둑질 · 위선 · 당파싸움 · 증수회(贈收賄) · 강제수용소 · 집없는 아이……’ 등이 없다고 한다. “그리하여 아, 절대의 평화, 절대의 평등/절대의 자유와 절대의 사랑/……/온라인카지노추천 나라는 온라인카지노추천 비원(悲願)/오랜 오랜 기다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12연)라고 하여 희구를 당위로까지 발전시킨다.
마지막 연에서는 전환이 일어나 “어디나 이 세상은 시의 나라가 아니다/아무데도 이 땅 위엔 온라인카지노추천 나라일 곳이 없다.”라고 부정하나, 다시 이어서 “이 땅 위는 어디나 온라인카지노추천 나라이어야 한다.”로 강하게 긍정하며 끝을 맺는다.
이 작품은 이상향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하다. 시인이 꿈꾸는 이상향은 자연의 조화처럼 사회의 모든 요소들이 조화를 이루는 공간이다. 공화국의 민주적 질서가 수립되어 있고 개인과 개인이 자유롭게 소통하며 공동체가 지향하는 가치가 사회 각각의 영역과 대립되지 않는 곳이 시인이 이 시에서 높은 어조로 열망하는 온라인카지노추천 나라이다. 시의 후반부에 이르러 이 열망은 현재의 상황과 극적으로 대비된다. 현재의 어둠이 깊을수록 열망도 깊은 법이다. 따라서 이 열망은 현재의 부정적 상황에 대한 강렬한 비판 의식으로 전화된다. 결과적으로 화자는 현실의 결핍을 직시하고 이를 새로운 세상에 대한 열망으로 전화시킬 것을 호소한다.